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cienceON TREND 최신 과학기술 트렌드와 토픽에 대한 ScienceON 연관 콘텐츠 및 내외부 지식인프라 콘텐츠를 한 번에 볼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NEW

TREND 생성
1.
Solid-state battery 대표이미지
Solid-state battery

2024.12.30

전고체 배터리(SSB)는 기존 배터리에 사용되는 액체 또는 젤 폴리머 전해질 대신 전극 사이의 이온 전도를 위해 고체 전해질을 사용하는 전기 배터리입니다. 전고체 배터리는 이론적으로 일반적인 리튬 이온 또는 리튬 폴리머 배터리보다 훨씬 높은 에너지 밀도를 제공합니다. 고체 전해질은 19세기에 처음 발견되었지만 몇 가지 문제로 인해 널리 적용되지 못했습니다. 20세기 후반과 21세기 초반의 발전은 특히 전기 자동차의 맥락에서 이 기술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전고체 배터리는 양극에 금속 리튬을, 음극에 산화물 또는 황화물을 사용하여 에너지 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고체 전해질은 리튬 이온만 통과할 수 있는 이상적인 분리막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고체 배터리는 가연성, 제한된 전압, 불안정한 고체-전해질 계면 형성, 낮은 사이클링 성능 및 강도 등 현재 사용되는 액체 전해질 리튬 이온 배터리의 많은 문제를 잠재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전해질로 사용되는 재료로는 세라믹(예: 산화물, 황화물, 인산염) 및 고체 폴리머가 제안되고 있습니다. 고체 배터리는 심박 조율기, RFID 및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사용됩니다. 전고체 배터리는 에너지 밀도가 높아 잠재적으로 더 안전합니다. 널리 채택되기 위해서는 에너지 및 전력 밀도, 내구성, 재료 비용, 감도, 안정성 등의 과제가 있습니다.

2.
초발수유리코팅 대표이미지
초발수유리코팅

2024.12.26

방수란 물체, 사람 또는 구조물을 방수 또는 방수 처리하여 물의 영향을 상대적으로 덜 받거나 지정된 조건에서 물의 침투에 저항하도록 만드는 과정입니다. 이러한 품목은 습한 환경이나 지정된 수심까지 수중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방수 및 방진은 종종 액체 상태 및 압력 하에서 물이 침투하는 것에 대한 저항을 의미하며, 방습은 습기 또는 습기에 대한 저항을 의미합니다. 재료나 구조물을 통한 수증기의 투과율은 수증기 투과율(MVTR)로 보고됩니다. 과거에는 보트와 선박의 선체에 타르나 피치를 발라 방수 처리를 했습니다. 최근에는 발수 코팅을 하거나 개스킷이나 오링으로 이음새를 밀봉하여 방수가 가능합니다. 방수는 건물 구조물(지하실, 갑판 또는 습한 지역 등), 선박, 캔버스, 의류(비옷 또는 방수 바지), 전자 기기 및 종이 포장(액체용 상자 등)과 관련하여 사용됩니다.

6.
퇴행성 뇌질환 대표이미지
퇴행성 뇌질환

2024.12.23

알츠하이머병(영어: Alzheimer's disease, AD 또는 Alzheimer's)은 치매의 가장 흔한 형태이며 75%의 치매 환자가 알츠하이머병이다. 현대 의학에서는 치료가 전혀 불가능한 질병으로, 시간이 지날수록 증상이 악화되며 결과적으로 죽음에 이른다. 1906년 독일의 정신건강의학과 의사인 알로이스 알츠하이머(Alois Alzheimer)에 의해 알려졌다. 거슬러 올라가면 미국의 40대 대통령을 역임했던 로널드 레이건(1981년 1월 20일~1989년 1월 20일·7년·2,556일), 1982년 노벨 문학상 수상 작가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콜롬비아), 영국 최초의 여성 총리를 역임했던 마거릿 대처(1979년 5월 4일~1990년 11월 28일·11년 6개월 24일·4,226일) 등의 유명 인사들도 알츠하이머로 고생하다 유명을 달리하였다. 알츠하이머병의 원인은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다. 70%정도는 유전적인 요인에 의해 발병하였다. 다른 원인으로는 두부 손상, 우울증, 고혈압 등이 있다. 일부 치료는 증상을 일시적으로 개선 할 수 있지만 증상을 멈추거나 진행을 역전시킬 수는 없다.환자는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받기 위해 점점 더 의존하며 종종 간병인에게 부담을 준다. 그 부담은 사회적, 심리적, 물리적, 경제적 요소를 포함할 수 있다. 운동 프로그램을 통해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며 잠재적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 치매로 인한 행동문제 또는 정신병은 항정신병약으로 치료가 되지만 조기 사망의 위험이 있을 경우 약물 치료를 권장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경우 알츠하이머병은 65세가 넘어 발병하지만, 드물게 그 이전에 발병할 수 있다. 미국에서는 65~74세 인구의 약 3%, 75~84세 인구의 약 19%, 85세 이상 인구의 50%가 이 병을 앓고 있다. 국내에서 최근 한 농촌 지역을 중심으로 한 연구 보고에 의하면, 60세 이상의 인구에서 약 21%가 치매 양상을 보이고, 이 중 63%가 알츠하이머형 치매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2006년 기준, 전 세계 2,660만 명이 가진 질병이다. 2050년에는 85명중 1명꼴로 발병할 것으로 예측된다.

