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무인 주문기의 시각과 음성 인터모달 인터페이스 개발 연구
Designing Visual-Voice Intermodal Interface on Self-order Kiosk System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과학기술원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연구책임자 이상수
참여연구자 오지선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1-01
과제시작연도 2020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2100009256
과제고유번호 1711125283
사업명 한국과학기술원연구운영비지원(R&D)(주요사업비)
DB 구축일자 2021-08-21
키워드 인터랙티브 키오스크.무인주문기.상징적 모션.CA 자연스러운 음성.AI 투명성.인터모달리티.시각적 피드백.Interactive Kiosk.Self-ordering Kiosk.Iconic Motion.CA Voice Naturalness.AI Transparency.Inter-modality.Visual Feedback.

초록

1. 인터랙티브 키오스크 사용자 경험 조사 및 인터페이스 리디자인
• 식당과 카페에 보급된 기존 인터랙티브키오스크 인터페이스 사용의 어떤 단계에서 음성 인터페이스가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을지 탐색.
• 기존 인터랙티브 키오스크의 문헌 조사와현장 조사를 통해 사용자 경험 지도를 작성하고 분석하여, 음성 인터랙션이 효과적으로 도입될 수 있도록 기능 도출.
• 개선점과 다음 두 연구들의결과를 포함할 수 있는 시각-음성 인터모달 인터페이스 리디자인 진행.

2. 대화형 에이전트가 음성 자연스러움과 투명성이 사용

Abstract

This study aims to explore the possibility of designing voice-visual intermodal interface in user-centered perspective. First, the user interface on interactive kiosk was redesigned that can include following two studies based on user experience map of using interactive kiosk in restaurant and cafe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보고서 초록 ... 3
  • 요 약 문 ... 4
  • S U M M A R Y ... 5
  • C O N T E N T S ... 5
  • 목차 ... 6
  • 제 1 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7
  • 제 1 절 연구 배경 ... 7
  • 제 2 절 연구 필요성 ... 7
  • 제 3 절 연구 목표 ... 10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12
  • 제 1 절 인터랙티브 키오스크 현황 ... 12
  • 제 2 절 음성 인터랙션의 자연스러운 음성 특성 개념과 현황 ... 13
  • 제 3 절. 음성 인터랙션의 시각적 피드백 개념 이해 ... 17
  • 제 3 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19
  • 제 1 절 인터랙티브 키오스크 사용자 경험 조사 및 인터페이스리디자인 ... 19
  • 제 2 절 대화형 에이전트(CA)의 음성 자연스러움과 투명성이 사용자 경험에 미치는 영향 ... 21
  • 제 3 절 대화형 에이전트(CA) 대화 차례 신호와 예외 사항 상징적 모션 디자인 탐색 연구 ... 40
  • 제 4 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54
  • 제 5 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55
  • 제 6 장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56
  • 제 7 장. 참고문헌 ... 59
  • 끝페이지 ... 65

표/그림 (36)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