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연구책임자 |
이미경
|
참여연구자 |
주형미
,
이근호
,
이영미
,
김영은
,
이주연
,
김종윤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12 |
과제시작연도 |
2016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900002305 |
과제고유번호 |
1105011811 |
사업명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DB 구축일자 |
2019-06-15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305 |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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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OECD Education 2030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국제적인 교육과정 조사 비교 연구에 참여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첫째, 제5차 교육과정 이후로 이루어진 우리나라 교육과정 개정의 동향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탐색하였다. 둘째, 현재 우리가 추진하고 있는 핵심 역량 및 이를 반영한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그 타당성을 점검하며, 개선방향을 탐색하였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 미래 국가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주요한 연구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나라 교육과정
본 연구는 OECD Education 2030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국제적인 교육과정 조사 비교 연구에 참여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첫째, 제5차 교육과정 이후로 이루어진 우리나라 교육과정 개정의 동향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탐색하였다. 둘째, 현재 우리가 추진하고 있는 핵심 역량 및 이를 반영한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그 타당성을 점검하며, 개선방향을 탐색하였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 미래 국가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주요한 연구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나라 교육과정 개정의 동향에 대한 분석 결과이다. 본 연구에서는 제5차 교육과정 시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지난 30년간의 우리나라 교육과정 개정 동향을 조사하여 주요한 변화 내용을 추적하고 이를 다시 교육목적, 시수, 교과 체제, 교육내용 등의 변화 유형으로 구분하여 조사 분석을 수행했다. 제5차 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의 적정화 내실화 지역화를 목적으로 개정이 이루어졌다. 초등학교 통합교육과정 체제의 확립, 국어와 산수의 별도 교과 독립, 컴퓨터 교육, 경제교육 등에 관한 내용 신설 또는 강화, 교육과정 해설서의 편찬 보급 및‘1교과다 교과용도서 체제’의 시작, 초등학교 사회과의 4학년 교과서의 지역별 개발, 고등학교‘교양선택’에 최소 2단위를 배당하는 등의 변화가 추진되었다. 제6차 교육과정의 가장 큰 특징은 분권화, 다양화, 자율화라고 할 수 있다. 주요한 변화로는 초등학교에 학교 재량시간 신설, 중학교에는 선택과목 신설 도입, 고등학교에서는 보통교과의 경우 공통 필수과목만 교육부가 지정하고, 과정별 필수과목은 시도교육청이, 과정별 선택과목은 학교가 필요에 따라 선택하도록 하는 방식으로 지역과 학교의 자율권 확대를 시도하였다. 제7차 교육과정은 21세기의 세계화, 정보화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을 목표로 하며‘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을 강조하고 있다. 주요한 개정 내용은‘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의 설정, 고교 2~3학년의‘선택중심 교육과정’ 적용,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 재량활동의 신설 확대, 교과별 학습량을 최적화하고 수준을 조정하기 위한 노력 등을 들 수 있다. 2007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한 개정 내용은 주 5일제 수업 실시에 따라 수업시수 조정, ‘수준별 교육과정’을‘수준별 수업’으로 변경, ‘집중이수제’ 도입, 고등학교 선택과목 단위의 증감 폭을 확대하고, 학생이 선택할 수 있는 과목에 대해 최소단위만 지정하고 최대 비율 제한을 없애는 등 고등학교 선택중심 교육과정 개선, 교과별 교육내용의 적정화 도모, 과학교육과 역사교육의 강화, 단위학교별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자율권 확대 등이 추진되었다.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세계화 시대를 살아갈 글로벌 창의인재를 기를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개정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주요 변화는 국민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축소 조정, ‘학년 군’ 및 ‘교과군’ 설정, 교과(군) 별로 20% 범위 내 수업시수의 자율적 증감 허용, 선택 교육과정의 교과영역을 재어 구분하고 필수 이수 단위를 조정, 집중이 수의 확대, ‘창의적 체험활동’의 신설 도입과 마지막으로 학교교육과정평가, 교과 평가의 개선, 국가 수준의 학업성취도 평가 실시 등을 실시하여 교육과정 질 관리 체제를 강화하도록 명시한 것 등을 들 수 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은 국가 사회적 측면에서 새롭게 제시된 창의 융합 인재상에 적합한 교육과정 체제를 구축하고, 현행 문 이과 구분에 따른 지식 편식 현상을 개선하는 한편, 초 중등교육과정과 대학수학능력시험제도를 연계하여 개편할 필요성이 강조되면서 개정이 시작되었다. 주요 개정사항은 핵심 역량이 국가교육과정에 처음으로 도입 제시되었다는 것, 고등학교에 문 이과 구분 없이 모든 학생이 배우는 공통과목인‘통합사회’ 및‘통합과학’ 과목 신설, 단위학교의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자율성을 확대하여 학생의 진로와 적성을 고려한 다양한 선택과목 개설 촉진, 자유학기제 전면 실시에 대비하여 중학교 한 학기를 ‘자유 학기’로 운영할 수 있는 근거 마련, 교과별로 꼭 배워야 할 핵심 개념과 원리를 중심으로 학습내용을 정 선 감축하고 교수 학습 및 평가 방법 개선, 초등학교에 한글교육을 강화하여 유아 교육과정과 연계를 강조, 수업시수를 증배하여 체험 중심의‘안전한 생활’ 편성 운영, 소프트웨어에 대한 기초소양을 중심으로 정보 교과 강조, 범 교과 주제학습의 수를 39개에서 10개로 재조정하는 등의 조치가 담겨 있다.
