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과학기술정책연구원 Science & Technology Policy Institute |
연구책임자 |
배용호
|
참여연구자 |
이광호
,
황석원
,
엄미정
,
임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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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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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05-12 |
과제시작연도 |
2005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과제관리전문기관 |
과학기술정책연구원 Science & Technology Policy Institute |
등록번호 |
TRKO201900018349 |
과제고유번호 |
1090000313 |
사업명 |
경제(과학기술정책연구원) |
DB 구축일자 |
2020-03-21
|
초록
▼
1. 문제의 제기
□ 부품소재산업의 기술혁신 역량 제고 필요
○ 반도체, 디스플레이, 이동통신기기 등을 비롯한 IT 부문과 자동차, 조선 등 우리나라의 주력산업부문에서 우리나라의 완제품 수출이 비약적으로 증가하면서 여기에 소요되는 부품소재의 수입 또한 급격히 증가됨
- 특히 일본으로부터의 주요 부품소재의 무역역조 확대는 정부의 국산화율 제고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매년 그 폭이 증가되고 있음
○ 따라서 우리나라 제조업의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해서는 대기업 위주의 완제품 경쟁력의 향상과 더불어 고부
1. 문제의 제기
□ 부품소재산업의 기술혁신 역량 제고 필요
○ 반도체, 디스플레이, 이동통신기기 등을 비롯한 IT 부문과 자동차, 조선 등 우리나라의 주력산업부문에서 우리나라의 완제품 수출이 비약적으로 증가하면서 여기에 소요되는 부품소재의 수입 또한 급격히 증가됨
- 특히 일본으로부터의 주요 부품소재의 무역역조 확대는 정부의 국산화율 제고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매년 그 폭이 증가되고 있음
○ 따라서 우리나라 제조업의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해서는 대기업 위주의 완제품 경쟁력의 향상과 더불어 고부가가치 핵심 부품소재의 경쟁력도 같이 제고되어야 함
○ 이에 따라 부품소재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기술혁신역량의 강화는 주요 정책과제의 하나로 부각되고 있음
□ 선행연구의 검토
○ 선행 연구들은 주로 산업 전반의 거시적인 경쟁력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경쟁력의 구성 요소인 가격, 품질, 조직, 마케팅 등의 영향을 따로 분리하여 살펴볼 수 없었음
- 경쟁력 획득 과정에 대한 분석보다는 결과에 대한 해석과 전망이 대부분임
○ 최근에 기술혁신이 부품소재산업의 가장 큰 이슈로 부상하면서 각 산업별·기업별 기술혁신 특성을 특허나 R&D 투자 규모로 분석하려는 시도가 진행되고 있으나, 제조업 기업이 경쟁력을 갖기 위해 가장 필요한 기술혁신역량에 관한 내용들은 아직까지 본격적으로 논의되지 않음
□ 거시적 산업지표와 미시적 기업 활동 특성과의 불일치
○ 부품소재산업 연구를 진행하는 많은 연구자들이 부딪치는 가장 큰 어려움은 부품소재 산업이라는 실체의 모호성
- 기술의 융합화·복합화와 부품소재의 범용화·중층화로 기존의 업종 구분에 의해 분류가 어려운 신규 제품 혹은 업종이 출현하게 됨에 따라 부품소재에 대한 명확한 분류를 하기가 쉽지 않음
- 완제품 혹은 부품소재를 제조하기 위한 생산설비 및 장비를 제조하는 기업을 부품소재특별법에서는 부품소재기업으로 분류하고 있으나, 이 기업군의 특성은 부품소재와는 여러 가지 면에서 차별성을 보여 부품소재산업으로 한데 묶어 분석하는 것이 쉽지 않음
○ 일반적으로 산업을 인식하고 그 특성을 논할 때는 그 산업에 속하는 대표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군을 떠올리나, 거시적 통계지표는 그 산업으로 분류된 모든 기업의 특성을 총량 집계하거나 평균화하여 나타내기 때문에 정성적 인식과 정량적 통계분석이 일치하지 않을 때가 많음
- 산업 및 기업의 동태성(dynamics)으로 인한 분석의 오류
- 구체적 산업분석을 위한 정보수집의 어려움
- 글로벌기업에 의한 통계의 착시현상
- 뚜렷하게 구분이 어려운 부품소재기업들의 산업간·산업내 위상·부품소재산업을 가치사슬 구조로 분석할 때 흔히 가지는 ‘부품소재기업=중소기업’이라는 분석틀만 가지고는 현황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려움
□ 부품소재 중핵기업의 중요성
○ 부품소재 중핵기업의 정의
- 중핵기업은 개별 부품을 납품받아 모듈단위의 부품소재를 수요 대기업에 공급하고 있는 기업군
- 중핵기업의 외형적 조건: 매출 2천억원, 수출 1억 달러 이상 (산업자원부)
○ 중핵기업의 중요성
- 수요대기업과 중소기업을 잇는 가치사슬 상의 연계성
- 글로벌 부품조달체계로의 편입을 위해 높은 신뢰성과 일정 수준이상의 생산능력 확보 등의 생존 조건의 확보
- 기술혁신의 주도성
(출처 : 요약 14p)
Abstract
▼
Since the rapid growth of the manufacturing industry led by big (or chaebol) companies in Korea, the significance of the Components and Materials Industry (CMI) has been repeatedly emphasized by many policy researchers and decision makers. Though the size of CMI in Korea has been expanding dramatica
