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테크노베이션파트너스 |
연구책임자 |
오동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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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9-12 |
과제시작연도 |
2018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등록번호 |
TRKO202000003444 |
과제고유번호 |
1615010365 |
사업명 |
국토교통연구기획(R&D) |
DB 구축일자 |
2020-05-23
|
초록
▼
국내외 동향요약
1. 정책동향
주요 정책동향
미국
• ’11년 네바다를 시작으로 주정부 차원에서 자율주행자동차 개발 지원과 입법이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지만, 각 주정부마다 상이한 규정으로 인해 업체들은 통일된 규율 필요
• ’18년 10월 4일 미국 교통부는 ‘미래 교통을 위한 준비 :자율주행자동차 3.0(Preparing for the Future of Transportation: Automated Vehicles 3.0)’을 발표
• 자율주행자동차의 상용화를 위하여 선진국은 자율주행 기술에
국내외 동향요약
1. 정책동향
주요 정책동향
미국
• ’11년 네바다를 시작으로 주정부 차원에서 자율주행자동차 개발 지원과 입법이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지만, 각 주정부마다 상이한 규정으로 인해 업체들은 통일된 규율 필요
• ’18년 10월 4일 미국 교통부는 ‘미래 교통을 위한 준비 :자율주행자동차 3.0(Preparing for the Future of Transportation: Automated Vehicles 3.0)’을 발표
• 자율주행자동차의 상용화를 위하여 선진국은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기술개발 지원뿐만 아니라 정책, 규제 등을 개선
• ’17년 RD&T Strategic PLAN(’17-’21)을 통해 안전성(Zero death), 모빌리티, 인프라성능 향상, 환경 보존, 경제적 인프라 건설 및 관리 등을 위한 R&D 지원하고 있으며,성과의 산업계 확산을 위한 데이터 공유, 정책효과 검증 등 병행
• 미국은 에너지부(DOE, Department of Energy)를 중심으로 자동차, 특히 트럭에 적용할 목적으로 경량 소재 개발 추진
EU
• 유럽 도로 운송 연구 자문위원회는 ’15년 처음으로 자율주행 및 컨넥티드 차량 로드맵을 발표한 이후, ’17년 해당 로드맵을 갱신
• 자율주행자동차 수준은 자율주행발전단계 기준으로 하위레벨(1~2)에 속하는 것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현재는 자율주행자동차의 시험운행을 위한 법제정비와 테스트인프라구축에 집중
• 자율주행자동차 사고시 책임에 대해 ’17년 1월 로봇에 ‘전자인간’ 지위를 부여하는 ‘로봇시민법’ 결의안 채택
• 민간업체와의 컨소시엄 연구개발을 통해 환경친화형 자동차용 경량소재를 개발 중
• 제 9차 프레임워크 프로그램을 통해 도시 이동성 보장, 지속가능 환경, 도로교통의 효율성 및 회복성 보장, Connectivity & Automation, 안전성 및 보안성 보장, 혁신제품 및 서비스 선도, 탈탄소화 R&D추진, 멀티 모달리티 구현을 위한 인프라·정보시스템(센서 네트워크/빅데이터 분석) 고도화 노력 강화
독일
• 독일 자동차 협회의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한 로드맵은 ERTRAC의 자율주행자동차 로드맵과 서로 일치하는 형태로 작성
• 독일 에너지부는 전기자동차의 도입을 비롯한 전력기반 연료가 유럽연합에 미칠 잠재적인 영향력에 대한 전망 보고
• 독일은 자율주행자동차 사고책임에 대해 ’17년 5월에 도로교통법을 개정 자율주행자동차 사고에 따른 손해 배상책임과 보험 제도를 마련
영국
• 영국 전역의 전략적 교통인프라 계획수립 및 투자를 위해서 Sub-national Transport Bodies(이하 STBs)를 구상하였고, ’14년 구성된 Transport for the North(이하TfN) 발족
• 스코틀랜드 교통부는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를 위해 안전개선 세부정책들을 적극적으로 시행
