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DataON 바로가기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Edison 바로가기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
---|---|
연구책임자 | 김성훈 |
참여연구자 | 하영국 , 김중구 , 이주현 , 오창송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0-02 |
과제시작연도 | 2017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과제관리전문기관 | 정보통신기획평가원 Institute of Information&Communications Technology Planning&Evaluation |
등록번호 | TRKO202100007133 |
과제고유번호 | 1711081129 |
사업명 | ICT융합산업원천기술개발(R&D) |
DB 구축일자 | 2021-07-24 |
키워드 | 드라이빙 컴퓨팅 플랫폼.자율주행차.운전자안전 지원시스템.주행전략판단.주행상황인지.Driving Computing Platform.Self-Driving Car.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Driving Strategy Decision.Driving Situation Awareness. |
연구의 목적 및 내용
o 연구개발 목적
- 본 과제는 스마트카의 시스템과 자율주행 시스템의 주행 환경인지와 판단·제어를 위한 핵심 HW 및 SW 플랫폼 개발을 대상으로 함
- 다종 또는 다중의 센서로부터 취득하는 대용량 데이터의 고속 실시간 처리 및 실시간 상황판단(처리속도:150ms이하, 이동객체추적률:85%이상) 등 안전한 자율주행(Lvl 3)을 위한 자동차용 고성능 컴퓨팅 플랫폼 핵심 기술 개발이 목적임
o 연구개발 내용
- 고성능 자율주행 컴퓨팅 하드웨어 플랫폼 기술 개발
- Lv3 자
연구의 목적 및 내용
o 연구개발 목적
- 본 과제는 스마트카의 시스템과 자율주행 시스템의 주행 환경인지와 판단·제어를 위한 핵심 HW 및 SW 플랫폼 개발을 대상으로 함
- 다종 또는 다중의 센서로부터 취득하는 대용량 데이터의 고속 실시간 처리 및 실시간 상황판단(처리속도:150ms이하, 이동객체추적률:85%이상) 등 안전한 자율주행(Lvl 3)을 위한 자동차용 고성능 컴퓨팅 플랫폼 핵심 기술 개발이 목적임
o 연구개발 내용
- 고성능 자율주행 컴퓨팅 하드웨어 플랫폼 기술 개발
- Lv3 자율주행 인식, 판단, 제어 소프트웨어 기술 개발
- 빅데이터/딥러닝 기반 비정상 주행상황 인지기술 개발
- 스테레오 카메라 기반 도로 인프라 객체 인식 기술 개발
- 상용 전기차 기반의 자율주행 성능 검증 및 응용 시스템 개발
연구개발성과
o 연구개발 정성적 성과
- 자율주행 부품의 국산화 개발 완료 및 상용화 3종
·고성능 자율주행 컴퓨팅 HW와 FPGA 기반 DNN HW 모듈 개발 완료 및 상용화
·스테레오 카메라 및 싱크보드 기술 개발 완료 및 상용화
·안전 드라이빙 컴퓨팅시스템 기술 개발 완료 및 상용화
- Lv3 자율주행 SW 개발 완료 및 실도로 기반 실증 (세종 호수공원, 대전 관평동)
·주행 환경 이동객체 검출/추적/인지, 비정상 주행상황 인지 SW, 주행상황 융합 기반 판단 및 결정, 모션 플래닝 및 제어 SW 기술 검증 완료
o 연구개발 정량적 성과
- 기술이전 : 8건, 기술료 징수액: 605,000,000원
- 사업화 매출 : 5건, 118,000,300원
- 국내외 논문 게재 : 5건 (SCI 4건)
- 국내외 학술대회 발표 : 43건
- 국내 특허 출원: 39건, 국내 특허 등록: 4건
- 국제 특허 출원: 17건, 국외 특허 등록: 1건
- 소프트웨어 등록: 31건
- 홍보 활동 : 24건
연구개발성과의 활용 계획(기대효과)
o 기술적 측면
- 국내 자동차업계에서 드라이빙 컴퓨팅 하드웨어를 통해 자율주행차와 ADAS 분야의 신속하고 다양한 서비스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됨
- 자동차-전기/전자/정보통신 업계간 상호 Win-Win 가능한 협력을 추진할 수 있으며, IT·SW 기술의 융합을 통해 스마트카 산업의 고부가가치화 실현과 새로운 사업 모델의 발굴 등 중소 부품업체의 사업영역의 다각화를 유도할 수 있음
o 경제·산업적 측면
- 드라이빙 컴퓨팅시스템을 통해 기계 중심의 자동차 산업에서 전기/전자산업과의 융합산업으로 확대되는 시점에 국내외 관련 시장에서 유리한 위치를 선점
- 수도권 이외의 지역산업과 연계하여 지역 혁신성장 산업의 기반기술 역할을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룰 수 있음
o 사회적 측면
- 자동차의 IT 융합과 공급 중심의 자동차 시장을 수요자 중심의 교통 서비스 변화를 통해 고령화, 교통혼잡, 운행패턴에 대한 대응이 가능함
- 고령자/영유아 동반 여성/장애인 등에게 교통약자에게 이동영역을 확장해주고 대중교통 취약지에서 교통 서비스, 수요에 따라 자동으로 배차되는 카쉐어링 등의 다양한 교통 서비스를 제공
(출처 : 요약문 8p)
과제명(ProjectTitle) : | - |
---|---|
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Copyright KISTI. All Rights Reserved.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