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분당서울대학교병원 |
연구책임자 |
이학종
|
참여연구자 |
이혜진
,
황유진
,
김경연
,
조유란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9-12 |
과제시작연도 |
2019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2000005788 |
과제고유번호 |
1711102573 |
사업명 |
다부처공동기획연구지원(R&D) |
DB 구축일자 |
2020-07-29
|
초록
▼
제1장 추진배경 및 필요성
제1절 추진 배경
◈ 다양하게 생성된 의료 관련 데이터를 수집·분석·활용하여, 맞춤형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 헬스케어는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 산업분야로 부각
□ (정책적 타당성)
○ 디지털 헬스케어 관련 기술개발은 長시간 소요, 高비용 발생, 첨단기술이 집약된 산업으로 R&D 실패에 대한 리스크가 커 민간의 R&D 투자가 미흡하므로 정부 주도의 사업 추진 필요
- 치료 등의 의료영역에 머물렀던 의료산업이 사물인터넷, 웨어러블, 이식기술, 보건 산업 플랫폼 등 다양한 기술
제1장 추진배경 및 필요성
제1절 추진 배경
◈ 다양하게 생성된 의료 관련 데이터를 수집·분석·활용하여, 맞춤형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 헬스케어는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 산업분야로 부각
□ (정책적 타당성)
○ 디지털 헬스케어 관련 기술개발은 長시간 소요, 高비용 발생, 첨단기술이 집약된 산업으로 R&D 실패에 대한 리스크가 커 민간의 R&D 투자가 미흡하므로 정부 주도의 사업 추진 필요
- 치료 등의 의료영역에 머물렀던 의료산업이 사물인터넷, 웨어러블, 이식기술, 보건 산업 플랫폼 등 다양한 기술의 융합을 통해 전통적 의료산업 영역이 점차 확대됨에 따라 국가적 차원의 선제적 준비 필요
□ (투자 효율성)
○ 고령화 및 만성질환자의 증가는 국민의 삶의 질에 대한 부정적 영향과 의료비 부담 등으로 가중됨에 따라 이를 개선하기 위한 예방적 질환관리 체계 구축 필요
- 본 사업을 통해 만성질환자들의 건강상태에 대한 지속적 모니터링이 가능해 지면 질병의 발생이나 부작용 감소로 만성질환 진료비 증가율 1%(약 2,000억 원 규모) 이상의 사회적 비용 절감 가능
□ (사업 추진 필요성)
○ 최근, 헬스케어 패러다임은 소비자 중심의 맞춤형 의료서비스 제공형태로 변모함에 따라, 개인의 생체신호를 수집, 저장, 분석 할 수 있는 차세대 기술 개발 필요
- 생체신호는 향후 개인용 기기부터 정밀 진단까지 다양하게 활용될 것을 기대하는 분야로, 선제적인 R&D투자 필요
제2장 현황분석
제1절 국내·외 정책동향
◈ 세계 주요국은 4차 산업혁명에 따른 헬스케어 시장 선점을 위해 제도적 기반 마련 및 투자를 확대 중
□ 국내외 각국은 보건분야와 ICT와 융합을 통합 의료혁신 개발과 보급을 위한 정책을 추진 중
○ (국외) 보건분야 내 안전한 디지털 커뮤니케이션과 활용 및 미래 의료시스템 구축을 위한 법·정책 개정
- 디지털 헬스케어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 추진 및 빅데이터 혁신기술 발굴에 주력
○ (국내) 정부는 4차산업혁명 시대 새로운 기술을 기반으로 우리사회의 경제․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헬스케어를 주요 아젠다로 설정
- 헬스케어 발전을 선도하고 구체적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프로젝트 발굴 및 “4차산업혁명 대응계획”의 헬스케어 부문 이행계획 마련에 집중
제2절 국내·외 시장동향
◈ 빠른 인구노령화와 의료 서비스 수요, 복지수준 향상으로 인해 국내외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은 연평균 약 10% 수준으로 지속 성장 중
□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은 지속적으로 매년 증가 추세
○ (국외) 2017년 1,359억 달러 규모에서 2020년 2,333억 달러로 연평균 22%성장 전망
○ (국내) 2014년 기준 3조원 규모로 연평균 12.5%의 성장세를 지속하여 2020년 14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제3절 국내·외 기술동향
◈ 디지털 헬스케어 제품과 서비스는 다양한 네트워크를 통해 서비스와 연동하고, 웨어러블을 통해 연속적인 착용과 사용성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진화
