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테크노베이션파트너스 |
연구책임자 |
오동훈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9-12 |
과제시작연도 |
2018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등록번호 |
TRKO202000003442 |
과제고유번호 |
1615010365 |
사업명 |
국토교통연구기획(R&D) |
DB 구축일자 |
2020-05-23
|
초록
▼
국내외 동향요약
1. 정책동향
미국
주요 정책동향
・ ’18년 트럼프 대통령은 인프라 재건을 위해 절차를 간소화하고 실질적으로 필요한 지역에 지원이 될 수 있도록 FAST 법을 제정
・ ’18년 미국교통부(DOT)는 15만 명 이하의 비도심 지역을 대상으로 도로, 교량 및 터널, 대중교통 시스템, 보행자 및 자전거 인프라, 화물운송 시설 등 교통 인프라에대한 신규 구축 또는 개선을 위한 자금을 지원하는 ‘Rural Project Initiative’ 추진
・ ’19년 운송 시스템 개선을 위한 혁신
국내외 동향요약
1. 정책동향
미국
주요 정책동향
・ ’18년 트럼프 대통령은 인프라 재건을 위해 절차를 간소화하고 실질적으로 필요한 지역에 지원이 될 수 있도록 FAST 법을 제정
・ ’18년 미국교통부(DOT)는 15만 명 이하의 비도심 지역을 대상으로 도로, 교량 및 터널, 대중교통 시스템, 보행자 및 자전거 인프라, 화물운송 시설 등 교통 인프라에대한 신규 구축 또는 개선을 위한 자금을 지원하는 ‘Rural Project Initiative’ 추진
・ ’19년 운송 시스템 개선을 위한 혁신적인 기술 도입 및 노후 인프라의 활성화 촉진을위해 ‘INFRA Grants’ 2차 프로젝트 추진
EU
주요 정책동향
・ ’20년까지 유럽 전역의 도로, 철도, 내륙 수로, 해상 운송로, 항만, 공항 등의 인프라 구축 및 기존 인프라의 현대화를 통해 접근성을 강화하는 목적으로 유럽연합교통부에서는 ‘TEN-T(Trans European Transport Network)’ 추진
・ 지역 간 불균형 해소 및 물리적인 유럽통합의 촉진을 위해 회원국 간 비슷한 수준의 인프라 시설을 마련하고자 CEF(Connecting Europe Facility)를 추진
영국
주요 정책동향
・ NIC(National Infrastructure Commission)는 국가 사회기반시설을 평가한 ‘National Infrastructure Assessment 2018’을 발행하여 미래의 시설물 수요를 파악하고 장기 전략 수립
・ ’16년 IPA는 중장기 경제계획의 일환으로 국가 인프라 시설 개선이라는 목표를 설정하고 ‘NIDP(National Infrastructure Delivery Plan) 2016-2021’ 발표하여 ’21년까지 사회기반시설 관련 사업에 대해 민간투자를 포함하여 4,830억 파운드의 투자계획을 수립
프랑스
주요 정책동향
・ ’18년 프랑스 교통부는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의 정책 우선순위에 따라 철도 인프라 분야 ‘이용자의 일상적 요구(everyday needs of users)’에 집중할 것을 발표하여Borne’s programme에서 우선적으로 ’22년까지 134억 유로의 예산을 배정
독일
주요 정책동향
・ ’16년 독일의 연방 교통 및 디지털 인프라부에서는 교통 분야에 대한 인프라 개발 계획인 ‘BVWP(Bundesverkehrswegeplan) 2030’ 수립하여 교통 인프라의유지보수뿐만 아니라 1,000개의 신규 프로젝트를에 총 2,696억 파운드를 투자할 계획
・ 연방 교통 및 디지털 인프라부는 간선도로망 건설, 대기질 개선 프로그램, 수상교통·대중교통 인프라 구축 등 다방면에 걸쳐 인프라 관련 지원 정책 추진
일본
주요 정책동향
・ ’15년도부터 ’20년도를 대상으로 하는 ‘제4차 사회자본정비중점계획’에서는 4가지 구조적 과제에 대응한 4가지 중점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13개의 정책패키지를 설정