둘째,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분석이다. 주지하듯이 교육과정 개정은 단일한 현상으로 이해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어떤 상황에서 변화가 시도되는 것인지, 다른 많은 요인들과 어떤 맥락적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가를 파악해야 보다 적절한 이해가 가능하다. 이러한 차원에서 본 연구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교육과정 개정의 법적 제도적 근거에 대해 살펴보았다.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을 지지하는 법적 기반은 교육 기본법, 초 중등교육법 등이 대표적이고, 이에 따른 각종 시행령과 관련 규정 등을 들 수 있다.
이와 같은 법적, 제도적 근거하에 2015 개정 교육과정은 인간상, 학교급별 및 교과별 교육목표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또한 명시적으로 교육 가치를 규정하고 있지는 않지만 ‘교육과정의 성격’이나 ‘구성 방향’ 등에서 우리가 지향하는 가치가 어떤 것들인가를 제시하고 있다. 이와 같이 인간상, 핵심 역량, 교육과정 구성의 중점 등에서 표방한 가치들을 실현하기 위하여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총론에서 제시한 가치와 교육과정 구성 방향에 입각하여 교과 역량을 설정하였다. 또한 이와 같은 역량 함양을 위해 교과교육내용체계를 핵심 개념과 기능 중심으로 정선 및 재조직하였다. 더불어서 제시된 역량과 내용체계의 변화에 맞게 교수 학습하고 평가할 수 있는 방향 및 지침을 총론 및 교과별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다.
한편 우리나라의 경우 교육과정 개정 시마다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온 쟁점 중의 하나가 바로 교육내용의 적정화이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적정화를 위하여 노력을 하였는데, 예를 들면, 각 교과별 핵심 개념이나 필수 학습요소를 정선하고 이를 기준으로 각 교과의 시수 대비 80%의 학습량을 제시한다는 기본 아이디어에서 양과 수준을 조정한 후 교과 및 영역 간 연결성과 관련성을 제시하여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학습을 도모하였다. 또한 학생들의 학습 부담이 과도하고 학습의 즐거움을 경험하지 못하며 학습의 질이 떨어진다는 지속적인 비판에 대응하여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개정의 중점을 창의성의 신장, 인성의 함양 및 학교교육을 보다 즐겁고 행복한 것으로 만드는데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단위학교 기반, 학생 중심 교육과정을 실현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도 세계화의 가속화, 다양한 형태의 이주민 증가, 탈북 인구의 증가세 가속화 현상 속에서 다인종, 다문화 사회로의 전환이 점차 빨라지고 있다. 이에 따라 종래 경험하지 못했던 교육 기회의 불평등 현상이 초래될 가능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이와 같은 문제를 대비해서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에서는 모든 학생을 위한 교육 기회의 제공을 명시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학생들을 위한 추가적인 교육과정의 지원도 다각적으로 모색하고 있다. 아울러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을 저해하는 다양한 요소들을 극복하고 새 교육과정의 안착을 위한 실행방안으로 현재 다음과 같은 것들을 추진하고 있다. 즉, 새 교육과정의 이해와 이를 질 높은 수업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하는 교수 학습방법 및 평가 역량 강화를 위한 체계적 연수 시행, 교실수업 개선을 위한 교수 학습자료 개발 및 보급,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공감대 확산을 위한 다양한 홍보 실시, 쉽고 재미있는 교과서, 스스로 학습이 가능한 교과서 개발, 대입전형 개선 등이 그것이다.
