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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연구기관 |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Korea Agency for Infrastructure Technology Advancemen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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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1-06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등록번호 | TRKO202100022122 |
DB 구축일자 | 2021-10-02 |
제1장 K-UAM 기술로드맵 수립 개요
제1절 기술로드맵 수립 배경 및 필요성
1. 기술로드맵의 수립 배경
가. UAM의 등장 배경
■ 세계 인구 증가 및 대도시 인구 과밀화로 인한 지상교통수단의 한계
● ...
제1장 K-UAM 기술로드맵 수립 개요
제1절 기술로드맵 수립 배경 및 필요성
1. 기술로드맵의 수립 배경
가. UAM의 등장 배경
■ 세계 인구 증가 및 대도시 인구 과밀화로 인한 지상교통수단의 한계
● 뉴욕, 런던 등 세계 주요 도시들은 인구 과밀화가 진행됨에 따라 도심 내 환경, 주거, 교통 등 다양한 사회적 문제가 발생
‒ 세계적으로 인구 증가 및 도시화 가속화가 진행되면서 특정 도시로의 인구 집중 현상이심화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 인구 집중될 것으로 전망
• UN 경제사회국(Department of Economic and Social Affairs, DESA)은 ’50년에 전세계 인구가 90억명으로 증가하고, 이중 65억명(전세계 인구의 67%) 이상이 도시거주 예상
• 세계적으로 메가시티*는 ’18년 22개가 존재하며, ’30년까지 32개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UN, The World’s Cities in 2018 report)
* 메가시티(Megacity)란 핵심도시를 중심으로 일일 생활이 가능하도록 기능적으로 연결된 대도시권으로 글로벌 비즈니스 창출이 가능한 경제규모를 갖춘 인구 1,000만명 이상의 거대도시를 지칭
‒ 메가시티는 고등교육을 받은 인적자원 및 IT, 교통 통신 등 가치 창출에 필수적인 인프라를 확보하고 있어, 각국은 핵심 및 인접 도시 간 연계를 통한 광역화가 유도
∙ 메가시티는 대규모 인구가 거주하고 있어 제품에 대한 초기 개발 비용을 비교적 빠르게 회수할 수 있어 새로운 제품과 산업을 창출하는 역할을 담당
∙ 신흥 중산층이 증가하고 있는 인도, 중국 등 개발도상국의 메가시티는 IT, 금융, 제조분야 글로벌 기업들의 신시장으로 경쟁적인 진출로 이어짐
‒ 메가시티는 인프라 집적→도심화 유발→인프라 부족→인프라 추가→도심화 유발 등의 악순환체계를 정착시킴으로써 주거, 환경, 교통 등 다양한 도시문제를 야기시킴
∙ 주택문제(주택부족 및 집값 상승, 불량 주택 지역 형성), 교통문제(도로 및 교통시설의 부족, 교통혼잡, 주차난 등의 문제 발생), 환경문제(공장매연, 자동차 배기가스 등의 대기오염, 산업시설/가정에서 배출하는 산업폐수/생활 하수 등의 수질오염, 산업폐기물과 생활 쓰레기로 인한 토양오염 등)
∙ 도시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주택공급과 도시 재개발사업, 교통체계 개편 등을 위한 각종 정책 추진 및 사회적 비용이 증가하는 추세
(출처 : 본문 제1장 K-UAM 기술로드맵 수립 개요 23p)
참여 연구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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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기술로드맵
주관연구기관 :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Korea Agency for Infrastructure Technology Advancement
발행년월 : 202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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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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