□ 스마트 기기 기술과 정보통신 기술이 건강관리 및 의료서비스와 융합하여 H/W, S/W, 서비스 등 개별적 진화 거듭 중
○ (H/W) 생체 신호 측정 및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통한 진단 분야는 다양한 의료기기와 결합될 뿐만 아니라, 모바일, 유비쿼터스 환경으로의 변화와 맞물려 응용 시장이 확대
○ (S/W)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을 위해 의료데이터 및 의료용어 표준화에 대한 문제가 가장 큰 이슈이며 데이터 분석 및 정보보안을 위한 기술개발 진행 중
○ (서비스) 데이터 및 AI기반 맞춤형 헬스케어 서비스 개발 진행 중
제4절 산업/특허경쟁력
◈ 헬스케어 산업은 ICT기술 융합화로 산업간 경계가 무너지고 있으며, 이해관계자도 확장되는 추세이나 여전히 글로벌 대비 국내 산업 경쟁력은 종합적으로 낮은 수준
○ (산업경쟁력) 국내는 우수한 통신인프라와 양질의 공공데이터를 보유하는 장점을 갖고 있으나 해외 대비 낮은 기업 수준과 R&D 규모, 기술경쟁력, 법/제도적 측면에서 한계에 직면
○ (기술수준) 디지털 헬스케어 관련 소프트웨어, 서비스 분야는 국내업계가 취약하고 해외 의존도 점증이 우려되고 있어 국제적 수준의 기술 상향 필요
○ (논문경쟁력) 생체신호를 통한 개인건강관리 및 의료정보시스템과 관련논문집중도에서는 ‘임신중독증 조기 발견(1.27)’과 ‘스트레스 질환자 평가 및 바이오 피드백(1.28)’ 분야에 가장 집중되는 경향
○ (특허경쟁력) 생체신호를 통한 개인건강관리 및 의료정보시스템 기술 내 주요 5개국의 유효 특허 중 한국은 특허영향력은 2위로 평가되었으나, 특허활용도와 특허시장력은 4위로 낮게 평가됨
제3장 다부처 추진 필요성
제1절 부처별 기존 사업 현황
◈ 과기기존 R&D 사업과 본 기획연구는 사업의 목적, 범위, 혹은 활용 수준에 있어 차이가 있으며, 기존 R&D 사업성과를 본 기획연구에 응용 가능
□ 기존 유사사업의 경우, 바이오 산업 분야 원천기술개발 및 사업화 기반 확충 사업으로 본 사업과 차별성이 존재
○ (과기정통부) 바이오 산업분야 원천기술개발 사업으로 본 기획연구의 사업범위 및 활용방안 측면에서 차별성이 있음
○ (보건복지부) ICT를 활용한 개인 기반 건강관리 사업이 존재하나, 본 기획연구의 병·의원 기반 건강관리와는 그 목적 및 수준에 있어 차이가 있음
○ (산업통상자원부) 유사사업의 전략 품목군과 본 연구개발의 개발대상 및 성과물 등에서 차별성이 존재
□ 비 R&D 사업은 본 기획연구의 성과를 적용하여 효과를 검증해볼 수 있는 토대로 연계활용 전략 마련이 필요
제2절 다부처 추진 타당성
◈ 생체 데이터 기반의 질환 예측 플랫폼 구현을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의 원천/실용화 기술 연계를 통한 기술융합이 요구됨에 따라 부처 간 협력 추진은 필수적임
□ 現, 해당 산업 관련 정책 및 R&D 등은 각 부처별로 산재되어 추진되고 있어 국가적 차원의 정책적 일관성 확보를 위해 다부처 공동 R&D 추진 필요
○ 본 기획연구는 그간, 정부가 추진해온 정책방향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기존의 연구 성과들을 활용하는 등 후속사업화 연계 추진 가능
제4장 사업내용
제1절 사업목적 및 범위
◈ 만성질환 모니터링을 활용한 병원용 지능형 진료 시스템 개발로 신개념 융복합 의료기기를 통한 건강사회 구현
□ 사업목적
○ 맞춤형 웨어러블/임플란터블 디바이스로 받아들인 생체신호를 개인건강관리 및 병·의원 의료정보시스템에서 활용하도록 함으로써 국민건강증진 및 의료비용 절감에 기여
□ 사업범위
○ 생체신호 모니터링 기기의 개발, 병원용 지능형 진료 플랫폼의 구성 및 파일럿 운용
제2절 세부 사업 내용
◈ 동 사업의 세부사업은 ‘(세부사업 1) 질환-생체신호-센서 기술개발’, ‘(세부사업 2) 웨어러블 디바이스 개발’, ‘(세부사업 3) EMR 연동 병원 플랫폼 개발’로 구성
□ 사업 주요 내용
○ 질환-생체신호-센서 기술 개발
- 만성질환 분류 및 연계, 생체신호 개발와 의료정보 융합기술 개발
○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개발
- 병원 내에서 진료 및 진단이 가능한 수준의 생체신호 디텍터 개발
○ EMR 연동 병원 플랫폼의 개발
- 중소 병의원, 대형병원 진료과/센터 등과 연계 시스템 개발
□ 사업기간 및 재원규모(안)
○ 사업기간 : 단위과제 특성을 고려하여 총 연구개발 기간을 5년으로 설정
○ 총사업비 : 총 사업비 188.5억 원(신규) 예상
제5장 사업 추진전략
제1절 사업 추진체계 및 역할
□ 부처 간 역할 분담(추진체계)
○ 공동사업추진단, R&D 협의체 운영을 통한 공동사업 추진