8.
Mg thixomolding 대표이미지
Mg thixomolding

2024.12.20

반고체 금속 주조(SSM)는 그물 모양에 가까운 다이캐스팅의 변형입니다. 이 공정은 오늘날 알루미늄, 구리, 마그네슘과 같은 비철금속에 사용됩니다. 적합한 금형 재료가 없는 고온 합금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공정은 주조와 단조의 장점을 결합한 것으로, 이 공정이 작동할 수 있는 유체 특성인 요변성에서 이름을 따왔습니다. 요변성 유체는 전단할 때는 흐르지만 가만히 있으면 두꺼워집니다. 이러한 유형의 프로세스에 대한 잠재력은 1970년대 초에 처음 인식되었습니다. 세 가지 변형으로는 틱소캐스팅, 레오캐스팅, 틱소몰딩이 있습니다. SIMA는 열간 및 냉간 가공을 사용하여 알루미늄 합금을 틱소주조용으로 준비하는 특수 공정을 말합니다. SSM은 금속이 액체와 고체 온도 사이에 있는 온도(이상적으로는 30~65%의 고체)에서 이루어집니다. 혼합물을 사용할 수 있으려면 점도가 낮아야 하며, 이 낮은 점도에 도달하려면 액체상으로 둘러싸인 구형 1차 재료가 필요합니다. 온도 범위는 재료에 따라 다르며 알루미늄 합금의 경우 50°C까지 가능하지만 용융 범위가 좁은 구리 합금의 경우 수십 분의 1도에 불과할 수 있습니다. SSM은 일반적으로 하이엔드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됩니다. 알루미늄 합금의 경우 구조용 의료 및 항공우주 부품, 압력 함유 부품, 방위 부품, 엔진 마운트, 에어 매니폴드 센서 하네스, 엔진 블록, 오일 펌프 필터 하우징 등이 대표적인 부품입니다.

9.
학제간 융합연구 대표이미지
학제간 융합연구

2024.12.20

학제 간 또는 학제 간 연구에는 여러 학문 분야를 하나의 활동(예: 연구 프로젝트)으로 결합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사회학, 인류학, 심리학, 경제학 등과 같은 여러 분야의 지식을 끌어옵니다. 새로운 요구와 직업이 등장함에 따라 학문 분야 또는 학파 간의 전통적인 경계를 넘나드는 조직 단위인 학제 간 또는 학제 간 분야와 관련이 있습니다. 발전소나 휴대폰 또는 기타 프로젝트에는 여러 전문 분야의 융합이 필요하기 때문에 대규모 엔지니어링 팀은 일반적으로 학제 간 조직으로 구성됩니다. 그러나 "학제 간"이라는 용어는 때때로 학문적 환경에 국한되기도 합니다. 학제 간이라는 용어는 교육 및 훈련 교육학 내에서 여러 기존 학문 또는 전통적인 연구 분야의 방법과 통찰력을 사용하는 연구를 설명하기 위해 적용됩니다. 학제 간 연구에는 연구자, 학생, 교사가 공통의 과제를 추구하기 위해 여러 학파의 사고, 직업 또는 기술을 특정 관점과 함께 연결하고 통합하는 목표에 참여합니다. HIV/AIDS의 역학이나 지구 온난화의 역학은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학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여성학이나 소수민족 연구와 같이 연구 기관의 전통적인 학문적 구조에서 소홀히 다루어지거나 심지어 잘못 다루어졌다고 생각되는 주제에 학제 간 융합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학제 간 융합은 두 개 이상의 분야의 관점을 결합해야만 이해할 수 있는 복잡한 주제에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학제 간이라는 형용사는 교육계에서 두 개 이상의 학문 분야의 연구자들이 서로의 접근 방식을 모아 당면한 문제에 더 적합하도록 수정할 때 가장 자주 사용되며, 여기에는 학생들이 여러 전통 학문의 관점에서 주어진 주제를 이해해야 하는 팀 티칭 과정의 경우가 포함됩니다. 학제 간 교육은 인지적 유연성을 키우고 여러 분야의 지식을 통합하여 학생들이 복잡한 실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준비시킵니다. 이 접근 방식은 능동적 학습, 비판적 사고, 문제 해결 능력을 강조하여 학생들이 점점 더 상호 연결되는 세상에서 필요한 적응력을 갖추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토지 이용이라는 주제는 생물학, 화학, 경제학, 지리학, 정치학 등 여러 학문 분야에서 바라볼 때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