・ 국토교통성에서 수립한 ‘인프라 장수명화 기본계획’은 그간의 인프라 점검·진단 결과를 고려하여 ’19년까지 장수명화 계획을 수정·갱신할 예정이며, ’30년에는 노후화로 인한인프라 사고 제로를 목표
중국
주요 정책동향
・ 일대일로(一带一路) 정책을 통해 ’30년까지 전 세계 100여국의 전력망 연계 구축을 계획하고 있으며 ’16년 6월, 3차 중국·몽골·러시아 3국 회담을 통해 교통인프라 관련13개 프로젝트를 포함한 31개 프로젝트 사안에 합의
한국
주요 정책동향
・ ‘공정경제에 기초한 건설산업 혁신 성장의 기틀 마련’의 비전과 3대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9개 중점과제와 20개 추진방안을 담은 ‘제5차 건설산업진흥기본계획’을최종 확정하고 ’18년부터 ’22년까지 5개년 간 단계적 실천
・ ‘모두를 위한 국토, 함께 누리는 삶터’ 조성을 위한 ‘제5차 국토종합계획’을 수립하여 국토 전역을 대상으로 장기적인 발전방향을 제시
・ ‘2025년까지 BIM, AI 적용한 건설자동화 기술 개발’의 비전으로 건설 분야 노동생산성 향상, 사망자 수 감소, 근로시간 단축, 해외수주 확대를 목표로 하는 ‘제6차 건설기술진흥기본계획’을 수립하여 건설기술 정책·제도 선진화 및 연구개발 촉진
2. 시장동향
□ 글로벌 교량, 터널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이며 국내시장도 지속 증가 추세
◦ 미국 교량의 노후화로 인한 교량 보수에 대한 수요 증가로 미국 교량시장은 ’17년 전년도 대비 40억 증가하여 193억 달러로 추산되며, 유럽 강구조 교량 시장은’25년 1,311억 달러의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전망
◦ 터널 및 지하공간에 대한 시장은 ’16년 860억 파운드 규모를 달성하였으며, 향후 8년간 약 6,800억 파운드 시장규모 전망
◦ 국내 도로 및 철도 교량시장 ’16년 9,550억에서 연평균 17.5% 성장하여 ’25년 4조 764억원으로 예상되며, 국내 도로 및 철도 터널시장은 ’16년 1,035억에서 연평균 10.2% 성장하여 ’25년 2,483억원으로 예상
□ ’25년 침식방지(Erosion Control) 시장의 규모는 1억 2천만 달러, Geotextile 시장은 ’25년까지 연평균 12% 증가하여 91억 달러로 성장 전망
◦ ’18년 7,700만 달러에서 연평균 7% 증가하여 ’25년 1억 2천만 달러의 시장 규모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
◦ 글로벌 지오텍 스타일 시장 규모는 ’18년 41억 달러로 평가되며, 배수 및 침식 방지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인해 ’25년까지 연평균 12% 증가할 것으로 예상
□ ’22년 준설 시장은 약 165억 달러의 규모로 성장하고 필요성 또한 확대 전망
◦ 세계 준설분야 시장은 ’22년 약 165억 달러의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이며 특히, 중국의 준설시장은 ’17년 3,320백만 달러에서 연평균 2.7% 성장하여 ’22년3,800백만 달러의 규모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
□ ’19년 기준 콘크리트 댐 세계시장규모는 37.8억 달러이며, 2.5%의 성장률을 기록하여’24년에 43.7억 달러규모를 형성할 전망
◦ 콘크리트 댐의 한 종류인 중력 댐(gravity dam)은 ’17년 25.34억 달러의 시장 규모를 형성하였고, 이는 전체 댐 시장의 약 67% 차지
3. 기술동향
강구조/합성구조 교량
주요 기술동향
・ 네덜란드 합작 투자회사인 MX3D에서는 3D 프린터를 이용한 스테인리스 강교량을 제작하여 암스테르담 운하에 설치 예정
・ 미국 워싱턴 DC의 SSSBA(Short Span Steel Bridge Alliance)에서는 단경간에 건설할 수 있는 강합성교량 PBTG(Press- Brake-formed Steel Tub Girder)를개발하여 시공 예정
・ 우리나라는 교량 구조물의 상태 판단, 보수보강 및 재해 예방을 위하여 교량구조물의 실시간 변위 및 거동을 초정밀단위로 측정하는 교량 시설물 안전 모니터링 기법을 개발
