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1세기 역량 기반 교육과정 개발 방향 연구 -OECD Education 2030-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ompetence-Based Curriculum for the 21st Century -OECD Education 2030-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이미경
참여연구자 주형미 , 이근호 , 이영미 , 김영은 , 이주연 , 김종윤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305
과제고유번호 1105011811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9-06-15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305

초록

본 연구는 OECD Education 2030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국제적인 교육과정 조사 비교 연구에 참여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첫째, 제5차 교육과정 이후로 이루어진 우리나라 교육과정 개정의 동향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탐색하였다. 둘째, 현재 우리가 추진하고 있는 핵심 역량 및 이를 반영한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그 타당성을 점검하며, 개선방향을 탐색하였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 미래 국가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주요한 연구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나라 교육과정

Abstract

This study has begun with the OECD Education 2030 project which includes the curriculum survey of the participating countries and development of a curriculum conceptual framework. This study investigated how the Korean national curriculum was developed since the 5th national curriculum, and how th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2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16
  • Ⅰ 서론 ... 1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9
  • 2. 연구 내용 ... 20
  • 3. 연구 방법 ... 22
  • Ⅱ OECD Education 2030 소개 ... 25
  • 1. Education 2030 프로젝트의 목적과 주요 내용 ... 28
  • 2. Education 2030 개념틀 ... 28
  • 3. 교육과정 분석 설문 조사 ... 30
  • Ⅲ 우리나라 교육과정 개정의 동향 ... 33
  • 1. 교육과정 개정의 주요 변화 ... 35
  • 가. 제5차 교육과정 ... 35
  • 나. 제6차 교육과정 ... 36
  • 다. 제7차 교육과정 ... 36
  • 라. 2007 개정 교육과정 ... 37
  • 마. 2009 개정 교육과정 ... 38
  • 바. 2015 개정 교육과정 ... 38
  • 2. 변화의 유형 분석 ... 39
  • 가. 제5차 교육과정 ... 40
  • 나. 제6차 교육과정 ... 42
  • 다. 제7차 교육과정 ... 43
  • 라. 2007 개정 교육과정 ... 45
  • 마. 2009 개정 교육과정 ... 46
  • 바. 2015 개정 교육과정 ... 47
  • 3. 시사점 ... 49
  • 가. 제5차 교육과정 ... 49
  • 나. 제6차 교육과정 ... 50
  • 다. 제7차 교육과정 ... 51
  • 라. 2007 개정 교육과정 ... 52
  • 마. 2009 개정 교육과정 ... 53
  • Ⅳ 2015 개정 교육과정 분석 ... 55
  • 1. 교육과정의 법적・제도적 근거 ... 57
  • 2. 2015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의 특징 ... 59
  • 가. 교육 목적 및 목표 ... 59
  • 나.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가치 ... 63
  • 다. 학교급 간의 연계 도모 ... 66
  • 3. 교육과정 개선 전략 ... 69
  • 가. 교육 내용의 질 및 적정성 확보 ... 69
  • 나. 교육 기회 균등과 수월성 제고 ... 70
  • 다. 향후 개선 사항 ... 73
  • 4. 교육과정 개발, 실행 및 모니터링 ... 75
  • Ⅴ OECD Education 2030 프로젝트 참여국(지역)의 교육과정 분석 ... 83
  • 1. 교육과정에서의 목표 및 가치 ... 85
  • 가. 교육 목표 ... 85
  • 나. 교육 가치 ... 88
  • 2. 교육과정에 나타난 역량 ... 91
  • Ⅵ 요약 및 후속 연구 제안 ... 95
  • 1. 요약 ... 97
  • 2. 후속 연구 제안 ... 106
  • 참 고 문 헌 ... 109
  • ABSTRACT ... 113
  • 끝페이지 ... 115

표/그림 (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