• 영국은 경기회복 방안 추진의 일환으로 도로 확장 및 재포장 등에 예산을 확대, 안전,효율, 지속가능 도로 구현을 위해 RIS (Road Investment Strategy)을 수립해 도로산업 육성을 위한 기술개발 지원
일본
• 일본은 도로 화물수송 효율화 정책을 크게 3가지 분야, 교통관리, 복합수송 확대, 연료소모율 실증사업 등으로 나누어 추진
• 자율주행자동차 사고를 전담하는 조사위원회 설립 준비
• 일본은 자율주행자동차 사고책임에 대해 ’18년 5월 30일 ‘자율주행 관련 제도정비 개요(개정안 초안)’을 마련
• 일본은 경제산업성의 미래개척연구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혁신적 구조재료 기술개발(ISMA, Innovation Structural Materials Association) 프로그램을 수행
• ’17년 ‘제4기 국토교통성 기술기본계획(2017)’을 발표하고 안전성, 효율성 향상 R&D 추진, ICT 융합 시설물 관리 및 장수명화, 재나 예측 및 피해 모니터링 등 기술개발 지원
중국
• 중국 지능형 교통전략은 10차 5개년 계획 기간 863계획 프로젝트에 지능형교통시스템 핵심기술 개발과 시범공정을 포함
• 전기자동차는 중국의 범국가적 첨단산업 육성 정책인 ‘중국제조 2025’의 핵심으로 상업용 전기자동차를 중심으로 중국의 전기자동차 산업 확대
한국
• 정부는 국가 교통안전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교통안전에 관한 중장기 종합계획(5년 단위)을 수립하여 시행
• 국토교통부는 보행자의 안전하고 편리한 보행환경 확보와 보행자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보도 설치 및 관리 지침’을 전면 개정
• 국토교통부는 기존 자동차 통행중심의 도로설계 방식을 지역 특성을 반영하고 지역 주민 중심의 도로설계 방식으로 개선하기 위해 ‘도시지역도로 설계 가이드’와 ‘교통정온화 시설설치 및 관리지침’ 제정
• 기업 및 기관(약 17개)이 자율주행자동차(약 30개)의 임시 운행을 신청하여 테스트 중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첨단소재’를 ‘13대 혁신 성장 동력’ 중 하나로 선정하여 상용화・ 원천연구를 중점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첨단소재’에 수송기기용 산업소재 기술로경량소재인 자동차용 알루미늄 판재, 타이타늄 항공부품이 포함
2. 시장동향
□ 세계 자동차 시장 규모는 ’18년 기준으로 9,510만대 수준이며, 중국(29.5%), 미국(19.0%), 유럽(18.6%)이 큰 비중을 차지
◦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의 시장은 ’17년도 기준 456.2억 달러 규모, ’23년도까지 연간 14.4% 성장 예측
◦ ’20년도 하이브리드자동차 및 플러그인하이브리드자동차의 비중이 14%, 전기자동차의 비중은 2% 수준으로, 전기 동력을 사용하는 자동차의 비중은 전체 16% 수준으로 예측
◦ 전 세계 친환경 자동차 중 전기차 보급률은 충전 인프라 확장, 배터리 기술의 발전,정책지원 등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추세
◦ 자율주행자동차*의 시장은 ’35년 9,470만대 규모가 형성될 것으로 전망되며,자율주행자동차가 신차의 75%를 차지할 것으로 예측
* 자율주행자동차는 딥러닝과 영상처리기술을 기반으로 운전자 또는 승객의 조작 없이 자동차 스스로 운행이 가능한 자동차
◦ 커넥티드 카* 시장은 ’20년 1,410억 달러로 예측되며 ’25년에는 모든 차량에 커넥티드 시스템 적용 예상
* 커넥티드 카는 자동차가 주변과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운전자에게 안전과 편의를 제공한다는 개념으로 실시간 네비게이션, 원격 차량 제어뿐만 아니라 향후에는 자율주행과 운전자의 컨디션 파악등 운전가능 여부를 판단하는 서비스를 추가하는 방향으로 진화될 전망
◦ 전기자동차 배터리 기술력 향상으로 주행거리 및 가격경쟁력이 향상되어 판매량이 ’17년 160만대, ’18년 180만대, ’19년 254만대로 지속적인 수요 증가 전망
□ 도로교통 인프라 시장규모는 동남아, 중앙아시아, 남미 지역의 도로 건설 투자 확대에 따라 최근 10년간 2배 이상 성장
