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OECD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PISA 2015 결과 심층 분석 보고서
OECD 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s Assessment : An In-Depth Analysis of PISA 2015 Result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구자옥
참여연구자 조성민 , 이소연 , 박혜영 , 구남욱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12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363
과제고유번호 1105012200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9-06-15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363

초록

본 연구는 PISA 2015 결과를 바탕으로 과학 읽기 수학에서 나타난 우리나라 학생들의 성별 성취 수준별 성취 특성을 이해하고, 이전 주기에 비해 하위 성취 수준 비율이 증가한 원인이 무엇인지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 통계 분석, 전문가 협의회, 세미나 개최 등 다양한 연구 방법을 활용하였다. 심층 분석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 영역에 걸쳐 하위 성취 수준 학생의 비율이 증가하였다. 이전 주기인 PISA 2012의 결과와 비교하였을 때, PISA 2015에서는 과학 읽기 수학의

Abstract

Drawing from the results of the 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PISA) 2015 survey, the present study aims to determine the characteristics of Korean students in science, reading, and mathematics by gender and performance level, and to explore the causes behind the increase in the perc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17
  • Ⅰ 서론 ... 19
  •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 21
  • 가. PISA 연구의 의의 ... 21
  • 나. 본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2
  • 2. 연구 내용 ... 24
  • 가. 영역별 인지적 성취 특성 ... 24
  • 나. 교육맥락변인의 영향력 분석 ... 25
  • 다. 집단에 따른 학교효과 및 교육맥락변인의 영향력 분석 ... 25
  • 라. 학력 향상 방안 및 교육정책 개선안 도출 ... 25
  • 3. 연구 방법 ... 25
  • 가. 문헌연구 ... 25
  • 나. 통계 분석 ... 25
  • 다. 전문가 협의회 ... 26
  • 라. 세미나 개최 ... 26
  • Ⅱ 우리나라 학생들의 인지적 성취 특성 ... 27
  • 1. PISA 2015 평가틀 ... 29
  • 가. 과학·읽기·수학 영역 ... 29
  • 나. 교육맥락변인 ... 31
  • 2. 인지적 성취 특성 ... 32
  • 가. 과학 ... 32
  • 나. 읽기 ... 38
  • 다. 수학 ... 42
  • 3. 인지적 성취에 대한 외적 영향 요인 ... 50
  • 가. 표집 구성의 변화 ... 50
  • 나. 컴퓨터 기반 평가로의 전환 ... 52
  • Ⅲ 영역별 교육맥락변인의 영향력 분석 ... 59
  • 1. 영역별 교육맥락변인의 분석 ... 61
  • 가. 분석에 사용된 주요 교육맥락변인 ... 61
  • 나. 과학 ... 65
  • 다. 읽기 ... 70
  • 라. 수학 ... 72
  • 2. 인지적 성취에 미치는 교육맥락변인 영향력 ... 75
  • 가. 분석 모형 및 방법 ... 75
  • 나. 과학 ... 79
  • 다. 읽기 ... 83
  • 라. 수학 ... 85
  • Ⅳ 남녀 및 성취수준 집단별 교육맥락변인의 영향력 분석 ... 87
  • 1. 분석 모형 및 방법 ... 89
  • 가. 다집단 다층 분석 모형 ... 89
  • 2. 남녀학생 집단 결과 ... 91
  • 가. 과학 ... 91
  • 나. 읽기 ... 94
  • 다. 수학 ... 96
  • 3. 성취수준 집단 결과 ... 98
  • 가. 과학 ... 98
  • 나. 읽기 ... 101
  • 다. 수학 ... 103
  • 4. 과학 성취와 교육맥락변인과의 구조적 관계 ... 105
  • 가. 연구모형 및 변수 선정 ... 105
  • 나. 분석에 사용된 주요 구조적 관계 모형 ... 105
  • 다. 분석 결과 ... 106
  • Ⅴ 결론 및 정책 제언 ... 111
  • 1. 요약 및 결론 ... 113
  • 가. 전 영역에 걸친 하위 성취수준 학생 비율의 증가 ... 113
  • 나. 인지적 성취에 대한 외적 영향 요인 ... 114
  • 다. 성취수준에 영향을 주는 주요 변인: ESCS와 학업동기 ... 114
  • 라. 학생 및 학교수준 ESCS의 영향력과 학교수준 ESCS의 맥락효과 확인 ... 116
  • 마. 집단에 따라 달리 나타난 학교효과 및 교육맥락변인의 영향력 ... 116
  • 2. 정책 제언 ... 120
  • 3. 장·단기 추진 계획 ... 144
  • 참 고 문 헌 ... 145
  • ABSTRACT ... 153
  • 끝페이지 ... 158

표/그림 (7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