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cienceON TREND 최신 과학기술 트렌드와 토픽에 대한 ScienceON 연관 콘텐츠 및 내외부 지식인프라 콘텐츠를 한 번에 볼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목록

자율주행 대표이미지

키워드 정의키워드 정의* Wikipedia, Google에서 수집한 이슈 키워드 정의 정보입니다.

무인자동차(無人自動車, 영어: self-driving car, autonomous vehicle, AV, driverless car, robo-car) 또는 자율주행차는 운전자의 조작 없이 스스로 주행할 수 있는 자동차이다. 무인자동차는 레이더, LIDAR (light detection and ranging), GPS, 카메라로 주위의 환경을 인식하여 목적지를 지정하는 것만으로 자율적으로 주행한다. 이미 실용화되고 있는 무인자동차로는 이스라엘 군에서 운용되는, 미리 설정된 경로를 순찰하는 무인 차량과 국외 광산이나 건설 현장 등에서 운용되고 있는 덤프 트럭 등의 무인 운행 시스템 등이 있다.

출처 : https://ko.wikipedia.org/wiki/무인 자동차

워드 클라우드워드 클라우드* ScienceON 논문 데이터에서 추출한 관련 키워드 클라우드입니다.

요약정보요약정보* 웹에서 수집한 요약 정보입니다.

자율주행 기술 레벨의 6단계

레벨0 : 운전자가 모든 판단을 하고 주행에 관련된 물리적인 행동을 한다. 레벨1 : 차량이 가속/감속 조작을 담당하며 운전자는 조향을 담당한다. 레벨2 :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으로 차로유지기능은 있지만 운전자가 핸들을 잡아야 한다. 2021년 현재 도로에는 2단계 자율주행에 해당하는 스마트크루즈컨트롤과 차선유지보조 기능이 들어간 자동차들이 돌아다니고 있다. 운전대를 잡지 않으면 경고음이 울리며 수동으로 전환된다. 레벨3 : 운전의 주체가 사람에게서 컴퓨터로 바뀐다. 제한된 구간에서 운전자와 자율주행시스템(ADS) 사이에 제어권 전환이 수시로 이뤄진다. 레벨4 : 완전한 자율주행차. 위험할 때는 사람이 수동 조작해야 한다. 주행 중 운전자가 잠을 자거나 자리를 뜰 수 있는 수준이다. 2020년 기준으로, 해외에서도 완전자율주행 단계인 레벨4 이후의 보험 문제에 대해서는 아직 논의가 이어지고 있다. 2017년 SK텔레콤이 4단계 자율주행차 시범 운행을 시작했다. 2018년 2월 2일, 현대자동차가 평창동계올림픽 개최를 앞두고 5G 네트워크 기술이 담겨진 4단계(미국 자동차공학회 기준) 수준의 자율주행차를 선보였다. 서울~평창 간 약 190km 고속도로 자율주행 시연을 성공적으로 끝마쳤다. 고속도로 톨게이트를 무난히 통과하는 기술을 최초로 선보였다. 수소전기차로 된 자율주행차는 세계 최초의 시연이다. 레벨5 : 위험 상황에서조차 사람의 개입이 필요 없다.

출처 : https://ko.wikipedia.org/wiki/무인 자동차

웹 뉴스웹 뉴스* 구글 뉴스에서 검색한 관련 뉴스입니다.

오피니언오피니언* 구글 뉴스에서 자동으로 추출한 전문가들의 오피니언으로 적합하지 않은 정보가 있을 수 있습니다.

1. 조성환 현대모비스 사장
(GMT)2023-01-06 01:00:00

단편적인 부품이 아니라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된 통합 플랫폼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 플랫폼은 국제 표준을 만족하는 소프트웨어와 용도에 최적화되면서 동시에 성능과 원가 경쟁력을 갖춘 반도체를 기반으로 구성된다

출처 : [CES 2023] 자율차 제자리회전·평행주행…모비스의 모빌리티 플랫폼 미래 - 연합뉴스
2. 김영광 현대모비스 사업전략실장
(GMT)2023-01-06 01:00:00

자율주행 레벨3 시장 선점 전략의 일환으로 퀄컴과 협업한 것

이를 위해 다른 글로벌 모빌리티 회사들과도 마케팅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출처 : [CES 2023] 자율차 제자리회전·평행주행…모비스의 모빌리티 플랫폼 미래 - 연합뉴스
3. 한국자동차연구원(한자연)
(GMT)2023-01-05 21:00:00

CES에서 일반 가전, 메타버스, 헬스케어, 로보틱스뿐 아니라 모빌리티 분야가 부각되고 있다

출처 : [CES 2023] 다시 떠오른 모빌리티…
4. 한자연
(GMT)2023-01-05 21:00:00

IT·SW(소프트웨어) 기업과 완성차 기업 간의 구체적인 협력 사례가 제시된 것도 이번 CES의 특징

소니혼다모빌리티는 미래차 부품 사업을 추진하는 IT기업과 고객 경험 차별화를 목표로 하는 완성차 기업의 현 상황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시

출처 : [CES 2023] 다시 떠오른 모빌리티…
5. 장병현 인천경제청 기획조정본부장
(GMT)2023-01-06 02:15:10

스마트시티 리빙랩은 포용적 스마트시티 추진의 핵심이며 사람 중심 스마트시티 구현을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

