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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형 감성 로봇을 이용한 체험형 전시 콘텐츠 개발

The Development of the Interaction Exhibition ContentsUtilizing Intelligent Emotional Robots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양대학교
HanYang University
연구책임자 한재권
참여연구자 김호동 , 유만선 , 엄윤설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9-07
과제시작연도 2019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2000000093
과제고유번호 1711082506
사업명 STEAM연구(R&D)
DB 구축일자 2020-07-29
키워드 지능형 감성 로봇.인간 로봇 상호작용.장소 특정적 예술.체험형 전시 콘텐츠.인공 지능.Intelligent Emotional Robots.Human Robot Interaction.Sites specific theater.Interactive Exhibition Contents.Artificial intelligence.

초록

□ 연구의 목적 및 내용
○ 과학기술과 문화, 그리고 예술이 융복합적으로 결합된 새로운 형태의 로봇 전시/공연 콘텐츠 개발
● 인간-로봇의 상호작용의 인문학적 이론 연구
● 인문학적 이론을 기반으로한 전시 콘텐츠 모델 개발
● 개발된 전시 콘텐츠를 수행할 수 있는 지능형 감성 로봇의 개발
● 관객들이 체험 가능한 장소 특정적 예술의 형식으로 전시 콘텐츠화
● 개발된 전시 콘텐츠의 국내 및 해외 과학관 전시
○ 새로운 융복합 전시기법 개발을 통한 국내외 과학전시 콘텐츠 수준 제고에 기여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보고서 요약서 ... 3
  • 요약문 ... 4
  • 목차 ... 5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10
  • 가. 필요성 ... 10
  • 나. 연구개발의 목표 ... 10
  • 다. 연구개발의 내용 ... 11
  • 라. 활용계획 및 기대효과(응용분야 및 활용범위 포함) ... 11
  • 2. 연구수행내용 및 성과 ... 12
  • 가. 연구 수행 내용 ... 12
  • (1) 로봇 전시/공연 콘텐츠 개발 개념 ... 12
  • (2) 관객 참여형 로봇 전시/공연 콘텐츠 개발 ... 13
  • (3) 로봇 에디 제품 개발 및 고도화 ... 15
  • (4) 휴머노이드 로봇 개발 ... 26
  • (5) 로봇의 자율 주행 기술 개발 ... 27
  • (6) 로봇 공연의 수익성 증대를 위한 인공지능 관제 시스템 개발 ... 33
  • (7) 콘텐츠 시나리오 개발 ... 45
  • (8) 디지털 아트를 이용한 관객과 상호작용 가능한 무대 장치 기술 개발 ... 47
  • (8)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을 통한 로봇 콘텐츠의 확장 ... 49
  • 나. 연구 개발 성과 ... 52
  • (1) 기술적 성과 ... 52
  • (2) 경제적 성과 ... 59
  • 3.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 기여도 ... 62
  • 가. 연도별 연구 목표, 평가의 착안점, 달성도 ... 62
  • 나. 기술 발전의 기여도 ... 63
  • 다. 목표 미달성 원인 및 차후대책 ... 63
  • 4. 연구개발성과의 활용 계획 등 ... 64
  • 가. 사업화 진행 ... 64
  • (1) 주식회사 에이로봇 창업 및 사업화 추진 ... 64
  • (2) 로봇엔터테인먼트 시장 분석 ... 64
  • (3) 사업화 성과 ... 65
  • 끝페이지 ... 69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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