콘크리트 교량
주요 기술동향
・ 미국, 일본, 네덜란드, 덴마크 등은 유지보수가 어려운 시설물의 장기 건전도 향상에 대한 대책 요구의 증대와 사회적 유지관리 비용절감 등의 건설산업에 대한 시대의 요구에따라 자기치유형 친환경 콘크리트 기술개발이 활발히 진행
・ 환경부하 감소 및 지속가능성 확보 위해 경량 및 재생골재를 활용한 친환경 콘크리트 개발 및 활용이 증가
・ 우리나라는 드론을 이용한 이미지 분석기법과 증강현실기법을 이용한 콘크리트 교량 유지관리 플랫폼 관련 연구개발 추진
신소재 복합재료 교량
주요 기술동향
・ 최근 국내외에서 CNTs의 대량합성 및 품질 고도화와 다양한 나노소재 활용 콘크리트의 품질향상(고강도 및 내구성 향상) 측면에서의 기술 개발이 진행 중
・ 네덜란드의 Royal HaskoningDHV社와 글로벌 업체인 DSM社, 대규모 3D프린터 공급업체 CEAD社는 유리로 채워진 열가소성 PET인 Arnite 복합재료와 유리섬유를 결합하여 3D 복합소재 교량을 설계 및 제작
케이블 교량
주요 기술동향
・ 미국 Dugram Cheruvu Extradosed Cable Stayed Bridge 프로젝트에서 L&T社에서는 세계 최대 무게의 콘크리트 세그먼트(160톤)를 인양할 수 있는 케이블 시스템 개발 및 시공
・ 미국과 우리나라는 BIM기반의 케이블교량의 전주기 통합 관리시스템 개발 및 재난, 재해 위험도 평가 등의 유지관리에 대한 연구 진행
・ 우리나라는 세계 최초로 2,400MPa의 초고강도 강연선을 활용한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기술 개발
육상 터널
주요 기술동향
・ 테슬라社 CEO 엘런머스크가 제안한 초고속 진공터널이 차세대 교통수단으로 각광받으면서 전세계적으로 하이퍼루프에 대한 연구가 추진 중
・ 네덜란드, 중국, 우리나라 등은 지하 10m 이내 깊이의 저심도 터널 시공기술 개발
・ 터널 라이닝에 설치된 열흡수 파이프 및 열교환기 등을 통해 지열을 터널 상부의 구조물에 공급하는 기술이 전 세계적으로 개발되고 상용화 진행 중
・ 미국과 우리나라는 터널 화재에 대한 구조물 및 인명피해를 감소시키기 위하여 IoT를 활용하여 터널 화재 원격 소화 시스템 등에 대한 연구개발 진행
침매/부유식 터널
주요 기술동향
・ 홍콩과 마카오, 중국 본토 주하이를 잇는 세계 최장 해상교량인 강주아오 대교와 해저터널은 ’09년 공사를 시작하여 ’18년 10월에 개통하였으며, 두 개의 인공섬 사이의해저터널은 수심 40m지점에 33개의 침매함을 연결한 고난도 공정으로 건설
・ 터널 설계 및 시공비용 절감뿐만 아니라 운영 및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BIM 기반의 통합운영관리시스템을 개발
・ 노르웨이 공공도로청(NPRA)은 수심이 깊은 피오르드(fiord)지형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세계 최초로 부유식 수중터널을 시도하는 대규모 건설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
해저/대심도 터널
주요 기술동향
・ 시애틀에 있는 미국에서 가장 큰 고속도로 복층터널은 20년간 계획하고 ’13년 7월에 시공한 이후에 세계 최대규모의 TBM(지름 17m, 길이 99m)인 Bertha를 제작하였으며,’19년 2월에 개통
・ 국내에서는 초장대 해저터널 및 복층터널과 관련하여 터널건설시공, 환기 및 방재기술 등에 관련된 연구단을 구성하여, 관련기술 개발 및 시공에 주력
지하대공간
주요 기술동향
・ 프랑스의 La Defense역과 같이 철도, 지하철, 버스 등의 다양한 교통수단이 연계될 수 있도록 초기부터 설계하거나, 스페인 마드리드시 Atocha역, 네덜란드 암스데르담 중앙역 등과 같이 지하의 환승통로를 이용하여 지상에 환승센터를 조성
・ 싱가포르 URA는 싱가포르 지하 60m 이상의 마스터플랜을 구체화
・ 캐나다 몬트리올에는 겨울의 추위에 견딜 수 있는 ‘Underground City’를 건설
