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연구책임자 |
이문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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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자 |
김미경
,
권서경
,
정희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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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8-12 |
과제시작연도 |
2018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900002203 |
과제고유번호 |
1105013315 |
사업명 |
한국교육과정평가원(R&D) |
DB 구축일자 |
2019-06-15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203 |
초록
▼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 영어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중장기 발전 방향을 설정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국내․외 교과시수와 영어능력 목표 수준, 영어 교과서를 비교하였고, 학생, 교사, 학부모로 구성된 실제 수요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와 같이 조사된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영어교육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중․장기적인 발전방향을 제시하였다.
현재 유럽뿐만 아니라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유럽공통참조 기준 지표인 CEFR는 유럽의 언어 교육을 위한 공통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서 유럽 연합에서 개발되었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 영어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중장기 발전 방향을 설정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국내․외 교과시수와 영어능력 목표 수준, 영어 교과서를 비교하였고, 학생, 교사, 학부모로 구성된 실제 수요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와 같이 조사된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영어교육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중․장기적인 발전방향을 제시하였다.
현재 유럽뿐만 아니라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유럽공통참조 기준 지표인 CEFR는 유럽의 언어 교육을 위한 공통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서 유럽 연합에서 개발되었다. CEFR은 세 개의 상위 단계와(A,B,C) 그 아래로 두개의 하위 단계로 (1,2) 나뉘어서 개발되었다.
CEFR은 어느 특정 언어나 국가에 국한되지 않고 범국가적으로, 범언어적인 척도로 활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고 있다. 각각 레벨은 그에 따른 준거들을 제시하고 있으며, 그 준거들은 순차적으로 가장 하위 단계인 A1에서부터 가장 상위 간계인 C2까지 배치되어있다. 유럽 공통 언어 기준 지표는 언어습득에 관련된 모든 집단들에게 영향을 주고 있으며, 교사,교육 행정가, 평가 전문가, 교재 개발자 등 다양한 집단에서 CEFR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유럽 공통 언어 참조 기준 지표처럼 우리나라 학습자들에 적합한 영어능력성취 기준지표 개발은 교육과정 확립, 교과서개발, 시험 개발등 영어교육의 중장기 발전에 꼭 필요한 과제라 여겨진다. 공통 영어 성취기준 지표 개발방법은 데이터에 근거한 방법과 통계적 검증에 의한 방법을 모두 사용하여 개발 할 것을 제안하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영어 학습자의 언어표본 수집을 위해서 코퍼스 구축이 필요하다. 또한, 성취 기준 지표 개발에 앞서 진행되어야 할 사항은 공통 영어 성취기준의 사용 방법과 범위를 정하는 것이다. 우리나라 상황에 맞는 성취 기준 지표 정립을 위해서는 기존의 CEFR이나 다른 성취 기준 지표 개발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들을 주시하고, 학습자의 실제 학습능력을 기반으로 한 성취 기준지표를 정립할 것을 제안하였다.
학교급별 영어 수업 내 사용되는 어휘와 어법 수준을 비교하기 위해 국내․외 영어 교과서를 비교하였다. 주요 분석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이독지수의 분석 결과를 보면 국내 교과서의 이독 지수는 연령 대비 다소 낮은 수준으로 설정되어 있으나 분석이 영어 원어민 화자를 기준으로 하였기 때문에 추정 연령이 낮은 것은 어쩌면 당연하다고 볼 수 있다. 특이한 것은 초6과 중3은 그 편차가 3-5년이지만 고3의 경우는 1년 정도로 편차가 거의 나지 않는다. 일본의 경우는 영어의 목표 수준은 상대적으로 낮았으며, 중국의 초등학교 수준은 우리나라와 비슷한 수준이나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수준은 우리의 수준보다 다소 낮았다. 하지만 중국의 초중고 교과서의 이독 지수의 상승률이 완만하여 상대적으로 초중고의 연계가 우리나라 보다는 잘 이루어지고 있다고 판단된다.