셋째, OECD Education 2030 프로젝트 참여국(지역)의 교육과정 분석 내용이다. Education2030 프로젝트의 첫 단계로, OECD는 13개 연구 참여국(지역)을 대상으로 중학교의 교육과정 분석을 위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설문 문항은 크게 현행 교육과정, 교육과정 재설계 관련 추세, 적용 및 모니터링 과정의 3개의 대주제 및 15개의 소주제 항목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이에 대해 참여국(지역)의 교육과정이 얼마나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는지를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이중 본 연구는 OECD 보고서의 결과를 교육목표 및 가치, 역량을 중심으로 분석하여 요약정리하였다.
먼저 교육목표는 교육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교육 전반의 목표’와 교과를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교과 목표’로 구분하여 조사되었다. 전반적인 교육목표는 사회적 학업적으로 학생이 도달할 성취와 관련지어 포괄적으로 제시되었다는 점에서 국가 간 공통점이 발견되나, 국가별로 강조하는 목표가 다르게 제시되는 경우도 있었다. 교과목표는 국가별로 더욱 다양하게 나타났다. OECD 프로젝트 참여국(지역)은 교육과정의 대강화 수준 및 교과목 구성의 방식에서부터 기본적으로 큰 차이를 보였다.
교육 가치 측면에서 OECD Eucaiotn 2030 보고서는 각국에서 학생들이 교육을 통해 배울 수 있는 가치들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조사하였다. 각국에서 제시한 교육 가치는 거시적 교육목표에서부터, 세부적인 교과목표 관련 가치까지 다양하게 제시되었다. 이러한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참여국(지역)에서 공통으로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들이 제시되었는데, 이는‘문화적 이해’, ‘시민성’, ‘사회적 역량’, ‘존중’의 네 가지이다. 또한 각 국가의 교육 가치들은 어떻게 발현할 것이냐에 대해서도 국가별로 차이를 보였다.
역량 측면에서, OECD는 각국에서 역량의 요소가 교육에서 어떻게 실현되고 있는지 조사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일환으로 각국의 교육과정 프레임워크를 분석하였는데 그 결과는 국가별로 다양하게 나타났다. 역량이 교과 및 학습 영역에 실현될 수 있도록 강조하는 경우, ‘간 학문적 이슈’를 기존 교육과정에 녹여냄으로써 역량을 실현하고자 하는 경우, 교육과정 비전을 통해 핵심 가치와 21세기 역량, 교육적 인간상을 연계하여 제시한 경우 등 다양하게 나타났다. 교육과정 설문지 답변 분석 결과, 일부 국가는 교육과정의 가치를 통해서 미래 인간상을 설정하고 미래에 대비하지만, 대부분의 참여국(지역)은 학교교육과정에 역량을 명시하여 이를 범교과 주제와 교과에 연계하여 실현하는 추세로 나타났다.
OECD Education 2030 프로젝트는 이러한 역량 개념을 바탕으로 2030년대를 위한 핵심 역량을‘혁신’, ‘회복탄력성’, ‘지속 가능성’으로 구체화하였다. 또한 Education 2030 학습들을 개발하기 위한 원리의 주요 기준으로, 관련성(relevance), 영향력(imfactful), 교육 가능성(malleable), 측정 가능성(measurable)을 제시하였다. 이렇게 교육과정에 녹여진 2030 역량은 추후 지속적으로 계발될 필요가 있다.
(출처 : 연구요약 7p)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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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has begun with the OECD Education 2030 project which includes the curriculum survey of the participating countries and development of a curriculum conceptual framework. This study investigated how the Korean national curriculum was developed since the 5th national curriculum, and how the
This study has begun with the OECD Education 2030 project which includes the curriculum survey of the participating countries and development of a curriculum conceptual framework. This study investigated how the Korean national curriculum was developed since the 5th national curriculum, and how the lessons from each process are utilized to redesign the new curriculum. Furthermore, this study analyzed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which specifies key competences and subject-related competences at the lower secondary level, and made a contribution to development the conceptual framework by OECD. Through this process, implications for the future curriculum design were drawn.
On the basis of the related law and institutions,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suggests missions and educational goals aligned with key competences. These goals are specified through each school level- and subject level-objectives. Also, Key competencies such as self-management skills, knowledge-information processing skills,creative thinking skills, aesthetic-emotional competency, communication skills, and civic competency are reflected in each subject competency. To develop subject competencies, the content area of each subject curriculum is reorganized around key concepts and skills. In addition, teaching & learning methods, and evaluations aligned with the overall conceptual framework are suggested in the subject curriculum. The criteria for content selection and organization are the curriculum rigor and curriculum load. Key concepts and essential learning elements contribute to avoiding curriculum overload and to integrating learning across subjects.
