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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주)글로벌리서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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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태영 |
참여연구자 | 서현창 , 최정희 , 황소희 , 신지혜 , 홍완수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0-02 |
과제시작연도 | 2019 |
주관부처 | 농촌진흥청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RDA) |
등록번호 | TRKO202000030410 |
과제고유번호 | 1395059948 |
사업명 | 농업기술경영연구(R&D) |
DB 구축일자 | 2020-11-07 |
키워드 | 지역특화 품목.소비트렌드.농식품 구매정보.Local specialty items.Consumption trend.Information on purchasing agricultural products. |
○ 16개 지역특화품목을 정량적 기준(특화계수 및 생산량) 및 정성적 기준(특화품목 브랜드화 여부, 특구선정 여부, 전문가 심층면접결과)를 통해 선정
○ 선행연구 분석 및 전문가 델파이 기법을 통해 소비자 설문지 개발
○ 16개 지역특화품목별로 유관 통계자료 및 유관 문헌연구와 소셜데이터 등 관련 자료 분석, 농촌진흥청 소비자패널 구매데이터의 구매특성 분석, 소비자 설문조사 실시, 소비 증가, 감소 가구 특성 파악, 소비 증대, 감소 요인 탐색 등 분석을 통해 농가 생산자가 활용할 수 있는 시사점 발굴 및 홍보 콘텐츠 개
○ 16개 지역특화품목을 정량적 기준(특화계수 및 생산량) 및 정성적 기준(특화품목 브랜드화 여부, 특구선정 여부, 전문가 심층면접결과)를 통해 선정
○ 선행연구 분석 및 전문가 델파이 기법을 통해 소비자 설문지 개발
○ 16개 지역특화품목별로 유관 통계자료 및 유관 문헌연구와 소셜데이터 등 관련 자료 분석, 농촌진흥청 소비자패널 구매데이터의 구매특성 분석, 소비자 설문조사 실시, 소비 증가, 감소 가구 특성 파악, 소비 증대, 감소 요인 탐색 등 분석을 통해 농가 생산자가 활용할 수 있는 시사점 발굴 및 홍보 콘텐츠 개발
- 농촌진흥청 및 농업기술원 세미나를 통한 다수 농민에게 연구 결과 전파와 개별 농가에 대한 컨설팅 수행
- 주요 결과에 대해 논문 및 학술발표 수행
- 주요 연구결과에 대해 정책자료 제안 수행
- 16개 지역특화품목별로 언론 홍보 실시
- 주요 연구결과를 2권의 전문서로 발간
(출처 : 요약서 3p)
Purpose&Contents
Analysis of Consumer Purchasing Behavior for Local specialty items
Results
○ Local specialty items setting
○ Derivation of measurement variables of purchasing behavior
○ Analysis of Consumer Purchasing Behavior Characteristics and Trends
○ Finding implications
Purpose&Contents
Analysis of Consumer Purchasing Behavior for Local specialty items
Results
○ Local specialty items setting
○ Derivation of measurement variables of purchasing behavior
○ Analysis of Consumer Purchasing Behavior Characteristics and Trends
○ Finding implications and strategies for each items
Expected Contribution
○ Systematization of Local Specialty items Selection Methodology
- Tracking Analysis of behavioral changes such as purchase inflow and exit considering the panel data through panel data
- Comprehensive analysis by combining characteristics of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Comsumer panel’s purchasing behavior with perception through consumer survey
○ Providing information on purchase characteristics from the consumer's point of view by Local specialty items, and contributing to the establishment of R&D direction and marketing strategy of producers
(출처 : Summary 5p)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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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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