둘째, BNC-COCA 25000 중 상위 4,000단어를 활용한 어휘 분석에서는 일본 중학교 영어 교과서의 경우 BNC-COCA 4000의 상위 1,000 단어가 차지하는 비중이 무려 85%에 달했다. 고등학교 영어 교과서는 75-77%로 일반적인 영어 원어민 교재에서 나타나는 분포를 보였다. 중국의 영어 교과서는 상위 1,000 단어가 차지하는 비중이 일본보다 다소 높은 83-86%(초중고 교과서 포함)에 달했다. 고등학교에서 3rd 1000 단어의 비중이 커진 것 외에는 초중고의 어휘 분포가 유사했고 4,000 단어가 커버하는 범위가 90-95%로 매우 높게 나타나 대체로 영어 교과서의 어휘 수준이 일본이나 우리나라 보다는 쉬운 수준에 맞춰 개발하는 것으로 보인다. 호주와 미국도 이와 유사했지만 4,000 단어의 비중이 92-95%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셋째, 3,000단어로 구성된 우리나라 영어과 교육과정 기본어휘목록 분석에서는 29개 교과서 모두에서 90% 이상의 커버했고 전체 평균 사용률이 94%에 달했다. 하지만 우리나라 교육과정 교과서를 제외한 26개의 각 교과서에서 사용된 전체 단어군수에서 교육과정 기본어휘의 수준을 벗어난 단어의 종류 수(단어군수)는 평균 23%였다.
넷째, 약 5,000(단어군 기준)단어 수준의 CEFR-J 분석에서는 CEFR-J 기본어휘목록이 29개 국내외 교과서의 약 92%를 포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KBEWL의 3,000개 어휘가 94%를 포함하는 것에 비하면 효율성은 우리나라 영어과 교육과정 기본 어휘보다는 떨어진다고 볼 수 있다.
최근 국내에서는 수능 영어가 절대평가 전환 후 입시에 민감한 학습자, 학부모, 단위학교,교육부 관계자들의 영어에 대한 관심은 급격히 감소되는 반면 우리의 주변국들에서는 영어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증대되고 있다. 영어는 이제 입시의 한 과목으로서가 아니라 세계 공용어이며 직업 선택 시 필수 조건으로 자리를 잡았다. 따라서 영어 절대평가 전환을 계기로 입시위주의 영어교육에서 탈피하여 실질적이고 균형 잡힌 영어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보다 체계적인 연구와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이러한 정책적 지원의 일환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기초 자료로 하여 CEFR-J와 같은 소위 ‘CEFR-K’나 ‘Korean Framework of Reference for English(KFRE)’ 연구 프로젝트를 추진하여 우리나라에 최적화된 영어능숙도 지표의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 영어교육 중장기 발전 방안에 대한 수요자 대상 설문조사 결과 대부분의 학생, 교사, 학부모들은 초․중․고등학교에서의 현행 영어 수업시수는 대체적으로 적절하다고 생각하고 있었으나 일부 교사들과 학부모들 사이에서는 현재의 수업시수가 다소 부족하며, 특히 학부모의 약 30-40%는 수업시수가 부족하다고 응답해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 고등학교 과정 이수 후 희망하는 영어능력 도달 수준과 실제 예상하는 영어능력 수준을 비교해본 결과, 학생들 대부분은 두 항목(희망-예상)간의 차이는 거의 없었으나 교사와 학부모는 희망하는 능력보다 실제 도달 능력이 매우 낮아 희망 능력과 실제 능력 간 격차가 있음을 나타냈다. 학교 영어교육의 최종 목표로 학생들은 ‘희망 직업분야에서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영어 능력’을 가장 높게 꼽았고 교사는 ‘세계 시민이 되기 위한 지식이나 교양으로서의 영어능력’을, 학부모는 ‘일상생활에서 자유롭게 사용할수 있는 실용영어 능력’을 가장 높게 꼽았다.
영어교육 정책 추진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먼저 영어 수업 개선 방안에 대해서는 ‘흥미와 자신감을 키워주는 수업 자료 보급’이 세 집단에서 모두 높은 필요성을 나타냈다. 교사는‘교과서 이외의 실제적 교수․학습 자료의 활용’에도 높은 필요성을 나타냈으며, 학부모는‘영어로 대화하는 수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교사와 학부모만을 대상으로 한 영어교육과정 및 교사 전문성과 관련된 정책의 필요성에 대한 응답 결과 교사들은 ‘교육과정 재구성’, ‘교사 직무연수’, ‘교사 워크숍 및 연구회와 같은 정보교류 기회제공’에 높은 필요성을 인식하였으며, 학부모 역시 ‘교사의 직무연수’와 함께 ‘맞춤형 온라인 학습 시스템 개발’이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었다. 교사와 학부모 간 상충되는 의견도 확인되었는데 예를 들어‘1수업 2교사제’와 같은 학생 맞춤형 수업운영 방식의 변화에 교사는 소극적인 태도를 취하는 한편 학부모들은 이 정책이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영어 평가와 관련된 정책 추진의 필요성에 대해서 교사들은 ‘수업과 연계된 평가’가 현재 가장 시급하다고 보고 있었고 반면에 학부모는 ‘과정중심 평가도구 개발’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었다. 교사 또한 과정중심 평가도구 개발에 대해 높은 필요성을 보인 점을 미루어 볼 때 현장에서는 향후 집단 시행으로 이루어지는 지필고사보다 학기 중 과제수행 과정을 평가․관리 해주기를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밖에 학부모는 온라인 학습․평가 시스템 개발 정책에 높은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었고 말하기․쓰기 자격시험 도입 정책에는 상대적으로 낮은 지지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중장기 학교 영어교육 발전을 위해 미래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학생 맞춤형 영어교육 서비스 제공, 국가 단위의 학교급별 영어능력 진단기준(CEFR-K) 개발, 수준별 맞춤형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자료 개발․보급, 원어민 보조교사 및 영어회화전문강사 활용 학습공동체 운영과 같은 네 가지 정책 제언을 제시하였다.
