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요 농식품의 구매 행태 특성 및 언론과 소비패턴의 연관성 분석
An Analysis of Consumers Purchasing Behavior for Major Agri-food Products and the Association between their Consumption Patterns and Media Informa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경상대학교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김성용
참여연구자 김태영 , 유동희 , 전상곤 , 이균식 , 김관원 , 장원빈 , 하수안 , 원은송 , 손민희 , 안민욱 , 김창환 , 이병서 , 위택석 , 김소현 , 주재창 , 이후정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9-02
과제시작연도 2018
주관부처 농촌진흥청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RDA)
등록번호 TRKO201900017401
과제고유번호 1395055276
사업명 농업기술경영연구(R&D)
DB 구축일자 2019-11-16
키워드 농식품 소비.미디어정보.농식품 소비자패널.소비자 행동.소비예측.agri-food consumption.media information.agri-food consumers panel.consumers behavior.consumption predicting.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17401

초록

○ 농식품 소비자 패널자료를 활용하여 소비자의 농식품 소비패턴을 규명함,
○ 소비자의 농식품 구매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가구특성, 날씨, 언론정보, 인터넷 검색, 정보효과 등으로 구분하여 이러한 요인들의 영향정도를 정형적, 비정형적인 데이터를 사용하여 계량적으로 분석함
○ 소비자의 인터넷 검색 자료를 활용하여 소비자의 농식품 구매 행동을 예측하는 방안을 제시함
○ 농식품소비자 패널 데이터베이스의 안정적인 구축 방안을 제시함

(출처 : 요약서 3p)

Abstract

Purpose&Contents
We examine consumer's purchasing patterns of agri-food products and factors influencing their purchases, which include household characteristics, weather, media information, internet search, and information effect, and also provide a stable way for building a database of agri-foo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보고서 요약서 ... 3
  • 국 문 요 약 문 ... 4
  • Summary ... 4
  • 목차 ... 5
  • 제 1 장 연구 개발 과제의 개요 ... 6
  • 제1절 연구 개발 목적 ... 6
  • 제2절 연구 개발의 필요성 ... 7
  • 제3절 연구 개발 범위 ... 8
  • 제 2 장 연구 수행 내용 및 결과 ... 10
  • 제1절 주요 농산물의 구매 행태 및 특성 분석 ... 10
  • 제2절 날씨 등 기상정보가 농식품 구매에 미치는 영향 ... 23
  • 제3절 소비자 농식품 구매에 대한 인터넷 검색지수의 영향 ... 44
  • 제4절 농식품 소비 관련 SNS 빅데이터 분석 ... 78
  • 제5절 미세먼지농도, 언론보도, 건강관련 요인의 농식품 구매액에 미친 영향 ... 95
  • 제6절 연관구매 규칙을 이용한 신선농산물의 구매 행태 분석 ... 103
  • 제7절 소비자의 농식품 구매에 대한 영향요인별 기여도 분석 ... 130
  • 제8절 소비자의 농식품 소비 단기예측 방안 ... 192
  • 제 9 절 농식품 소비자 패널 자료를 활용한 농식품 구매행태 특성 분석 ... 194
  • 제10절 농식품 소비자 패널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관리의 안정화 방안 분석 ... 293
  • 제 3 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 기여도 ... 310
  • 제1절 : 목표대비 달성도 ... 310
  • 제2절 : 정량적 성과(논문게재, 특허출원, 기타)를 기술 ... 310
  • 제 4 장 연구 결과의 활용 계획 ... 311
  • 제 5 장 연구 개발 결과의 보안 등급 ... 312
  • 제 6 장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에 등록한연구시설·장비 현황 ... 313
  • 제 7 장 연구개발과제의 대표적 연구실적 ... 314
  • 제 8 장 기타사항 ... 315
  • 제 9 장 참고문헌 ... 316
  • 끝페이지 ... 326

표/그림 (30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