・ 스웨덴의 피오넨(Pionen) 데이터 센터는 과거 군용 지하벙커를 재활용하였으며, 노르웨이의 그린 마운틴 데이터 센터, 스위스의 포트녹스(Fort Knox) 데이터 센터는 스위스군의알프스 산맥 지하벙커를 개조하여 활용
・ ‘서울역 일대 미래비전’의 사업일환으로 2025년에는 서울역 지하에 대규모 복합환승역사(연장 390m, 지하 5층 규모)를 구축할 예정
비탈면보호/보강/유지관리
주요 기술동향
・ 미국 GEOsystems社에서는 급경사의 상부토양층을 안정화 및 보강하기 위한 3D GEOWEBⓇ을 제작
・ 전 세계적으로 산사태에 대하여, 음향탐사, 항공레이저스캐닝와 같은 원격탐사, 육안조사, 앵커관측, 고정폴대 관측, GPS관측의 지표탐사와 지중경사계, 진동계, 토양강도특성 및토양수분센서 등의 지중탐사와 관련된 모니터링 기술 개발
・ 우리나라는 암반 노출사면의 안정적인 녹화를 위해 토양 안정화 기술인 ECG(Eco Clean Cement Grout)기술을 이용한 사면 안전용 친환경 녹생토 재료 및 시공법 개발
지반 조사/개량
주요 기술동향
・ 미국에서는 GIS기반의 지리정보시스템을 증강현실(AR)과 통합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모바일 장치를 이용한 XR-GIS(mobile extended-reality) 어플리케이션을 개발 및 평가
・ 전 세계적으로 지진조기경보 시스템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증가함에 따라, 지진 빈도수가 높은 일본, 미국, 멕시코 등을 중심으로 시스템 구축과 관련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고,우리나라는 최근에 연구 시작
육상/해상 기초
주요 기술동향
・ 하버드대학교 Wyss Institute of Biologically Inspired Engineering팀에서는 시트파일을 운반 및 시공이 가능한 자율로봇(Romu)을 개발하여, 토양 안정화 및 지속가능한 토지관리가 가능하도록 제공
・ 스페인의 Euroimplementos社는 제어식 철거 로봇인 RDC22.20을 설계 및제조하였으며, 이는 구조물의 철거뿐만 아니라 사람이 접근하기 위험한 곳에서 기초공사및 암반파괴 등에 사용 가능
・ 신재생 에너지의 일환으로 전세계적으로 해상풍력 발전기 수요 증가로 인해 덴마크, 독일,중국 등은 ’10년대 초반부터 기술개발이 활발히 진행중이나, 한국은 최근에 연구 시작
준설/매립
주요 기술동향
・ 일본, 독일, 네덜란드, 한국 등은 친환경 재활용 기술이 각광 받으면서, 준설토를 재활용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 미국의 Trimble社는 GNSS 기반의 고성능 위치기반을 통해 정확한 위치에 준설, 기초공사, 측량 등의 시공이 가능
・ 서울대학교와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는 GIS기반 준설토 DB구축 및 지반특성에 따른준설토 물량 산출 자동화 시스템 개발과 BIM기술의 준설매립 지반 실용화 기술 개발관련 연구 수행
항만/해안 구조물
주요 기술동향
・ 호주의 퀸즈랜드 대학에서는 자연재해 중에 바람과 파도 피해를 줄일 수 있는 “Floating forst”를 개발
・ 이스라엘의 ECOncrete社에서는 바이오증대재료(Bio-enhancement)를 개발하여 콘크리트에 첨가하여, 어류, 산호초, 해초 등의 해양식물과 동물의 성장을 가속화하는모듈식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구조물을 개발
・ 네덜란드의 로테르담에서는 Ocean Cleanup Project를 통해 항구 및 하천에서 회수된 플라스틱 폐기물을 재활용하여 6각형 블록의 부유식 공원을 설계
인공섬
주요 기술동향
・ 영국 crossrail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카나리와프(Canary Wharf) 북쪽 부두 근처에 해안공간을 활용하여 인공섬을 형성하여 부두에 정박해 있는 배 모양으로 철도역사를 구축
・ 일본에는 폐기물을 매립하고, 매립이 완료된 인공섬을 스포츠 레저시설, 주택단지, 산업단지, 항만시설 등 다목적 활용하기 위한 Recycling Port가 추진