Since the rapid growth of the manufacturing industry led by big (or chaebol) companies in Korea, the significance of the Components and Materials Industry (CMI) has been repeatedly emphasized by many policy researchers and decision makers. Though the size of CMI in Korea has been expanding dramatically, its competitiveness is relatively weaker than those of advanced industries. Especially, much of trade deficit to Japan markedly depends on the import of high-tech components and materials. To achieve balanced growth of the manufacturing industry it is critical for CMI to improve its technological innovation capability. Recently, it was strongly suggested by many policy researchers and MOCIE to secure and foster medium-core firms in CMI because they have important roles to connect big set-makers and small component-makers in supply value chains, to participate in the global component supply system with a reliable manufacturing capacity and lead technological innovation by ceaseless investment in R&D. So, the main research themes in this report are to investigate the status of medium-core firms in CMI, analyze their innovation capability, elucidate the characteristics of their innovation activities and suggest policy implications at the end.
The number of companies selected and analyzed amounted to 369 (314 in CMI), which have sales over a hundred billion won (≒0.1 billion $US ) in 2004. Their positions in the supply value chain, main products, sales and governance structure were investigated. R&D investments made by 144 companies were obtained and an innovation survey of 134 companies was made available to analyze the innovation capability. The analysis of industries selectively focused on electric-electronic components, car components, machinery components and materials that capture a large slice of Korea's CMI and trade with Japan. The research framework was mainly based on such theoretical background as sectoral innovation systems, architecture systems and supply value chain systems.
A few important results were derived after investigation and analysis. Firstly, the technological innovation capabilities of companies were bi-polarized due to their attributes. Global companies, such as the Samsung Electronic Company and POSCO occupied a large proportion of CMI, and companies in chaebol groups led the technological innovation with high R&D intensity. The effect of foreign-invested companies was more positive when they were joint management corporations. Secondly, the materials and the components industries in Korea were segregated due to the weakness of the 2nd materials industry. The concept of the 2nd materials industry and the reason for its weakness was suggested in the report. Thirdly, innovation characteristics and capabilities were respectively different in each CMI. In the electric-electronic components industry, product innovation was focused on the rise of manufacturing capacity and price reduction to meet customers' needs and the exploration of new markets. In the automobile components industry, process innovation and organization innovation were relatively important due to the properties of the modular architecture and the rigid hierarchy systems. In the materials industries, innovation resource input was too limited, so it is in urgent need of networking with public sectors and increased R&D investment. Lastly, there has been an emergence of innovative midium-core firms that are not a family of chaebol groups.
They have grown through aggressive investment in R&D and active innovation of all types.
In conclusion, this report suggests several policy implications.
Firstly, the direction of innovation policy for CMI should be focused on strengthening competitiveness by improving its technological innovation capability. Secondly, building an innovation system in CMI having solid networking among industry, academy, institutes should be emphasized. Thirdly, it is important to build a persistent system to monitor companies and their innovation activities in CMI. Fourthly, new policies need to be introduced to create and foster innovative midium-core firms to diversify and balance the structure of CMI.
