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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고려대학교 Korea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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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박진호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0-06 |
과제시작연도 | 2020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2100014319 |
과제고유번호 | 1345316810 |
사업명 | 개인기초연구(교육부)(R&D) |
DB 구축일자 | 2021-09-25 |
키워드 | 터널 굴착면 전방 예측.지질 리스크 예측.전기비저항.유도분극.광섬유 변형률 센싱.내장형 센서. |
□ 연구개요
● 최초목표: 이 과제에서는 터널 내부에서 시공중 지반의 전기비저항(electrical resistivity)과 유도분극(induced polarization) 효과에 의해 나타나는 전기적 충전성(chargeability)을 측정하여(이하 ERIP 기술이라고 지칭함), 터널 굴착면 전방의 지질적 위험(geological risks)을 예측하는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전하 충전성을 활용한 터널 기계화 건설 중 지질 리스크 탐사기술 개발’이라는 최초목표를 세웠음.
● 최종목표 변경(분산형 광섬유 센싱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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