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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조종-운동 통합성능 해석 기술 개발
Development of the Analysis Technology of Ship’s Integrated Ability of Maneuvering and Seakeeping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Korea Research Institute of Ships &OCEAN Engineering
연구책임자 김연규
참여연구자 여동진 , 윤근항 , 이경중 , 김동진 , 김광수 , 남보우 , 서민국 , 김유철 , 양경규 , 최후재 , 김진 , 황승현 , 조석규 , 유윤규 , 이영연 , 안해성 , 홍사영 , 박동민 , 권용주 , 송형도 , 오영재 , 유선모 , 김명석 , 공지환 , 이민철 , 조혜정 , 국승기 , 윤현규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9-12
과제시작연도 2019
주관부처 해양수산부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등록번호 TRKO202000005860
과제고유번호 1525009572
사업명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운영지원(R&D)(주요사업비)
DB 구축일자 2020-07-29
키워드 조종-운동 통합 성능.시뮬레이션.모형시험.CFD 수치해석.파도 중.Integrated ability of maneuvering and seakeeping.Simulation.Model test.Numenrical analysis by CFD.In waves.
DOI https://doi.org/10.23000/TRKO202000005860

초록

O 연구개발목표
- 선박의 조종-운동 통합성능 해석을 위한 핵심기술 개발

O 연구개발내용
- 선박의 조종-운동 통합 시뮬레이션 기술 개발
- 선박의 조종-운동 통합 모형시험 기법 개발
- CFD기법과 HPC를 활용한 선박의 조종-운동 통합성능 수치해석 기술 개발
- 실선의 조종-운동 통합성능 추정기술 기초연구

O 활용계획 및 기대효과
- 선박의 조종성능 및 운동성능 추정 정도 향상
- 조종-운동 통합성능 검증용 시험 데이터 확보
- 실선의 파도 중 운항성능 추정을

Abstract

The technology about the analysis of ship’s integrated ability of maneuvering and seakeeping are interested as IMO and ITTC has bigger interests in that technology.
And the technology is an important role of IMO’s activity about the minimum propulsion power of a ship in the adverse weather condi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보고서 초록 ... 5
  • 요 약 문 ... 7
  • S U M M A R Y ... 8
  • C O N T E N T S ... 9
  • 목차 ... 13
  • 표목차 ... 17
  • 그림목차 ... 19
  • 제 1 장 서론 ... 31
  • 1절 연구개발의 목표 ... 31
  • 2절 연구개발의 필요성 ... 31
  • 1. 기술적 측면 ... 31
  • 2. 경제적/산업적 측면 ... 32
  • 3. 사회문화적 측면 ... 33
  • 3절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 ... 33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35
  • 1절 국내 기술개발 동향 ... 35
  • 1. 국내 논문 동향 ... 35
  • 2. 국내 수행 과제 현황 ... 45
  • 2절 국외 기술개발 동향 ... 47
  • 1. 국외 논문 동향 ... 47
  • 2. 국외 수행 과제 현황 ... 59
  • 3절 파랑 표류력 추정기술 동향 ... 64
  • 제 3 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67
  • 1절 선박의 조종-운동 통합 시뮬레이션 기술 개발 ... 67
  • 1. 개요 ... 67
  • 2. Two Time Scale 모델 프로그램 개발 ... 68
  • 3. Hybrid Approach 모델 프로그램 개발 ... 94
  • 2절 선박의 조종-운동 통합 모형시험 기법 개발 ... 148
  • 1. 파도 중 구속모형시험 기법 개발 ... 148
  • 2. 파도 중 파 표류력 계측시험 기법 개발 ... 162
  • 3. 파도 중 자유항주시험 기법 개발 ... 168
  • 3절 CFD기법과 HPC를 활용한 선박의 동적 운동 수치해석 기술 개발 ... 204
  • 1. 개요 ... 204
  • 2. 중첩격자계를 활용한 비정상 유동장 해석 ... 205
  • 3. 선박의 자유항주 수치해석 기법의 검토 ... 219
  • 4. 선박의 정수/파랑중 자유항주 모사를 위한 수치시뮬레이션 ... 229
  • 5. 파랑표류력 시뮬레이션 ... 237
  • 6. 선박의 자유항주 시뮬레이션 ... 261
  • 4절 실선의 조종-운동 통합성능 추정기술 기초연구 ... 276
  • 1. 설계단계에서의 실선의 통합성능 추정 ... 276
  • 2. 실선의 통합성능 추정 정도 향상 방안 ... 276
  • 3. 향후 실선의 통합성능 추정 연구 방향 ... 277
  • 5절 선박 Manoeuvring Booklet 자동제작용 소프트웨어 개발 ... 278
  • 1. 개요 ... 278
  • 2. 개발 요구사항 ... 280
  • 3. 개발 결과 ... 284
  • 4. 결론 ... 291
  • 6절 위탁연구 요약 ... 292
  • 1. 해양대 실습선의 실선 계측 시험 연구 (한국해양대) ... 292
  • 2. 선박의 강제운동 및 파도에 의한 유체력 특성 모형시험 연구(창원대) ... 310
  • 제 4 장 연구개발목표 달성도 및 대외기여도 ... 320
  • 1절 연구개발 목표 달성도 ... 320
  • 1. 선박의 조종-운동 통합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개발 ... 320
  • 2. 선박의 조종-운동 통합 모형시험 기법 개발 ... 320
  • 3. 선박의 조종-운동 통합성능 CFD 수치해석 프로그램 개발 ... 321
  • 4. 정량적 성과 목표 및 달성도 ... 321
  • 2절 대외 기여도 ... 321
  • 1. 선박의 조종성 연구모임 ... 322
  • 2. SIMMAN 2020 워크숍 개최 ... 322
  • 제 5 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324
  • 1절 연구개발결과의 활용 방안 ... 324
  • 2절 기대성과 및 예상 파급효과 ... 324
  • 1. 학술적 측면 ... 324
  • 2. 기술적 측면 ... 324
  • 3. 경제·산업적 측면 ... 325
  • 4. 기타 ... 325
  • 참 고 문 헌 ... 326
  • 끝페이지 ... 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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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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