・ 싱가포르 세마카우섬은 쓰레기매립지를 맹그로브 숲 조성을 통한 자연생태계 공원으로 조성하고 있으며, ’35년에는 63백만㎥ 매립장이 모두 매립될 것으로 예상
수중구조물
주요 기술동향
・ 해양 풍력발전에너지 시장 확대에 따라 노르웨이, 프랑스, 일본, 미국 등은 기본적인 부유식 해상풍력플랫폼 형식을 개선시키기 위한 다양한 해상풍력 플랫폼을 개발 중
・ 자원고갈과 식량부족, 환경오염 문제 대처뿐만 아니라 인류의 거주지 확보를 위해 해저 도시 개발이 진행 중이며 최근에는 관광이나 레저를 위한 해저호텔도 건설
고압/극저온 구조물
주요 기술동향
・ 수소연료에 대한 관심 증대에 따라 각국은 400기압 이상의 수소 충전소 및 인프라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구축하기 위한 기술을 개발
・ 미국 Iowa State University에서는 눈과 얼음을 녹일 수 있도록 탄소섬유와 특수 혼합물을 결합하여 새로운 형태의 전기전도성 콘크리트를 개발
・ 미국 University of Nebraska-Lincoln에서는 특수콘크리트에 미네랄 마그네타이트와 탄소입자를 20% 정도 배합한 전기전도성 콘크리트를 개발
・ 우리나라의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영하 40도 이하의 극한지 온도조건을 반영한 2,000km급장거리 자원 이송망-기반 구조물 설계 및 평가기술을 개발
방호/방폭 구조물
주요 기술동향
・ 미국의 University of Missouri 연구진은 폭발파에 대한 유리창의 위험성을 보완하기 위해 투명한 유리섬유로 구성된 폭발방지 얇은 유리패널을 개발
・ 첨단 의료기기, 군사시설, 주요 사회기반시설의 보호를 위한 전자파 방해율을 저감하는 첨단 유무기 복합 건설재료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
・ 우리나라의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는 고성능 섬유보강 시멘트 복합재료(HPFRCC, High Performance Fiber Reinforced Cementitious Composite)를 활용하여 높은 강도와 에너지 흡수능력, 연성 거동이 우수한 재료에 대한 재료 개발
우주 구조물
주요 기술동향
・ 유럽 우주국 ESA(European Space Agency)에서는 달의 암석 샘플 분석을 기반으로하여 달의 인공토양 Regolith를 제작하여,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는 벽돌 개발
・ 일본 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JAXA)는 달과 화성으로부터 입수한 토양만으로 건설자재를 제조하는 기술을 개발
・ 미국 MIT에서는 달 기지 제작을 위한 BILL-E(Bipedal Isotropic Lattice Locomoting Explorer) 로봇을 개발하였으며 개발한 로봇은 항공기 제작, 교량 건설,시설물 유지관리 및 보수에 활용이 가능
・ 일본 Obayashi社는 탄소나토튜브로 만들어진 케이블을 두 개의 위성에 연결하여 소형 로봇이 안정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지에 대해 검토하는 우주 엘리베이터 프로젝트를 수행
・ 중국 칭화대학에서는 우주 엘리베이터를 만들 수 있는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탄소나노튜브 소재의 섬유를 개발하는데 성공
・ 우리나라의 달 표면 모의 환경구현 기술에서 빠르게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달 모사토 제작 및 건설 재료 분야에서도 우주 강대국과의 기술격차를 줄이기 위한 노력 진행 중
댐
주요 기술동향
・ 일본 오바야시구미社는 수중에서 선명한 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인프라 점검로봇 ‘디아구’를 개발
・ 호주의 Aquabotix社는 구조물의 검사 작업이 가능한 원격작동차량(ROV)과 자율수중차량(AUV)를 하나로 통한한 Integra 수중로봇 개발
