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닐슨코리안클릭은 2011년 8월 12일 스마트폰 이용자 행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닐슨코리안클릭은 지난 7월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폰 사용자 584명을 대상으로 사용 행태를 조사하기 위한 미터를 설치하여 국내 리서치 기관중 최초로 스마트폰 이용행태를 실험적으로 측정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탑재된 브라우저를 통해 접속한 상위 웹사이트는 PC기반 유선인터넷에서 도달률이 높은 사이트와 대체로 중복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PC기반 유선인터넷의 이용행태가 모바일웹 이용행태의 형성에 상당히 전이되어 유무선 선순환 이용행태가 상위 사이트를 중심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구글과 페이스북의 경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의 순위가 PC 유선인터넷 순위보다 높아 모바일 미디어 생태환경에 대한 적합성에 따라 선호도가 바뀔 수 있다는 사례로 평가된다.
최근 한달 간 인터넷이용자를 스마트폰 이용자와 비이용자 두 그룹으로 나누어 PC를 통한 유선인터넷 이용시간을 조사했다. 그 결과, 스마트폰 이용자의 PC를 통한 유선인터넷 이용시간은 스마트폰 비이용자 대비 약 14시간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유선인터넷 활용도가 높은 집단이 새로운 디지털 디바이스에 대한 수용도가 더 높을 것이라는 가설이 증명된 것으로 분석된다.
스마트폰 이용자의 PC를 통한 평균 유선인터넷 사용시간은 2010년 12월 52시간에서 2011년 7월 현재 45시간으로 약 6시간 감소했다. 스마트폰이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PC 미디어의 기능적 대안으로 부상하면서 인터넷 활용도가 높은 스마트폰 이용자의 인터넷 활용이 PC에서 모바일 디바이스로 부분적으로 전환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스마트폰 인터넷 이용의 확산에 따른 PC 유선인터넷의 이용감소가 가시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인터넷 서비스 사업자는 새롭게 형성되고 있는 생태계에 적합한 전략을 선택해야 된다. 스마트폰 이용자는 뉴스, 검색 서비스 등 정보탐색의 즉시성이 요구되는 콘텐츠의 욕구는 스마트폰을 통해서 충족하고 SNS와 같이 지속적인 연결이 필요한 콘텐츠는 모바일과 유선인터넷을 자연스럽게 순환연결하여 활용하고 있다.
따라서 PC 유선인터넷 이용행태에 대한 축적된 경험이 모바일 인터넷 분야의 경쟁우위 요인으로 작용되고 있으나, Any time, Any where 환경에 놓여있는 사용자의 다양한 상황에 따라 새롭게 발생되는 경험에서 비즈니스 가치를 포착하는 사업자는 모바일 생태계 내 선진입이점을 구축할 수 있는 기회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본문키워드 | |
---|---|
출처 | KISTI 오픈액세스 동향 |
원문 | http://koreanclick.com/information/info_data_view.php?m=topic&sub_mode=topic&id=284 |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