◦ 세계 고속도로 및 교량 건설시장은 ’17년 1.5조 달러에서 연 8.4%로 성장하여 ’22년 2.2조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
◦ 국내 도로시설 노후화로 유지보수비 부담은 증가한 반면, SOC 투자는 감소
◦ 스마트 가로등 세계시장은 ’14년 6.5억 달러에서 ’22년에는 34.9억 달러로 확대되고, 국내시장은 ’22년에 1,948억으로 추정
◦ 기후변화로 인해 신종 재해들이 출현하여 도로교통 인프라 피해가 증가하였으며,이에 따라 인적․물적 피해 증가
□ 도로교통 관리 분야에서는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 및 대기오염 저감 대책관련 분야에 투자 확대
◦ 세계 ITS관련 시장은 ’20년까지 약 339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 이중 차량에 탑재되는 시스템 시장의 동기간 성장률은 15.0%로 더 높을 것으로 전망
◦ 국내 ITS시장 중에서 교통장비 제조가 10%정도 차지하는 것을 감안하면 관련된 시장규모는 18억 달러 정도로 추정
◦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 등 청정·복지교통 분야 지속 지원과 물류비 절감ㆍ서비스 향상을 위한 화물운송시스템 및 로봇 활용 물류환경 개선ㆍ자동화 기술개발에 투자를 확대
◦ 대기오염 증가에 따른 피해를 막고자 유럽 도시들을 중심으로 ‘도심자동차 운행제한제도(Urban access regulation)’를 시행
3. 기술동향
E11.자동차 안전 향상
주요 기술동향
• 차량의 주변 정보와 섀시제어시스템을 연계하는 첨단운전지원시스템 개발을 통해 주행 중 운전자 부주의 또는 조작 미숙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교통사고 예방 및 탑승자 상해저감을 달성하는 방향의 연구가 활발히 진행
• 운전자 보호 및 보행자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자율주행 등 IT 기술을 활용
E12.친환경 자동차
주요 기술동향
• 세계 4대 자동차 전시회 중 하나인 제네바 모터쇼(’19년)에서 전기자동차가 가장 부각
• 전기자동차 충전에 신재생에너지 활용을 이용
• 전기자동차 이용자가 자동차에 충전해 놓은 전력을 필요할 때 다시 방전함으로써 그 전력이 특정 시점에 더 필요한 부분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E13.IT융합 자동차
주요 기술동향
• 커넥티드 카 패키지 시장은 기존에는 네비게이션이나 엔터테인먼트 등 연결성 기반의 서비스가 주류였으나, 향후 자율주행이나 주차 보조 같은 분야의 시장 확대 전망
• 최근 사물인터넷(IoT)의 확산으로 커넥티드 카는 초창기 텔레매틱스의 기능을 넘어 점차 고도화 진행 중, 오늘날 커넥티드 카의 궁극적인 목적은 차량에서 다양한 인포테인먼트를 제공
• 자율주행은 커넥티드 카의 주요 목표로 자율주행 방식에는 차량 자체로 자율주행 기능을 갖추는 형태와 주변 차량 및 교통 인프라와 협력을 통한 방식
E14.자동차 정비/개조/ 부품
주요 기술동향
• 세계 각국에서는 강화된 연비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차량무게를 낮추는 경량 자동차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
• 자동차 경량화 연구는 제동 안정성 향상을 기본 요건으로 만족시키면서 제조단가, 생산성 및 강도를 개선할 수 있는 신소재 적용을 중심으로 추진
• 다양한 부품의 요구특성을 충족시키기 위해 고장력 철강소재 수요 증가
• ’70년대부터 자동차 엔진 블록에 알루미늄 주조재가 사용된 이후, 최근 후드, 펜더, 루프,도어 등에 확대 적용하면서 철강소재를 대체할 수 있는 대표적인 소재로 주목
E21.도로 설계/시공/유지관리
주요 기술동향
• 휴식공간과 편의시설을 제공하는 파클렛, 어린이보호구역 횡단보도의 안전지대 역할을 하는 옐로 카펫, 차량의 속도저감 유도가 가능한 교통정온화 시설 등 새로운 도로설계기법도 소개
• 노후화된 무근 콘크리트 줄눈 포장을 대상으로 유지보수를 통해 신설에 준하는 도로품질을 확보하고, 효과적인 유지관리 방안을 제시하는 한편, 시멘트·아스팔트 계열 최적의 유지보 수 실용화 기술들이 개발
• `RSBS 복층 저소음 배수성 포장` 기술이 도로 교통 소음을 일반 도로보다 평균 10㏈ 이상 저감
E22.도로 안전/운영시설
주요 기술동향
