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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교육에서의 메이커 교육 활용 방안 탐색
Exploring the Way to Using Maker Education in School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권유진
참여연구자 박영수 , 장근주 , 이영태 , 임윤진 , 이은경 , 박성석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9-12
과제시작연도 2019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2000008500
과제고유번호 1105014882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R&D)
DB 구축일자 2020-07-29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메이커 교육의 특성과 교육적 가치를 중심으로 학교 교육에서 활용하기 위한 메이커 교육 구성 요소를 도출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메이커 교육을 설명할 수 있는 이론적 기반을 탐색하고, 메이커 교육과 관련된 공식적 기관의 정책 현황을 살펴보는 한편, 메이커 교육에 대한 학교 구성원들의 인식과 요구를 조사하였다. 나아가 국내외에서 수행되고 있는 메이커 교육의 우수 사례들을 수집하여 분석하였으며, 학교 교육에서 메이커 교육을 실행하고 있는 여러 전문가들의 의견을 바탕으

Abstract

This study aims to explore ways to utilize the maker education in school. To this end, this study explored the theoretical basis for explaining maker education, and looked at the policy status of official institutions related to maker education, while looking intothe perceptions and demands of schoo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국외 연구협력진 ... 4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6
  • Ⅰ. 서 론 ... 1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1
  • 2. 연구 내용 ... 23
  • 3. 연구 방법 ... 24
  • Ⅱ. 메이커 교육의 이론적 탐색 ... 29
  • 1. 메이커 교육의 철학적 배경 ... 31
  • 2. 교수학습 차원에서의 메이커 교육의 특성 ... 41
  • 3. 이론적 탐색을 통한 시사점 ... 53
  • Ⅲ. 학교 교육에서의 메이커 교육 실태 ... 57
  • 1. 메이커 교육 정책 및 현황 ... 59
  • 2. 메이커 교육 실태 및 요구 ... 78
  • 3. 정책 및 실태 분석을 통한 시사점 ... 98
  • Ⅳ. 학교 교육에서의 메이커 교육 사례 ... 107
  • 1. 국내 사례 분석 ... 109
  • 2. 국외 사례 분석 ... 132
  • 3. 사례 분석을 통한 시사점 ... 140
  • Ⅴ. 학교 교육에서의 메이커 교육 활용을 위한 구성 요소 및 예시 ... 145
  • 1. 메이커 교육의 학교 교육에서의 활용을 위한 구성 요소 ... 147
  • 2. 학교 교육에서의 메이커 교육 활용 예시 ... 198
  • Ⅵ. 요약과 제언 ... 221
  • 1. 연구 요약 ... 223
  • 2. 연구를 위한 제언 ... 231
  • 참고문헌 ... 245
  • ABSTRACT ... 257
  • 부 록 ... 261
  • [부록 1] 교사 및 학생의 실태 인식 조사 설문지 ... 263
  • [부록 2] 사례 조사를 위한 면담 틀 ... 279
  • [부록 3] 메이커 교육 활용을 위한 구성 요소 최종 진술문 목록 ... 281
  • [부록 4] 학교에서의 메이커 교육 활용 예시 자료 ... 283
  • 끝페이지 ... 392

표/그림 (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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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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