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cienceON TREND 최신 과학기술 트렌드와 토픽에 대한 ScienceON 연관 콘텐츠 및 내외부 지식인프라 콘텐츠를 한 번에 볼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TREND 콘텐츠 (88)
1.
디지털 헬스케어 대표이미지
디지털 헬스케어

2024.04.15

디지털 헬스는 디지털 치료 프로그램, 건강, 의료, 생활, 사회와 기술을 접목하여 의료 서비스 제공의 효율성을 높이고 의료를 보다 개인화되고 정밀하게 만드는 분야입니다. 정보 및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사용하여 의료 서비스를 받는 사람들이 직면한 건강 문제와 문제를 보다 개인화되고 정확한 방식으로 이해하고 사회적 처방을 내릴 수 있도록 돕습니다. 디지털 헬스의 정의와 그 의미는 건강 및 의료 정보학의 정의와 여러 면에서 겹칩니다. 1990년 이후 전 세계적으로 전자 의료 기록의 채택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보편적 의료 서비스의 존재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디지털 헬스는 의료, 공학, 사회과학, 공중보건, 보건 경제학, 데이터 관리 등 다양한 전문 지식을 갖춘 임상의, 연구원, 과학자 등 많은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다학제적 영역으로, 디지털 헬스 기술에는 원격의료, 웨어러블 기기, 증강현실, 가상현실 등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과 서비스가 모두 포함됩니다. 일반적으로 디지털 헬스는 의료 시스템을 상호 연결하여 계산 기술, 스마트 기기, 계산 분석 기술, 커뮤니케이션 미디어의 사용을 개선하여 의료 전문가와 환자가 질병과 건강 위험을 관리하고 건강과 웰빙을 증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디지털 헬스 플랫폼은 신속하고 저렴한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지만, 비평가들은 개인 건강 데이터의 잠재적인 프라이버시 침해와 디지털 헬스가 사회적 다수와 소수 그룹 간의 건강과 디지털 격차를 증가시켜 디지털 헬스 시스템 사용에 대한 불신과 주저로 이어질 수 있는 역할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4.
ADHD 대표이미지
ADHD

2024.03.25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注意力缺乏過剩行動障碍), 줄여서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등을 특징으로 보이는 신경계 발달장애의 일종이다. ADHD를 앓는 사람은 성장기부터 부주의함으로 인해 학업이나 작업 수행 등에 여러 문제를 보이며, 흔히 가만히 있지 못하거나 기다리지 못하는 등 충동성과 과잉행동을 보인다. 1970년대까지 소아기에 발병해 청소년기까지만 지속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이후 연구에 의해 밝혀진 바 성인기까지 지속되는 경우도 많은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조기에 발견할수록 성인기까지의 증상 지속을 근본적으로 개선할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된다. 또한 성인 ADHD는 우울장애, 불안장애 등 유사한 증상이 많아 오진이 잦은 다른 질환들과 세밀한 구분이 필요하다. 현대에는 전두엽의 발달 문제와 도파민, 노르에피네프린 등의 신경전달물질에 관한 기능 저하가 일차적 원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이들을 활성화시키는 중추신경계 각성제가 주로 치료에 사용되고 있다.

9.
엣지 컴퓨팅 대표이미지
엣지 컴퓨팅

2024.02.01

에지 컴퓨팅(edge computing)은 응답 시간을 개선하고 대역폭을 절약하기 위해 필요한 곳에 연산과 데이터 스토리지를 도입하는 분산 컴퓨팅 패러다임의 하나이다. 네트워크 에지상의 IoT 장치의 증가는 연산하기에 상당한 양의 데이터가 만들어져 데이터 센터에 전달되어 네트워크 대역 요구 사항을 한계치에 다다르게 만든다. 네트워크 기술의 개선에도 데이터 센터는 수많은 애플리케이션에 중요한 요건이 되는 수용할만한 전송 속도와 응답 시간을 보장하지 못한다.[2] 더 나아가 에지 장치들은 클라우드로부터 오는 데이터를 꾸준히 소비하며 이로 인해 기업들은 콘텐츠 전송 네트워크를 만들어 데이터 및 서비스 프로비저닝을 분산화할 수밖에 없게 만든다. 이처럼 에지 컴퓨팅의 목적은 연산을 데이터 센터로부터 떠나 네트워크 에지 방향으로 옮김으로써, 스마트 오브젝트, 휴대전화, 네트워크 게이트웨이를 이용하여 작업을 수행하고 클라우드를 거쳐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서비스를 에지로 이동시켜 콘텐츠 캐시, 서비스 딜리버리, 스토리지 및 IoT 관리를 제공할 수 있게 되며 이로써 더 나은 응답 시간과 전송 속도를 가능케 한다. 이와 동시에 각기 다른 네트워크 노드의 로직을 분산시킴으로써 보안 등 새로운 문제들이 생겨났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