$\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컴퓨터・정보 소양 함양 방안 탐색
A Study on Cultivating Computer and Information Literac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박상욱
참여연구자 이은경 , 전성균 , 정채관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8-12
과제시작연도 2018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200
과제고유번호 1105013293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R&D)
DB 구축일자 2019-06-15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200

초록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정보 소양 교육의 세계적인 흐름에 맞추어 컴퓨팅 사고력 중심의 컴퓨터・정보 소양 교육 함양 방안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컴퓨터・정보 소양의 개념을 탐색하고, 컴퓨터・정보 소양 교육 현황 및 요구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컴퓨터・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교육 내용을 설계하고 교수 학습 예시 자료를 개발하였다.

❏ 컴퓨터・정보 소양 개념 탐색
컴퓨터・정보 소양으로 대표되는 디지털 리터러시와 최근 전 세계적으로 강조되고 있는 컴퓨팅 사고력의 중요성 및 개념 변화를 탐색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strategies for computer and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centered on computational thinking in accordance with the global trend of computer and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To do this, we explored the concepts of computer and information literacy, analyz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6
  • Ⅰ 서론 ... 1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9
  • 2. 연구 내용 ... 20
  • 3. 연구 방법 ... 22
  • Ⅱ 컴퓨터・정보 소양 개념 탐색 ... 25
  • 1. 디지털 리터러시의 개념 및 구성 요소 탐색 ... 27
  • 2. 컴퓨팅 사고력의 개념 및 구성 요소 탐색 ... 35
  • 3. 컴퓨팅 사고력 중심 컴퓨터・정보 소양의 개념 및 구성 요소 정의 ... 42
  • Ⅲ 컴퓨터・정보 소양 교육 현황 및 요구 분석 ... 49
  • 1. 국내외 컴퓨터・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분석 ... 51
  • 2. 국내외 컴퓨터・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교수 학습 사례 조사 ... 63
  • 3. 초・중학생의 컴퓨터・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요구 조사 ... 75
  • Ⅳ 컴퓨터・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교육 내용 설계 및 교수 학습 자료 개발 ... 101
  • 1. 초・중학생의 컴퓨터・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융합 교육 내용 설계 ... 103
  • 2. 초・중학생의 컴퓨터・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교수 학습 예시 자료 개발 ... 125
  • Ⅴ 요약 및 정책 제언 ... 135
  • 1. 요약 ... 137
  • 2. 정책 제언 ... 141
  • 참 고 문 헌 ... 167
  • ABSTRACT ... 173
  • 부 록 ... 177
  • [부록 1] 초등학교 및 중등학교 교사용 설문지 ... 179
  • [부록 2] 수학 중심 융합 교육을 위한 교육 내용 연계 표 ... 190
  • [부록 3] 과학 중심 융합 교육을 위한 교육 내용 연계 표 ... 202
  • [부록 4] 수학 중심 융합 교육을 위한 교육 학습 예시 자료 ... 219
  • [부록 5] 과학 중심 융합 교육을 위한 교육 학습 예시 자료 ... 231
  • 끝페이지 ... 240

표/그림 (97)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