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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선박용 고신뢰성 중대형 리튬이차전지 시스템 개발 (BMS 개발)
The development of high reliability and high power lithium battery system for electrical ship (BMS developmen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전기연구원
Korea Electrotechnology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백주원
참여연구자 강대욱 , 김명호 , 오창열 , 이상중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9-01
과제시작연도 2018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1900003679
과제고유번호 1711079709
사업명 한국전기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주요사업비)
DB 구축일자 2019-07-13
키워드 배터리 관리장치.능동 셀 밸런싱.셀 잔존용량.센스 이상 진단.BMS.active cell balancing.SOC.diagnosis of sensor.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3679

초록

· 본 사업에서는 전지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감시하고 최적의 조건으로 운전하게 하는 배터리 운용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전지의 동작제어, 모니터링 , 진단, 보호, 통신기능을 수반하는 장치를 개발함

· 상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세부 연구내용으로 새로운 능동 밸런싱 회로의 모듈 적용 연구, SOC/SOH 알고리즘 검증 및 개선 연구, 셀 이상 진단 기술 구현, 센서 고장 진단용 알고리즘을 개발을 위한 전압, 전류, 온도 센싱진단 알고리즘 개발을 수행 하였음

· 부가적으로 셀 밸런싱 기술을 개발하면서

Abstract

Ⅳ. Results of research
1. Technical achievement
Active cell balancing circuit applied to the final prototype
· Verified with 94Ah square-type high capacity battery, applied to prototype manufactured with Kokam large capacity cell
· Direct energy transfer between the selected cells / tray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보고서 초록 ... 3
  • 요 약 문 ... 4
  • S U M M A R Y ... 7
  • C O N T E N T S ... 10
  • 목차 ... 11
  • 제 1 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12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17
  • 제 1절. 국내·외 기술 및 연구동향 ... 17
  • 제 2 절 특허동향 ... 24
  • 제 3 절. 산업동향 ... 31
  • 제 3 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34
  • 제 1 절. 셀 밸런싱 기술 ... 34
  • 제 2 절. SOC / SOH 판별 및 배터리 상태 진단 ... 53
  • 제 3 절. BMS 시스템의 센서 진단 ... 81
  • 제 4절. 시스템 제작 ... 103
  • 제 5 절. 구동회로의 칩화 기술 ... 121
  • 제 4 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136
  • 제 5 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138
  • 제 6 장. 참고문헌 ... 140
  • 끝페이지 ... 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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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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