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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전자부품연구원 Korean Electronics Technology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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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박우출 |
참여연구자 | 박창현 , 이형구 , 정철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0-01 |
과제시작연도 | 2019 |
주관부처 | 문화체육관광부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
등록번호 | TRKO202000008524 |
과제고유번호 | 1375026918 |
사업명 | 문화기술연구개발(R&D) |
DB 구축일자 | 2020-07-29 |
키워드 | 가상현실 스트리밍.가상현실플랫폼.멀티뷰.가상카메라.E-Sports.VR Streaming.VR Platform.MultiView.Virtual Camera. |
연구의 목적 및 내용
▣ E-Sports의 고품질 실시간 인터랙티브 VR 스트리밍 서비스를 위한 고품질 360 VR 영상 획득/생성/관리 기술, 고품질/저지연 전송을 위한 ROI 기반 인터랙티브 프로토콜 기술 및 실감형 인터랙티브 클라이언트 기술 개발
연구 개발 성과
□ 실감형 VR E-Sports 중계를 위한 고품질 카메라 영상 획득 시스템
○ 360 VR 스테레오 실사 영상 획득 : 8K/59.947
○ 360 VR 스테레오(3D) CG 영상 획득 : 8K/60
□ 실감형 VR E-Spor
연구의 목적 및 내용
▣ E-Sports의 고품질 실시간 인터랙티브 VR 스트리밍 서비스를 위한 고품질 360 VR 영상 획득/생성/관리 기술, 고품질/저지연 전송을 위한 ROI 기반 인터랙티브 프로토콜 기술 및 실감형 인터랙티브 클라이언트 기술 개발
연구 개발 성과
□ 실감형 VR E-Sports 중계를 위한 고품질 카메라 영상 획득 시스템
○ 360 VR 스테레오 실사 영상 획득 : 8K/59.947
○ 360 VR 스테레오(3D) CG 영상 획득 : 8K/60
□ 실감형 VR E-Sports 스트리밍 서비스용 고품질 영상 생성/관리 플랫폼
○ 광고처리 및 영상 Live VR Video 편집/합성 기능
○ 멀티 레이어 영상 획득 및 동기화 기능
□ 실감형 VR E-Sports 저지연 중계를 위한 ROI 기반 실시간 분산 인코딩 시스템
○ 360 VR 영상 ROI 자동 검출 정확도: 0.904
○ 좌/우 양안 ROI 부분에 대한 비디오 인코딩: 8K/114.86@45.57
□ 실감형 VR E-Sports 저지연 실시간 전송 프로토콜 및 중계 서버
○ 고품질 실감형 VR용 Tile Video 스트리밍 시스템
□ 실감형 VR E-Sports 인터랙티브 클라이언트
○ ROI기반 인터랙티브 플레이어 지연시간 : 96ms
○ 케이블망 기반 중계 영상 전송 속도 : 250.4Mbps
○ 멀티플랫폼용 실감 VR 콘텐츠 SW 디코딩 속도 : 92.5fps
연구 개발 성과의 활용 계획(기대 효과)
□ 실감형 VR용 E-Sports 중계 시스템 활용계획
○ 본 사업 개발 예정인 실감형 VR Live/VOD 스트리밍 기술을 탑재한 OVP 서비스 플랫폼 개발 통한 Global 시장 진출 목표로 함
○ OVP 서비스 형태 상용화 및 주관사 개발 예정인 ROI(관심영역) 기반 광고 송출기능 활용하여 국내 기존 200여개 고객 및 자사 해외법인과 연계한 글로벌 고객 공략 (휴맥스, 알티캐스트 글로벌 사업역량 활용)
○ 본 사업인 실감형 VR용 E-Sports 중남미지역 시범서비스를 통해 중남미지역 최초 VR E-Sports 서비스를 진행하고자 함
○ 시범서비스를 통해 검증된 가장 적합한 타이틀을 선정하여 베타서비스 및 상용화서비스 진행
○ 획득된 기술 및 서비스 노하우를 기반으로 다른 게임 타이틀에 적용하여 상용서비스
□ 실감형 VR용 E-Sports 중계 시스템 기대효과
○ VR e스포츠 개발/서비스를 통해 VR 콘텐츠 활성화에 기여함으로써 국내 VR 산업 활성화 기대
○ 국가/문화 장벽이 없는 E-Sports 시장에서 VR용 E-Sports 의 상용화를 통해 E-Sports 종주국으로서의 주도권 유지를 통한 콘텐츠 수출 산업에 기여
○ 콘텐츠 사업자 자체 기술개발/구축 없이 실감형 VR Live/VOD 온라인 비디오 플랫폼 활용한 서비스 가능케 하여 국내 실감형 VR 산업 활성화 기대
○ 실감형 VR Live/VOD 서비스 위한 핵심 요소기술 국산화통한 해외서비스 의존도 감소 및 기술대체 효과 기대
○ 한국의 우수한 최신 VR용 E-Sports 중계기술을 신흥시장인 중남미지역에 적극적으로 알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
○ 중남미지역 최초 서비스를 통해 향후 큰 성장이 예상된 VR용 E-Sports 서비스를 선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 해당 기술이 탑재된 한국산 게임 타이틀들의 흥행효과 증대로 인한 문화콘텐츠의 수출 증대 기대
○ VR e스포츠 유료화 및 콘텐츠 판매 가치 증대
○ 새로운 광고 노출 형식을 통한 광고 수익 개발
(출처 : 요약문 3p)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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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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