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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 | 택배물류 서비스 혁신을 위한 Last Mile Delivery 기술 실증 공동기획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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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연구기관 | (재)지능형자동차부품진흥원 |
연구책임자 | 오세일 |
참여연구자 | 채석민, 정선호, 권익환, 권민정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9-12 |
과제시작년도 | 2019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2000005786 |
과제고유번호 | 1711102579 |
사업명 | 다부처공동기획연구지원(R&D) |
DB 구축일자 | 2020-07-29 |
□ 사업추진 배경
ㅇ 택배물류는 대표적인 생활 밀착형 물류 서비스이며, 온라인 유통산업과 상호 밀접하게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음.
ㅇ 新 물류 트렌드 : 非물류기업 진출 가속화 → 새로운 경쟁자(유통/e커머스)
ㅇ 택배...
□ 사업추진 배경
ㅇ 택배물류는 대표적인 생활 밀착형 물류 서비스이며, 온라인 유통산업과 상호 밀접하게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음.
ㅇ 新 물류 트렌드 : 非물류기업 진출 가속화 → 새로운 경쟁자(유통/e커머스)
ㅇ 택배물류기업의 매출 성장은 꾸준히 늘어나지만, 낮은 택배 단가는 영업이익률 적자 전환을 양산하고 있음.
ㅇ 이에, 새로운 돌파구인 Last Mile Delivery 효율성 증대를 찾고 있음.
ㅇ Last Mile Delivery는 수익성 개선 및 수요자 중심/다양한 서비스 제공의 수단으로 활용 가능함.
ㅇ 새로운 돌파구 Last Mile Delivery 효율성 증대를 통한 물류 혁신이 가능함.
ㅇ 최근 Last Mile Delivery 적용을 위한 드론, 배송 로봇, 자율주행차를 활용하고 있음.
ㅇ ‘드론 + 트럭’, ‘로봇 + 트럭’의 Last Mile Delivery은 궁극적으로 ‘드론 + 로봇 + 자율주행트럭’ 형태로 발전할 것임.
□ 관련 정책 및 인프라 현황
ㅇ 국토교통부의 물류산업 혁신방안(2019.6.26), 산업통상자원부의 로봇산업발전방안(2019.03.22.),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데이터·AI경제 활성화 계획(2019.01.16.)을 발표함.
□ 다부처 추진 타당성
ㅇ 각 부처에서 관련 인프라, 법제도, 기술개발을 다각도로 추진하고 있어, 이에 각 부처에서 추진 중인 분야를 융합하여, 본 사업 기획 목표인 『Last Mile Delivery 혁신을 통한 택배물류산업 육성』을 이루고자 함.
□ 사업목표 및 내용
ㅇ 비전 및 목표
ㅇ 실증 시나리오(안)
□ 세부 기술개발 내용
□ 참여부처 및 역할분담
ㅇ 「(가칭)스마트 물류산업 혁신 사업추진협의회」를 구성·운영 예정임. 각 부처 및 전문가 의견을 적극 반영, 「택배물류 서비스 혁신을 위한 Last Mile Delivery 로봇 기술 실증 」을 기획·추진예정임.
□ 기대효과
ㅇ 4차산업 혁명성장동력분야(자율주행차, 지능형로봇, 빅데이터, 인공지능, 스마트시티)에 부합하는 기술임. 또한, 물류과정(Last Mile Delivery) 효율성의 극대화를 이룰 수 있으며, 이는 최종적으로 물류산업의 혁신이 기대됨.
(출처 : 요약본 5p)
택배물류 서비스 혁신을 위한 Last Mile Delivery 기술 실증 주관연구기관 : (재)지능형자동차부품진흥원 책임연구자 : 오세일 발행년월 : 201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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