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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전남대학교 Chonnam National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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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한동엽 |
참여연구자 | 김덕진 , 이종재 , 김선용 , 최인준 , 신인승 , 서혁민 , 송정현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0-05 |
과제시작연도 | 2020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등록번호 | TRKO202000029218 |
과제고유번호 | 1615011480 |
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지역특성화(R&D) |
DB 구축일자 | 2020-08-08 |
키워드 | 교량 관리.모니터링.멀티스케일.bridge management.monitoring.multiscale. |
본 연구는 1) 위성기반 광역 규모 교량 변위 모니터링, 2) 근거리 영상기반 교량 외관 점검 기술, 3) 접촉식 센서 기반 교량 모니터링, 4) 교량 네트워크 최적 유지관리를 위한 의사결정 기법 개발, 5) 중소형 교량 멀티스케일 유지관리 플랫폼 기술 개발의 5가지 세부목표로 이루어 짐
1) SAR 위성자료를 이용하여 교량의 변위를 탐지하기 위한 전략을 제시하고, 시계열 InSAR 알고리즘으로 테스트 베드 교량에 대한 변위를 추출하였으며, 위성 자료기반 교량 변위 모니터링을 위한 매뉴얼을 작성함
2) 교량
본 연구는 1) 위성기반 광역 규모 교량 변위 모니터링, 2) 근거리 영상기반 교량 외관 점검 기술, 3) 접촉식 센서 기반 교량 모니터링, 4) 교량 네트워크 최적 유지관리를 위한 의사결정 기법 개발, 5) 중소형 교량 멀티스케일 유지관리 플랫폼 기술 개발의 5가지 세부목표로 이루어 짐
1) SAR 위성자료를 이용하여 교량의 변위를 탐지하기 위한 전략을 제시하고, 시계열 InSAR 알고리즘으로 테스트 베드 교량에 대한 변위를 추출하였으며, 위성 자료기반 교량 변위 모니터링을 위한 매뉴얼을 작성함
2) 교량에 대한 드론영상을 취득하여 시계열 영상자료를 축적하고, 교량 상단 도로의 시계열 변화탐지 기술을 개발하였으며, 교량 하부 콘크리트 교각의 균열을 탐지하는 기술을 개발함. 열화상기반의 콘크리트 내부 결함탐지 기반 기술을 확보하고, 모바일 네트워크 RTK를 활용한 무인 이동체의 정밀한 위치 결정을 통해 모바일 기반 위치추정 기술을 확보함
3) 저가형 무선-접촉식 계측 시스템을 제작하여, 접촉식 센서 자료를 이용한 교량 내하성능 평가 기술을 개발하고, 센서기반 교량 모니터링 기법을 제시하였으며, 센서의 모니터링 데이터를 활용하여 교량 이상상태를 탐지하는 기술을 개발하였음
4) 교량 네트워크 기반 최적 유지관리를 위한 의사결정 기법에서는 교량 네트워크의 확률론적 성능 지표를 개발하고 이를 통해 개별교량의 네트워크에서 중요도를 수치적 평가하고, 최적화 기법을 통해 최종적으로 교량네트워크에 속한 교량의 유지관리 목표성능을 결정하는 의사결정 기법을 개발함
5) 중소형 교량을 위한 위성영상, 드론영상, 접촉식 센서 등과 같은 멀티스케일 데이터를 통합관리가 가능한 웹기반 프로토타입의 교량 모니터링 기술을 개발함
(출처 : 요약서 4p)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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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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