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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ECD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 PISA 2018 예비검사 시행 기반 구축
OECD 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 Establishing a foundation of PISA 2018 Field Trial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구자옥
참여연구자 김성숙 , 이혜원 , 조성민 , 박혜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336
과제고유번호 1105011802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9-06-15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336

초록

PISA는 미래 시민이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소양을 평가하는 역량 중심의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로서 만 15세 학생을 대상으로 3년마다 시행되며 현재 70개국 이상이 참여하고 있다. PISA 검사 도구는 학생들의 인지적 성취를 측정하는 평가 문항뿐 아니라 학생들의 성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교육맥락변인 특성을 묻는 설문 문항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PISA 결과는 참여국 학생들의 인지적 영역에 대한 성취 특성 및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교육맥락변인의 영향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준다. 각국의 정부는 PISA 결과를 활용하여 자국

Abstract

This study is conducted to establish a foundation for implementing PISA 2018 Field Trial. PISA, OECD 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 evaluates the basic competence that a future citizen should possess of 15-year-old students from more than seventy economies and provides surveys regar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19
  • Ⅰ 서론 ... 2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3
  • 2. PISA 2018 연구 일정 및 추진 체계 ... 26
  • 3. 연구 내용 ... 28
  • 가. PISA 2018 예비검사 도구 개발 ... 28
  • 나. PISA 2018 예비검사 시행 설계 ... 28
  • 4. 연구 방법 ... 29
  • 가. 문헌연구 ... 29
  • 나. 전문가 협의회 ... 29
  • 다. 글로벌 역량 문항 개발 워킹그룹 구성 및 운영 ... 30
  • 라. 워크숍 ... 30
  • 마. 국제본부 및 국내‧외 유관기관과의 협력 ... 31
  • Ⅱ PISA 2018 평가틀 ... 33
  • 1. PISA 개관 ... 35
  • 2. PISA 2018 평가틀 ... 38
  • 가. 읽기 ... 38
  • 나. 수학 ... 44
  • 다. 과학 ... 49
  • 라. 글로벌 역량 ... 53
  • 마. 교육맥락변인 ... 60
  • 3. PISA 2018 문항 특성 ... 66
  • 가. 새 문항 ... 66
  • 나. 추이 문항 ... 69
  • Ⅲ PISA 2018 예비검사 평가도구 설계 및 구성 ... 71
  • 1. PISA 2018 예비검사 평가도구 설계 ... 73
  • 2. PISA 2018 예비검사 평가도구 구성 ... 75
  • 가. 읽기 ... 75
  • 나. 수학 ... 85
  • 다. 과학 ... 89
  • 라. 글로벌 역량 ... 95
  • 마. 교육맥락변인 ... 98
  • Ⅳ PISA 2018 예비검사 평가도구 개발, 검토 및 번역 ... 105
  • 1. PISA 2018 예비검사 평가도구 개발 ... 107
  • 가. 읽기 평가도구 개발 ... 107
  • 나. 글로벌 역량 평가도구 개발 ... 108
  • 2. PISA 2018 예비검사 평가도구 검토 ... 116
  • 가. 읽기 평가도구 검토 ... 116
  • 나. 글로벌 역량 평가도구 검토 ... 117
  • 다. 교육맥락변인 ... 119
  • 3. PISA 2018 예비검사 평가도구 번역 ... 120
  • 가. 읽기 평가도구 번역 및 검증 ... 121
  • 나. 글로벌 역량 평가도구 번역 ... 122
  • 다. 설문 조사 도구 번역 및 검증 ... 122
  • 라. 평가도구 제작 및 확정 ... 126
  • Ⅴ PISA 2018 예비검사 표집 ... 129
  • 1. 예비검사 표본 설계 ... 131
  • 가. 모집단 정의 ... 132
  • 나. 학교 및 학생 표집 설계방법 ... 134
  • 다. 표본 설계와 목표 표본 크기의 결정 ... 137
  • 2. 학교 표본의 추출 ... 139
  • 가. 예비검사를 위한 모집단 결정 ... 139
  • 나. 학교 표집틀의 작성 ... 142
  • 다. 학교 표본 할당 및 표집 학교 선정 ... 143
  •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 147
  • 1. 요약 및 결론 ... 149
  • 2. 정책 제언 ... 152
  • 3. 장단기 추진 계획 및 기대효과 ... 192
  • 참 고 문 헌 ... 195
  • ABSTRACT ... 207
  • 부 록 ... 211
  • [부록 1] 읽기 문항 검토 결과 제출 양식 ... 213
  • [부록 2] 읽기 문항 개발에 대한 국제본부 지침 ... 214
  • [부록 3] 번역 일관성 검토를 위한 국제본부 제출 양식 ... 215
  • [부록 4] MemoryLn 사용법 ... 217
  • [부록 5] 문항 풀이 방법 안내 ... 219
  • [부록 6] 문항 번안 양식(TAS) ... 222
  • [부록 7] 설문 번안 양식(QAS) ... 223
  • 끝페이지 ... 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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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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