• 도로함몰 위험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도로하부의 공동 발생 유무를 파악하고 포장의 지지력을 평가할 수 있는 비파괴시험 및 분석 기법 개발 및 Multi-data(지표투과레이더 연속식 도로지지력 평가 시스템(RDD))를 활용한 최적의 도로함몰 탐지 시스템 개발
• 2019 국제도로교통박람회에서는 AI 교차로 시스템, AI 보행자 인식 횡단보도, 통돌이 가드레일, 바닥형 신호등, 태양광 및 광섬유 이용 도로표지판 등 차세대 기술과 제품 공개
• 도로 교통 인프라가 직접 보행자를 보호하는 기술도 개발
E23.IT 융합 도로인프라
주요 기술동향
• 전자정밀지도 도로 인프라의 하나로 자율주행 자동차의 센서의 기술적 한계를 보완하고 신뢰성을 높이기 위하여 사용
E31.교통 계획/운영
주요 기술동향
• 교통정체는 여러 대도시에서 발생하는 현대사회의 고질적인 문제이며,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여러 요소 중 하나로 교통정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 차원에서 ‘지능형 교통체계’를설치하고 데이터를 축적
• 도시의 거대화에 따른 환경오염, 주차난, 교통난 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 번의 결제로 모든 이동 수단을 이용할 수 있는 MaaS(Mobility as a Service) 기술 부상
E32.교통 안전/관리
주요 기술동향
• C-V2X의 적용에 따른 실증은 세계적으로 통신 사업자, 장비 제조업체, 자동차 업체간의 협업을 통한 시연과 정부 부처, 지자체 등의 주도로 기업체의 협업으로 이루어지는 실증단지 구축 등을 활발하게 진행
• 우리나라에서는 ‘u-Transportation 기반기술 개발’과 ‘스마트 하이웨이’ 사업 등 C-ITS 관련 사업 추진
• 교통약자 승차 지원시스템은 버스 정류소에 설치된 단말기에 버스번호, 교통약자 유형을 입력하면 운전기사에게 교통약자의 대기상황을 알려 출입문 개방, 도착 알림 등을 제공
• 국토교통부는 정기적인 교통약자 이동편의 실태조사를 통해 교통약자시설 관련 자료를 확보· 관리하여 교통약자시설 정보관리 시스템을 구축
E33.교통환경
주요 기술동향
• 스마트폰의 발달과 이용 가능한 모빌리티 서비스가 다양화되면서 기존의 자가용 이용중심의 통행특성이 대중교통이나 라이드셰어링을 이용한 연계통행 수단으로 전환
• 요금지불, ICT, 차량 공유서비스 운영자를 통합하는 클라우드 기반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 개발
(출처 : 국내외 동향요약 9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2
- 표목차 ... 4
- 그림목차 ... 5
- 국내외 동향요약 ... 9
- 제1장. 개요 ... 15
- 1. 정의 및 분야 ... 15
- 2. 연구의 필요성 ... 17
- 제2장. 정책동향 ... 21
- 1. 미국 ... 21
- 2. EU ... 25
- 3. 독일 ... 27
- 4. 영국 ... 29
- 5. 일본 ... 31
- 6. 중국 ... 35
- 7. 한국 ... 37
- 제3장. 시장동향 ... 43
- 1. 자동차 ... 43
- 1-1. 세계시장동향 ... 43
- 1-2. 국내시장동향 ... 54
- 2. 도로교통 인프라 ... 57
- 2-1. 세계시장동향 ... 57
- 2-2. 국내시장동향 ... 61
- 3. 도로교통 관리 ... 65
- 3-1. 세계시장동향 ... 65
- 3-2. 국내시장동향 ... 69
- 제4장. 기술동향 ... 70
- 1. 자동차 ... 70
- 1-1. 자동차 안전 향상 ... 70
- 1-2. 친환경 자동차 ... 72
- 1-3. IT융합 자동차 ... 77
- 1-4. 자동차 정비/개조/부품 ... 80
- 2. 도로교통 인프라 ... 84
- 2-1. 도로 설계/시공/유지관리 ... 84
- 2-2. 도로 안전/운영시설 ... 89
- 2-3. IT융합 도로인프라 ... 92
- 3. 도로교통 관리 ... 97
- 3-1. 교통 계획/운영 ... 97
- 3-2. 교통 안전/편의 ... 104
- 3-3. 교통 환경 ... 109
- 제5장. 주요 이슈 및 시사점 ... 112
- 참고문헌 ... 113
- 끝페이지 ... 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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