This study grasps the significance of monitoring on curriculum implementation, as well as recognizes that curriculum is not fixed and is to be improved continuously. In this regard, curriculum evaluation is critical in looking into how the intended curriculum is implemented in the field.
Lastly, this study includes the curriculum analysis of the countries participating in the OECD Education 2030 project. As the first step of this project, OECD conducted a survey about the lower secondary school curriculum of 13 participating countries. Thesurvey consists of three main themes and 15 sub-themes which are primarily about the trend in curriculum redesign, curriculum implementation and monitoring. From the preliminary findings of curriculum analysis, differences and similarities of educational goals and competencies are highlighted in this study.
The educational goals depend on social and political contexts of the participating countries. Nonetheless, the mathematics objectives is found much more common across countries in that each country highlights mathematical application to various contexts.
However, goal setting and content area are different in the area of physical education, foreign language education, and arts.
On the other hand, many countries commonly put an emphasis on values such as‘cultural understanding’, ‘citizenship’, ‘social competency’, and ‘respect’. Some try to realize these values through specific subject education and others through the cross curricular themes. Most countries highlight key competencies in the curriculum. The ways to them are follows: through particular subjects and learning areas; throughinterdisciplinary themes; through the overall curriculum vision and goals.
This study suggests that there should be a policy support for an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y of curriculum and its redesign. On the basis of curriculum analysis and reconceptualization of competencies, it is also needed to construct competencies and curriculum frameworks for the future. The general curriculum framework applicable across countries would be a result of collaborative wisdom.
(출처 : ABSTRACT 113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2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16
- Ⅰ 서론 ... 1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9
- 2. 연구 내용 ... 20
- 3. 연구 방법 ... 22
- Ⅱ OECD Education 2030 소개 ... 25
- 1. Education 2030 프로젝트의 목적과 주요 내용 ... 28
- 2. Education 2030 개념틀 ... 28
- 3. 교육과정 분석 설문 조사 ... 30
- Ⅲ 우리나라 교육과정 개정의 동향 ... 33
- 1. 교육과정 개정의 주요 변화 ... 35
- 가. 제5차 교육과정 ... 35
- 나. 제6차 교육과정 ... 36
- 다. 제7차 교육과정 ... 36
- 라. 2007 개정 교육과정 ... 37
- 마. 2009 개정 교육과정 ... 38
- 바. 2015 개정 교육과정 ... 38
- 2. 변화의 유형 분석 ... 39
- 가. 제5차 교육과정 ... 40
- 나. 제6차 교육과정 ... 42
- 다. 제7차 교육과정 ... 43
- 라. 2007 개정 교육과정 ... 45
- 마. 2009 개정 교육과정 ... 46
- 바. 2015 개정 교육과정 ... 47
- 3. 시사점 ... 49
- 가. 제5차 교육과정 ... 49
- 나. 제6차 교육과정 ... 50
- 다. 제7차 교육과정 ... 51
- 라. 2007 개정 교육과정 ... 52
- 마. 2009 개정 교육과정 ... 53
- Ⅳ 2015 개정 교육과정 분석 ... 55
- 1. 교육과정의 법적・제도적 근거 ... 57
- 2. 2015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의 특징 ... 59
- 가. 교육 목적 및 목표 ... 59
- 나.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가치 ... 63
- 다. 학교급 간의 연계 도모 ... 66
- 3. 교육과정 개선 전략 ... 69
- 가. 교육 내용의 질 및 적정성 확보 ... 69
- 나. 교육 기회 균등과 수월성 제고 ... 70
- 다. 향후 개선 사항 ... 73
- 4. 교육과정 개발, 실행 및 모니터링 ... 75
- Ⅴ OECD Education 2030 프로젝트 참여국(지역)의 교육과정 분석 ... 83
- 1. 교육과정에서의 목표 및 가치 ... 85
- 가. 교육 목표 ... 85
- 나. 교육 가치 ... 88
- 2. 교육과정에 나타난 역량 ... 91
- Ⅵ 요약 및 후속 연구 제안 ... 95
- 1. 요약 ... 97
- 2. 후속 연구 제안 ... 106
- 참 고 문 헌 ... 109
- ABSTRACT ... 113
- 끝페이지 ... 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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