- (공동사업 추진단)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공동 구성으로 R&D 추진방향 협의 및 성과 공유 등을 수행
- (R&D 협의체) 정부, 산업계, 학계 전문가로 구성, 만성질환별 측정센서 및 디바이스 품목 선정 및 성과물 활용 극대화 방안 등 협의
제2절 사업 추진방안 및 기술획득 전략
□ 사업 추진방안
○ 핵심기술 확보(3년), 현장 적용성 평가(2년) 단계로 나누어 순차적으로 추진하되 생체신호 습득 기술개발과 웨어러블 디바이스 개발은 병행
- (1단계) 생체신호-의료정보 융합, 웨어러블 디바이스 핵심 기술 및 제품 개발
- (2단계) 중소 병의원 및 진료과/센터 연계 시스템 운용 등 현장 적용성 평가
출처 : 기획 연구진 작성, 2019. 12
□ 기술획득 및 국제 경쟁력 강화 방안
○ 생체신호에 대한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관의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이 연구개발 실적과 기술적 진보도가 높아 정책의 결정에 쉽게 도달할 수 있을 것으로 사려 되며, 보건복지부의 보건의료정보와 협업이 필요
○ 병원 내에서 얻어진 생체데이터만으로 진단이나 처방이 가능할 수 있도록 센서에서 얻어지는 데이터가 양질이어야 하며 이에 대한 보조시스템 등을 갖추기 위해서는 산업통상자원부의 기술개발혁신사업의 형태가 효율적임
제3절 성과활용 및 기대효과
□ 성과활용 및 연계 방안
○ 본 사업은 만성질환 모니터링을 활용한 병원용 지능형 진료 시스템 구축의 일환으로 생체신호 및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통해 측정된 데이터를 병원 간 연계·활용하여 개인별 맞춤형 치료 가능
- 생체신호의 모니터링을 통한 질병 예측 정확도 향상
- 생체신호로부터 얻어진 전 처리된 데이터를 지능형 시스템으로 연동하여 병의원 또는 대형 진료과/센터 간의 정보 연계 가능
□ 과학기술적·사회적·경제적 파급효과
○ (과학기술적 효과) 첨단 센서기술 확보 및 양질의 진단용 생체신호 획득
○ (경제적 효과) 의료비용 및 국민건강보험 지출 절감
○ (사회적 효과) 만성질환 극복을 통한 국민건강 증진에 기여
(출처 : 요약본 5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요약문 ... 5
- 목차 ... 15
- 표목차 ... 17
- 그림목차 ... 19
- 제1장 추진배경 및 필요성 ... 21
- 제1절 추진배경 ... 23
- 제2절 사업의 필요성 ... 26
- 1. 정책적 타당성 ... 26
- 2. 투자 효율성 ... 26
- 3. 사업 추진 필요성 ... 26
- 제3절 기획 추진경과 ... 28
- 1. 기획 주요 추진경과 ... 28
- 제2장 국내·외 관련 현황 ... 31
- 제1절 국내외 정책동향 ... 33
- 1. 해외 정책 동향 ... 33
- 2. 국내 정책 동향 ... 40
- 제2절 국내외 시장 및 산업동향 ... 50
- 1. 스마트 헬스케어 시장 현황 및 산업동향 ... 50
- 2. 의료 AI 시스템 시장 현황 및 산업동향 ... 54
- 제3절 국내외 기술동향 ... 56
- 1. 디지털 헬스케어 기술분류체계 ... 56
- 2. 분야별 기술동향 ... 57
- 3. 분야별 표준화 동향 ... 61
- 제4절 산업/특허 경쟁력 ... 63
- 1. 산업 경쟁력 ... 63
- 2. 기술수준 분석 ... 65
- 3. 국내·외 논문 경쟁력 ... 67
- 4. 국내·외 특허 경쟁력 ... 86
- 제3장 다부처 추진 필요성 ... 123
- 제1절 부처별 기존사업 현황 ... 125
- 1. 기존유사사업 현황 ... 125
- 2. 기존사업과의 차별성 ... 126
- 제2절 다부처 추진 타당성 ... 128
- 제4장 사업내용 ... 131
- 제1절 사업목적 및 범위 ... 133
- 1. 개요 ... 133
- 2. 사업목적 및 범위 ... 134
- 제2절 세부 사업내용 ... 135
- 제5장 사업 추진전략 ... 139
- 제1절 사업 추진체계 및 역할 ... 141
- 1. 주관·협조부처 설정 및 역할 분담 ... 141
- 2. 부처 간 연계 방향 ... 143
- 제2절 사업 추진방안 및 기술획득 전략 ... 144
- 1. 사업 추진방안 ... 144
- 2. 기술 획득 전략 ... 145
- 제3절 성과활용 및 기대효과 ... 147
- 1. 성과 활용 및 연계방안 ... 147
- 2. 기대효과 ... 147
- 부록 ... 151
- 제1절 기술수요조사서(RFP) ... 153
- 제2절 타겟질환 도출을 위한 기준(안) 및 결과 검토 ... 167
- 제3절 참고문헌 ... 183
- 끝페이지 ... 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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