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 성교육 수요조사 연구 : 중학생을 중심으로
A Study on Demand Survey on Sexuality Education for Youth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여성정책연구원
Korean Women’s Development Institute
연구책임자 조영주
참여연구자 김동식 , 남궁윤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8-12
과제시작연도 2018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457
과제고유번호 1105013977
사업명 한국여성정책연구원(R&D)
DB 구축일자 2019-06-29

초록

I. 서 론
1. 조사 배경 및 목적
○ 사회변화에 따른 청소년의 성에 대한 인식과 가치관의 차이를 고려한 성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교육부는 초·중·고등학생 대상「학교 성교육 표준안」(이하 표준안)을 마련하였음
- 최근 변화하고 있는 청소년의 성 관련 의식과 경험,실천이나 성폭력 등과 같은 위기 상황을 고려했을 때, 청소년 성교육의 시행은 중요한 정책적 과제임
○ 학교 성교육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표준안은 발표 당시부터 여러 비판을 받았고, 표준안의 내용과 시행의 여러 문제들이 제기되면서 교육부 는 지난

Abstract

□ Research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rive the policy implication for the improvement of school sexuality education in Korea by investigating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awareness and experience in sexuality. And carrying out survey on their satisfaction and demands on current 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간사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25
  • 표목차 ... 28
  • 그림목차 ... 32
  • 부표목차 ... 35
  • I 서 론 ... 39
  • 1. 조사 배경 및 목적 ... 41
  • 2. 조사 내용 및 방법 ... 44
  • 가. 조사 내용 ... 44
  • 나. 조사 방법 ... 45
  • 3. 조사의 의의 및 한계 ... 46
  • II 선행연구 검토 ... 47
  • 1. 청소년 성 관련 연구 ... 49
  • 가. 청소년 성에 대한 접근의 변화 ... 49
  • 나. 청소년기의 성적 특성에 관한 연구 ... 50
  • 2. 청소년 성교육 연구 ... 54
  • 가. 학교 성교육 연구 ... 54
  • 나. 학교 외 성교육 연구 ... 58
  • III 조사 개요 ... 61
  • 1. 모집단과 표본 ... 63
  • 2. 조사방법 및 내용 ... 65
  • 3. 표본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 69
  • IV 중학생의 성 및 인권 의식과 경험 ... 71
  • 1. 성 관련 통념에 대한 인식 ... 73
  • 가. 성별 고정관념에 대한 인식 ... 73
  • 나. 남성의 성욕과 자위에 대한 통념 동의 정도 ... 77
  • 다. 성폭력 및 성매매 통념에 대한 동의 정도 ... 80
  • 라. 성 관련 통념 간 연관성 ... 83
  • 2. 성에 대한 지식 수준과 정보 획득 경로 ... 84
  • 가. 성에 대한 지식 수준 ... 84
  • 나. 성에 대한 정보 획득 경로 ... 88
  • 다. 정보획득경로에 따른 성 관련 통념 및 지식 수준 ... 101
  • 3. 스킨십 의사 표현 경험과 인식 ... 102
  • 가. 스킨십 및 스킨십에 대한 의견교환 경험 ... 102
  • 나. 원치 않는 스킨십의 거부 경험 ... 112
  • 다. 스킨십을 허락(동의)하는 행동에 대한 생각 ... 123
  • 4. 혐오표현과 성 관련 촬영물 공유 경험 ... 129
  • 가. 혐오 표현 ... 129
  • 나. 온라인상 성 관련 촬영물 공유 경험 ... 132
  • 5. 성 정체성 및 성적 지향 고민과 성소수자 인식 ... 141
  • 가. 성 정체성 및 성적 지향에 대한 고민 경험 ... 141
  • 나. 자신이 성소수자라는 생각이 들 경우 생각과 행동 ... 143
  • 다. 성소수자인 친구에 대한 생각과 행동 ... 146
  • 6. 성적 권리에 대한 인식 ... 149
  • 가. 청소년의 성적 권리를 위해 필요한 것 ... 149
  • 나. 성과 인권과 관련한 현안에 대한 인식 ... 153
  • V 중학생의 학교 성교육 만족도와 수요 ... 159
  • 1. 학교 성교육 경험 및 만족도 ... 161
  • 가. 학교 성교육 경험과 특징 ... 161
  • 나. 학교 성교육 만족도 ... 166
  • 2. 학교 성교육 효과 ... 169
  • 가. 전반적 효과 ... 169
  • 나. 세부적 효과 ... 173
  • 다. 성교육의 도움 ... 179
  • 3. 학교 성교육 변화에 대한 기대 ... 182
  • 가. 학교 성교육 내용 ... 182
  • 나. 학교 성교육 방법 ... 184
  • 다. 학교 성교육 시간 및 제공자 ... 185
  • 4. 외부 성교육 경험 및 학교 성교육 개선 의견 ... 187
  • 가. 외부 성교육 경험 여부 및 경험 계기와 시기 ... 187
  • 나. 외부 성교육 만족도 및 이유 ... 189
  • 다. 학교 성교육 관련 개선 의견 ... 190
  • VI 요약 및 정책적 시사점 ... 191
  • 1. 연구요약 ... 193
  • 가. 중학생의 성 및 인권 의식과 경험 ... 193
  • 나. 중학생의 학교 성교육 만족도 및 수요 ... 199
  • 2. 정책적 시사점 ... 200
  • 가. 학교 성교육 패러다임의 전환 ... 201
  • 나. 학교 성교육의 안정화 및 제도화 ... 204
  • 다. 대상별 맞춤형 교육 내용 마련과 교육 방법의 다양화 ... 205
  • 라. 교육 제공자의 전문성 제고 ... 207
  • 참고문헌 ... 209
  • 부 록 ... 215
  • <부록 1> 설문지 ... 217
  • <부록 2> 부표 ... 236
  • Abstract ... 317
  • 끝페이지 ... 324

표/그림 (9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