Fifthly, consideration should be given to reflecting the innovation characteristics of each industry in making overall CMI policies. Lastly, formulating a mid to long-term strategy is needed to develop the materials industry.
(출처 : SUMMARY 207p)
목차 Contents
- 표지 ... 1서 언 ... 3목차 ... 5표목차 ... 8그림목차 ... 11요 약 ... 14제 1 장 서 론 ... 31 제 1 절 문제의 제기 ... 31 1. 선행연구의 검토 ... 31 2. 거시적 산업지표와 미시적 기업 활동 특성과의 불일치 ... 34 3. 부품소재 중핵기업의 중요성 ... 37 제 2 절 분석의 범위 및 내용 ... 40제 2 장 이론적 배경 및 분석 체계 ... 43 제 1 절 이론적 배경 ... 44 1. 산업혁신체제론 ... 44 2. 아키텍처이론 ... 55 3. 가치사슬이론 ... 65 제 2 절 분석 체계 ... 72 1. 기술혁신역량의 개념 및 범주 ... 72 2. 분석의 틀 ... 75 3. 분석 기준 및 방법 ... 78제 3 장 분석 대상 부품소재기업의 개요 ... 84 제 1 절 기업의 일반현황 ... 84 1. 재무현황 ... 84 2. 재벌기업의 위상 ... 88 3. 외국투자기업 ... 90 제 2 절 기업의 제품 정보 ... 97 1. 주요 생산제품 ... 97 2. 생산제품의 수명 ... 101제 4 장 부품소재산업의 혁신역량 분석 ... 102 제 1 절 혁신 자원 ... 102 1. 연구개발투자액 및 연구개발집약도 ... 102 2. 연구개발 조직 ... 108 3. 기술혁신 정보원천 ... 110 4. 기술의 획득원 ... 112 제 2 절 혁신 과정 ... 114 1. 혁신활동의 목적 및 효과 ... 114 2. 혁신활동 유형 ... 118 제 3 절 혁신 성과 ... 125 1. 제품혁신 ... 125 2. 공정혁신 ... 131 3. 조직혁신 ... 135 4. 마케팅혁신 ... 139 제 4 절 혁신 시스템 ... 142 1. 협력활동 ... 142 2. 혁신의 보호(지적재산권) ... 145 3. 정부의 지원 ... 147 4. 기술혁신 저해요인 ... 148제 5 장 부품소재산업 혁신활동의 특성 ... 153 제 1 절 기업의 속성에 따른 기술혁신역량의 양극화 ... 153 1. 글로벌기업의 위상 ... 153 2. 재벌기업의 기술혁신 주도성 ... 156 3. 외국투자기업의 역할 ... 160 제 2 절 소재산업과 부품산업의 괴리 ... 164 1. 소재산업의 분화 : 1차 소재와 2차 소재 ... 164 2. 취약한 2차 소재 산업 ... 166 3. 2차 소재 산업의 취약 원인 ... 168 제 3 절 산업별 혁신특성 및 기술혁신역량의 차이 ... 170 1. 전기전자부품 산업 ... 171 2. 자동차부품 산업 ... 172 3. 기계부품 산업 ... 173 4. 소재 산업 ... 174 제 4 절 기술집약적 중핵기업의 등장 ... 175 1. 기술집약적 중핵기업의 특징 ... 175 2. 기술집약적 중핵기업의 혁신 특성 ... 181제 6 장 정책적 시사점 ... 186 제 1 절 정부 부품소재산업 정책의 흐름 ... 186 제 2 절 정책적 시사점 ... 188 1. 혁신정책의 방향 ... 188 2. 혁신 시스템의 구축 ... 189 3. 부품소재 주요 기업들의 기술혁신에 대한 모니터링 시스템 ... 191 4. 기술집약적 중핵기업들의 지속적인 육성 ... 192 5. 산업 및 기업의 혁신 특성을 반영한 정책 수립 ... 194 6. 중장기적인 소재산업 육성전략 ... 196참고문헌 ... 198SUMMARY ... 207CONTENTS ... 210끝페이지 ... 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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