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제 컴퓨터・정보 소양 연구: ICILS 2018 평가 체제 구축
ICILS 2018 Assessment Framework Revision and Field Trial Preparation in Korea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상경아
참여연구자 곽영순 , 박상욱 , 박지현 , 이영준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311
과제고유번호 1105011801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9-06-15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311

초록

우리나라를 포함한 세계 여러 나라는 컴퓨터・정보 소양을 미래의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성공적인 삶을 영위하기 위해 필요한 핵심역량으로 주목하고 있다. 이에 국제 교육성취도 평가 협회(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valuation of Educational Achievement; 이하 IEA)는 2010년부터 학생들의 컴퓨터・정보 소양을 평가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이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컴퓨터・정보 소양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국제컴퓨터・정보 소양 연구(International

Abstract

Many countries, including Korea, pay attention to Computer & Information Literacy(CIL, hereafter) as a core competency necessary for successful life in schools, homes, and societies in the future knowledge and information society.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valuation of Educational Achievem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5
  • Ⅰ 서론 ... 1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9
  • 2. 연구 내용 ... 22
  • 3. 연구 방법 ... 23
  • Ⅱ 국내외 컴퓨터・정보 소양 교육 동향 ... 27
  • 1. 국내외 컴퓨터・정보 소양 관련 교육 정책 ... 29
  • 2. 국내외 컴퓨터・정보 소양 관련 교육 내용 ... 41
  • Ⅲ ICILS 2018 평가틀 개정 ... 63
  • 1. ICILS 2018 평가틀 개정 절차 ... 65
  • 2. ICILS 2018 컴퓨터・정보 소양 평가틀 ... 67
  • 3. ICILS 2018 컴퓨터・정보 소양 교육 맥락 설문 ... 80
  • Ⅳ ICILS 2018 시행 기반 구축 ... 85
  • 1. 국내 평가 시행 계획 수립 ... 87
  • 2. 예비검사 모듈 개발 ... 92
  • 3. ICILS 2018 검사 대상 표집 계획 ... 96
  • Ⅴ 결론 및 제언 ... 103
  • 1. 요약 및 결론 ... 105
  • 2. 정책 제언 ... 110
  • 참 고 문 헌 ... 133
  • ABSTRACT ... 141
  • 부 록 ... 145
  • 끝페이지 ... 148

표/그림 (41)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