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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하 충전성을 활용한 도심지 터널 기계화 건설 중 지질 리스크 탐사기술 개발
Geological risks prediction during mechanized tunneling in urban area utilizing electric chargeabilit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고려대학교
Korea University
연구책임자 박진호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0-06
과제시작연도 2020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2100014319
과제고유번호 1345316810
사업명 개인기초연구(교육부)(R&D)
DB 구축일자 2021-09-25
키워드 터널 굴착면 전방 예측.지질 리스크 예측.전기비저항.유도분극.광섬유 변형률 센싱.내장형 센서.

초록

□ 연구개요
● 최초목표: 이 과제에서는 터널 내부에서 시공중 지반의 전기비저항(electrical resistivity)과 유도분극(induced polarization) 효과에 의해 나타나는 전기적 충전성(chargeability)을 측정하여(이하 ERIP 기술이라고 지칭함), 터널 굴착면 전방의 지질적 위험(geological risks)을 예측하는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전하 충전성을 활용한 터널 기계화 건설 중 지질 리스크 탐사기술 개발’이라는 최초목표를 세웠음.

● 최종목표 변경(분산형 광섬유 센싱기술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결과 요약문 ... 2
  • 목차 ... 3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4
  • 1-1. 연구개발 가설 및 최종목표 ... 4
  • 1-2. 연구개발 범위와 필요성 ... 5
  • 1-3. 주요 연구 변경사항 ... 5
  • 2. 연구수행내용 및 연구결과 ... 6
  • 2-1. 연도별 연구수행내용 및 연구결과 ... 6
  • 2-2. 연구수행 및 연구방법의 적절성 ... 18
  • 3. 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 18
  • 4. 참고문헌 ... 19
  • 5. 연구성과 ... 19
  • 끝페이지 ...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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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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