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달성을 위한 교육개발협력 연구 : 고등교육 실천 전략
The Research on Education Development Cooperation for Achieving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 Action Strategies for Higher Educa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안해정
참여연구자 서예원 , 윤종혁 , 곽재성 , 김선주 , 박환보 , 채재은 , 최동주 , 조혜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9-12
과제시작연도 2019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2000005499
과제고유번호 1105014964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R&D)
DB 구축일자 2020-07-29
키워드 지속가능개발목표.고등교육.개발협력.공적개발원조.실천 전략.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Higher Education.Development Cooperation.ODA.Action Strategies.

초록

본 연구는 개발도상국의 SDGs 달성을 지원하기 위한 고등교육 분야 개발협력의 실천 전략을 마련하고자 수행되었다. 4차 산업 혁명, 이동성 증대, 첨단 과학기술의 발달, 초연결 사회 등으로 특징 지워지는 현대 사회에서 고등교육은 전통적인 교육과 연구 기능을 넘어 복잡하고 예측하기 어려운 새로운 도전에 주도적으로 대응할 것을 요구받고 있다. 여전히접근성의 확대가 고등교육의 가장 큰 과제인 개발도상국의 경우, 고등교육의 양적인 성장과 함께 현대 사회가 고등교육에 요구하는 새로운 과제를 동시에 풀어나가야 하는 도전에 직면해 있다.

Abstract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develop an action strategy for the development cooperation in higher education to support developing countries in achieving SDGs.
In modern society, characterized by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increased mobility,the development of advanced science and technolo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4
  • 연구요약 ... 6
  • 목차 ... 26
  • 표목차 ... 28
  • 그림목차 ... 30
  • Ⅰ. 서론 ... 32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34
  • 2. 3차년도 연구의 내용 ... 39
  • 3. 연구 방법 ... 45
  • 4. 선행연구의 분석 ... 49
  • Ⅱ. 국내외 고등교육의 쟁점 및 과제 ... 66
  • 1. 고등교육의 국제 동향 ... 68
  • 2. 우리나라 고등교육 현황 및 대학의 국제개발협력 과제 ... 89
  • Ⅲ. 개발도상국의 고등교육 현황 ... 104
  • 1. 개발도상국의 고등교육 수준별 유형화 분석 ... 106
  • 2. 주요 중점협력국가 고등교육 동향 및 발전 과제 탐색 ... 132
  • Ⅳ. 한국의 고등교육 분야 ODA 현황 ... 164
  • 1. 우리나라 고등교육 분야 ODA 사업 통계 분석 ... 166
  • 2. 우리나라 주요 고등교육 분야 ODA 사업 현황 ... 178
  • 3. 소결 및 시사점 ... 193
  • Ⅴ. 해외 고등교육 분야 개발협력 현황 ... 196
  • 1. 국제기구의 고등교육 분야 개발협력 현황 ... 198
  • 2. 선진공여국의 고등교육 분야 개발협력 현황 ... 223
  • Ⅵ. 결론 ... 252
  • 1. 결론 ... 254
  • 2. 고등교육 분야 개발협력 실천 전략 ... 262
  • 참고문헌 ... 286
  • Abstract ... 304
  • 부록 ... 318
  • 부록1. 연구세미나 개최 ... 320
  • 부록2. 제 137차 KEDI 교육정책포럼 겸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달성을 위한 교육개발협력 연구(Ⅲ) 1차 포럼 개최 ... 323
  • 부록3. 제 145차 KEDI 교육정책포럼 겸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달성을 위한 교육개발협력 연구(Ⅲ) 2차 포럼 개최 ... 325
  • 끝페이지 ... 329

표/그림 (9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