・ 대우건설에서는 열화상카메라가 실린 드론을 띄우고, 물에 잠긴 취수탑에 수중 드론을 투입해 확보한 영상자료를 토대로 댐 상태를 모델링 하고, 실제 유실 및 균열이 발생된구간을 보강할 수 있는 댐 관련 보수공법 프로세스를 구축 및 개발
・ 국내 댐건설 기술은 일본 기술의 답습형태로 세계적인 기술개발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으며, 댐건설 기술 개발 투자율이 타사업에 비해 현저히 뒤쳐짐
하천시설
주요 기술동향
・ Zaha Hadid Architects社에서는 독일 함부르크의 심한 홍수를 방지하기 위하여 3층짜리 높이의 홍수방지방벽을 제작하였으며, 이는 유명한 강변 산책로 조성
・ 미국의 Kickstarter社에서는 원격제어 플로팅 수집기를 통해서 쓰레기를 제거하는 Trash Robot 기계를 제작
・ 네덜란드의 Ocean Cleanup社는 하천 및 바다의 플라스틱 폐기물을 수집하기 위해 긴 플로팅 베리어와 컨베이어 벨트를 사용하여 쓰레기를 걸러내고 물이 계속 흐르도록하는 Interceptor를 개발
・ 미국 South Dakota State University에서는 탄소강 칩을 재활용하여 오염된 강의 대장균 및 박테리아 중 대장균의 90%이상을 제거할 수 있는 재료를 개발
(출처 : 국내외 동향요약 9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2
- 표목차 ... 5
- 그림목차 ... 6
- 국내외 동향요약 ... 9
- 1. 개요 ... 14
- 1.1 정의 및 분야 ... 14
- 1.2 연구의 필요성 ... 17
- 2. 정책동향 ... 19
- 2.1 미국 ... 19
- 2.2 유럽 ... 22
- 2.3 영국 ... 24
- 2.4 프랑스 ... 27
- 2.5 독일 ... 29
- 2.6 일본 ... 31
- 2.7 중국 ... 33
- 2.8 한국 ... 35
- 3. 시장동향 ... 39
- 3.1 교량 ... 39
- 3.1.1 세계시장동향 ... 39
- 3.1.2 국내시장동향 ... 41
- 3.2 터널 및 지하공간 ... 43
- 3.2.1 세계시장동향 ... 43
- 3.2.2 국내시장동향 ... 44
- 3.3 비탈면/지반/기초 ... 46
- 3.3.1 세계시장동향 ... 46
- 3.3.2 국내시장동향 ... 47
- 3.4 해양구조물 ... 49
- 3.4.1 세계시장동향 ... 49
- 3.4.2 국내시장동향 ... 51
- 3.5 특수구조물 ... 53
- 3.5.1 세계시장동향 ... 53
- 3.5.2 국내시장동향 ... 54
- 3.6 수공구조물 ... 55
- 3.6.1 세계시장동향 ... 55
- 3.6.2 국내시장동향 ... 55
- 4. 기술동향 ... 57
- 4.1 교량 ... 57
- 4.1.1 강구조/합성구조 교량 ... 57
- 4.1.2 콘크리트 교량 ... 62
- 4.1.3 신소재 복합재료 교량 ... 67
- 4.1.4 케이블 교량 ... 69
- 4.2 터널 및 지하공간 ... 73
- 4.2.1 육상터널 ... 73
- 4.2.2 침매/부유식 터널 ... 77
- 4.2.3 해저/대심도 터널 ... 80
- 4.2.4 지하대공간 ... 82
- 4.3 비탈면/지반/기초 ... 85
- 4.3.1 비탈면 보호/보강/유지관리 ... 85
- 4.3.2 지반 조사/개량 ... 87
- 4.3.3 육상/해상 기초 ... 91
- 4.4 해양구조물 ... 94
- 4.4.1 준설/매립 ... 94
- 4.4.2 항만/해안 구조물 ... 97
- 4.4.3 인공섬 ... 100
- 4.4.4 수중구조물 ... 102
- 4.5 특수구조물 ... 105
- 4.5.1 고압/극저온 구조물 ... 105
- 4.5.2 방호/방폭 구조물 ... 108
- 4.5.3 우주 구조물 ... 110
- 4.6 수공구조물 ... 113
- 4.6.1 댐 ... 113
- 4.6.2 하천시설 ... 115
- 5. 주요 이슈 및 시사점 ... 118
- 참고문헌 ... 120
- 끝페이지 ... 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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