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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국립수산과학원 National Fisheries Research and Development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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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병관 |
참여연구자 | 박창두 , 안희춘 , 배재현 , 김현영 , 이동길 , 구명성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9-02 |
과제시작연도 | 2018 |
주관부처 | 해양수산부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
등록번호 | TRKO201900014053 |
과제고유번호 | 1525008373 |
사업명 | 수산시험연구(R&D) |
DB 구축일자 | 2019-09-07 |
키워드 | 혼획.끝자루.망지형태.선택성.예망어업.Bycatch.Codend.Mesh type.Selectivity.Towed gears.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14053 |
본 연구사업은 예망어구의 어획과정 중 발생하는 치·자어 등의 혼획을 저감하여 지속가능한 어업을 위한 방안 마련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우리 원 시험조사선을 이용 남해동부 해역에서 혼획저감 해상시험을 실시하였다. 해상시험에 앞서 회류수조를 이용하여 망지형태별 유체역학적 특성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실험결과는 망지형태에 따른 저항 값은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조사선을 이용한 끝자루 망지형태별 해상 유체저항 시험에서도 동일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6년 망지형태에 따른 전체 어획률은 개체수를 기준으로
Purpose of Project
This research was aimed to reduce bycatch and non-target species during the capture process of the towed gears fisheries. For the achievement of this research, mechanical properties, fish behavior and relevant examinations were investigated.
Outcome of Project
The 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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