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의 교수·학습 질 제고 전략 탐색 연구
Strategic Planning for the Advancement of the Teaching-Learning Quality in Higher Educa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김은영
참여연구자 조옥경 , 서재영 , 남신동 , 백승주 , 김혜진 , 박성호 , 이태호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0-12
과제시작연도 2020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등록번호 TRKO202100005753
과제고유번호 1105015793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R&D)
DB 구축일자 2021-06-19
키워드 대학 교수ㆍ학습.교육과정.학생 조사.교수 조사.college teaching and learning.student survey.faculty survey.

초록

마. 요약 및 결론
6장에서는 논의 및 제언 형태로 분석된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의 교수ㆍ학습 질을 제고하기 위한 전략 및 향후 후속과제를 모색하였다.
첫째, 초등교원 양성기관의 ① 교직역량 향상을 위한 조사도구 개발 및 활용, ② 교직역량 강화의 두 측면에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교직역량 향상을 위한 조사도구 개발 및 활용 측면에서는 교수ㆍ학습역량 도구를 고도화하고 학생 및 교수 공통 조사도구와의 연계분석 및 교직역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변인들을 추가 조사함으로써 초등교원 양성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과정을 종합

Abstract

■ Summary and Conclusion
With its discussions and suggestions, Chapter 6 explores the strategy to raise the quality of college teaching and learning and future tasks based on the analytical results.

First, it identifies the suggestions for the two purposes of a) developing and using the su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23
  • Ⅰ. 서론 ... 25
  •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27
  • 2. 연구 내용 ... 30
  • 3. 연구 방법 ... 41
  • Ⅱ. 교수ㆍ학습 실태 파악을 위한 조사도구 ... 45
  • 1. 개념틀과 조사영역 ... 47
  • 2. 조사도구의 개선 ... 50
  • Ⅲ. 대학 교수ㆍ학습 자료의 수집 및 관리 ... 69
  • 1. 2020년 설문조사 현황 ... 71
  • 2. 조사 자료의 관리 및 참여대학 자료 서비스 ... 96
  • Ⅳ. 대학 교수ㆍ학습의 실태 및 수준 분석 ... 103
  • 1. 분석 개요 ... 105
  • 2. 학생의 교수ㆍ학습 실태 및 수준 ... 107
  • 3. 교원의 교육활동과 인식 ... 187
  • 4. 교수-학생 인식 차 ... 215
  • 5. 대학 교수ㆍ학습 실태 및 수준 분석 시사점 ... 231
  • Ⅴ. 대학 교수ㆍ학습 과정 주제별 분석 ... 241
  • 1. 도전적 학습활동과 성과의 관계에 관한 탐색적 분석 ... 244
  • 2. 신입생의 인간관계 어려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분석 ... 272
  • 3. 초등교원 양성기관 교직역량 진단도구 타당성 분석 ... 281
  • 4. 온라인 수업 여건과 학생의 인식 ... 306
  • 5. 대학 자체조사 활용 분석 사례 ... 340
  • Ⅵ. 제언 및 후속과제 ... 379
  • 1. 연구요약 ... 381
  • 2. 결론 및 시사점 ... 382
  • 3. 후속 연구과제 ... 394
  • 참고문헌 ... 397
  • Abstract ... 405
  • 부록 ... 411
  • 끝페이지 ... 478

표/그림 (229)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