(출처 : 연구요약 7p)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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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examine the actual condition of EFL education in Korean school classrooms and establish a long-term plan to improve Korean EFL education. This study compared the number of classroom hours, the target EFL proficiency level, and EFL textbook of several other countries ba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examine the actual condition of EFL education in Korean school classrooms and establish a long-term plan to improve Korean EFL education. This study compared the number of classroom hours, the target EFL proficiency level, and EFL textbook of several other countries based on their school curriculum with those of Korean curriculum.
The most pressing issue for the Korean English education is to develop the proficiency guidelines which best suited for each school-level of Korean classrooms.
The Common European Framework of Reference (CEFR hereafter) was developed to provide the common standards for foreign language education in different European countries. The CEFR can be applied to any foreign languages in any countries. Each proficiency level provides detailed descriptions of what and how learners in the level should be able to understand, speak, and write in English. This study suggests that Korean EFL proficiency guidelines for each school-level should be established based on the actual corpus data of Korean EFL learners. How to use the common Korean EFL standards must also be carefully decided beforehand.
This study compared EFL textbooks and its vocabulary of Korea with those of other countries and suggested vocabulary and syntax difficulty should be well adjusted in order for students to understand the textbooks in the higher school level. This study also did a survey about how teachers, parents, and students feel on their EFL education.
Many teachers and parents answered that more EFL class hours are needed in order for the students to reach the target level of EFL proficiency when they are to graduate high schools. The survey showed that teachers considered English ability as a global citizen as the goal of EFL education, whereas parents as fluent everyday English speaker, and students as English in specific professional area. Teachers, parents, and students demanded more diverse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to boost their interests and confidence and parents particularly demanded ‘English-only’ classes. Teachers and parents also wanted meaningful teacher training programs. Parents strongly desired for online learning system customized for their students.
Based on the research findings, this study suggested that the customized English education service and the national-level common EFL standards for each school leve should be produced. EFL learners’ community run by native-speaking teachers and students can be explored.
(출처 : ABSTRACT 135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5
- Ⅰ 서론 ... 1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9
- 2. 연구 내용 ... 21
- 3. 연구 방법 ... 22
- Ⅱ 국내외 초·중등학교 영어 교과서 분석 ... 23
- 1. 국내외 영어 교과서 지문 분석을 통한 영어 능숙도 목표 수준 분석 절차 ... 25
- 2. 국내외 교과서 지문 분석 결과 ... 35
- Ⅲ 국외 주요국가 영어교육 시수 및 영어 능숙도 분석 ... 51
- 1. 국외 주요 국가에서의 영어 교육 현황 ... 53
- 2. 언어 성취 기준 설정 ... 56
- 3. 유럽 공통 언어 참조 기준(CEFR) ... 59
- 4. 아시아 국가에서 CEFR 연구 및 활용 사례 ... 62
- Ⅳ 학교 영어교육 중장기 발전 방안에 대한 수요자 인식조사 ... 67
- 1. 설문조사 개요 ... 69
- 2. 학생 설문조사 결과 ... 73
- 3. 교사 설문조사 결과 ... 81
- 4. 학부모 설문조사 결과 ... 94
- 5. 수요자별 영어교육 정책 필요성에 대한 인식 비교 ... 107
- 6. 학교 영어교육의 중장기 발전 방안 및 과제 ... 114
- Ⅴ 요약 및 정책 제언 ... 119
- 1. 요약 ... 121
- 2. 정책 제언 ... 124
- 참 고 문 헌 ... 129
- ABSTRACT ... 135
- 부 록 ... 137
- [부록 1] 중장기 영어교육 발전 방향 설문지 ... 139
- 끝페이지 ... 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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