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 영어교육의 중장기 발전 방향과 과제
The Medium and Long-term Plan for the School-level EFL Education in Korea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이문복
참여연구자 김미경 , 권서경 , 정희정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8-12
과제시작연도 2018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203
과제고유번호 1105013315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R&D)
DB 구축일자 2019-06-15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203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 영어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중장기 발전 방향을 설정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국내․외 교과시수와 영어능력 목표 수준, 영어 교과서를 비교하였고, 학생, 교사, 학부모로 구성된 실제 수요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와 같이 조사된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영어교육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중․장기적인 발전방향을 제시하였다.

현재 유럽뿐만 아니라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유럽공통참조 기준 지표인 CEFR는 유럽의 언어 교육을 위한 공통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서 유럽 연합에서 개발되었

Abstract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examine the actual condition of EFL education in Korean school classrooms and establish a long-term plan to improve Korean EFL education. This study compared the number of classroom hours, the target EFL proficiency level, and EFL textbook of several other countries ba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5
  • Ⅰ 서론 ... 1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9
  • 2. 연구 내용 ... 21
  • 3. 연구 방법 ... 22
  • Ⅱ 국내외 초·중등학교 영어 교과서 분석 ... 23
  • 1. 국내외 영어 교과서 지문 분석을 통한 영어 능숙도 목표 수준 분석 절차 ... 25
  • 2. 국내외 교과서 지문 분석 결과 ... 35
  • Ⅲ 국외 주요국가 영어교육 시수 및 영어 능숙도 분석 ... 51
  • 1. 국외 주요 국가에서의 영어 교육 현황 ... 53
  • 2. 언어 성취 기준 설정 ... 56
  • 3. 유럽 공통 언어 참조 기준(CEFR) ... 59
  • 4. 아시아 국가에서 CEFR 연구 및 활용 사례 ... 62
  • Ⅳ 학교 영어교육 중장기 발전 방안에 대한 수요자 인식조사 ... 67
  • 1. 설문조사 개요 ... 69
  • 2. 학생 설문조사 결과 ... 73
  • 3. 교사 설문조사 결과 ... 81
  • 4. 학부모 설문조사 결과 ... 94
  • 5. 수요자별 영어교육 정책 필요성에 대한 인식 비교 ... 107
  • 6. 학교 영어교육의 중장기 발전 방안 및 과제 ... 114
  • Ⅴ 요약 및 정책 제언 ... 119
  • 1. 요약 ... 121
  • 2. 정책 제언 ... 124
  • 참 고 문 헌 ... 129
  • ABSTRACT ... 135
  • 부 록 ... 137
  • [부록 1] 중장기 영어교육 발전 방향 설문지 ... 139
  • 끝페이지 ... 145

표/그림 (6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