인천경제청은 이를 통해 시민·민간·공공 파트너십을 통한 혁신적인 스마트시티 서비스 도입과 스마트시티 스타트업들의 혁신 생태계 조성에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

출처 : 인천경제청, 자율주행 로봇배송 실증 '시즌2' 완료 - 스마트시티투데이
6. 심현철 교수
(GMT)2023-01-05 08:49:00

고속자율주행 기술은 우리나라 환경에서 장거리 이동 시 가장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기술이며 고속철도나 도심 항공같이 막대한 인프라 구축 비용이 소요되지 않고 기상 조건의 영향도 크게 받지 않는 등 장점이 매우 많다

출처 : KAIST, CES 2023 자율주행차 레이싱에 '아시아 유일' 참가 - 대전일보
7. 현영진 대표
(GMT)2023-01-06 01:01:37

에스유엠은 다년간의 한국형 자율주행 핵심 개발자들과 차량제작기술 및 서비스 사업 핵심 인력을 보유한 스타트업 기업

이번에 선보이는 강릉시 관광형 자율주행 서비스는 강릉의 시민. 관광객에게 상용화 단계의 자율주행 자동차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2026년 ITS 세계총회의 성공개최와 강릉의 스마트 관광도시, 미래 모빌리티 선도도시 조성에 강릉시와 함께하겠다

출처 : 에스유엠, 강릉시 관광형 자율주행차 서비스 운행 '시승 행사' 개최 - 아이티비즈

논문논문* ScienceON에서 제공하는 관련 논문입니다.
더보기

[국내논문] 자율협력주행을 위한 V2X 보안통신의 신뢰성 검증 (Reliability Verification of Secured V2X Communication for Cooperative Automated Driving)

정한균 (전자부품연구원 모빌리티플랫폼 연구센터) , 임기택 (전자부품연구원 모빌리티플랫폼 연구센터) , 신대교 (전자부품연구원 모빌리티플랫폼 연구센터) , 윤상훈 (전자부품연구원 모빌리티플랫폼 연구센터) , 진성근 (전자부품연구원 모빌리티플랫폼 연구센터) , 장수현 (전자부품연구원 모빌리티플랫폼 연구센터) , 곽재민 (목포해양대학교 항해정보시스템학부)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2 no.5 = no.92 ,pp. 391 - 399 , 2018 , 1226-9026 , 한국항행학회

[국내논문] SLAM을 이용한 카메라 기반의 실내 배송용 자율주행 차량 구현 (Implementation of Camera-Based Autonomous Driving Vehicle for Indoor Delivery using SLAM)

김유중 (상명대학교 휴먼지능로봇공학과) , 강준우 (상명대학교 휴먼지능로봇공학과) , 윤정빈 (상명대학교 휴먼지능로봇공학과) , 이유빈 (상명대학교 휴먼지능로봇공학과) , 백수황 (상명대학교 휴먼지능로봇공학과)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7 no.4 ,pp. 687 - 694 , 2022 , 1975-8170 , 한국전자통신학회

[국내논문] SLAM 기술을 이용한 자율주행 경로 안내 로봇 개발 (Development of autonomous driving route guidance robot using SLAM technology)

승상준 (경운대학교 힝공소프트웨어공과) , 이지환 (경운대학교 힝공소프트웨어공과) , 조민제 (경운대학교 힝공소프트웨어공과) , 신춘호 (경운대학교 힝공소프트웨어공과) , 김도연 (경운대학교 힝공소프트웨어공과) , 박양우 (경운대학교 힝공소프트웨어공과)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21년도 제63차 동계학술대회논문집 29권1호 2021 Jan. 20 ,pp. 153 - 154 , 2021 ,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특허특허* ScienceON에서 제공하는 관련 특허입니다.
더보기

[한국특허] 여분의 초음파 RADAR를 구비한 자율 주행 차량 (AUTONOMOUS DRIVING VEHICLES WITH REDUNDANT ULTRASONIC RADAR)

한국(KO) | 등록 | 출원인 : 바이두 유에스에이 엘엘씨; | 출원번호 : 10-2019-0020873 ( 2019-02-22 ) | 공개번호 : 10-2020-0011344 (2020-02-03) | 등록번호 : 10-2223270-0000 (2021-02-26) | IPC : B60W-030/095; B60W-030/14; B60W-030/18; B60W-040/02; G01S-015/93; G01S-017/89; G05D-001/00; G05D-001/02 | 법적상태 : 등록

[한국특허] V2X 통신을 이용한 차량의 자율주행 시스템 및 그 방법 (SYSTEM AND METHOD FOR CONTROLLING AUTONOMOUS DRIVING OF VEHICLE USING V2X COMMUNICATION)

한국(KO) | 공개 | 출원인 : 현대자동차주식회사;기아 주식회사; | 출원번호 : 10-2019-0168745 ( 2019-12-17 ) | 공개번호 : 10-2021-0077280 (2021-06-25) | IPC : B60W-030/10; B60W-030/14; B60W-030/18; B60W-040/02; B60W-050/00 | 법적상태 : 공개

[한국특허] WAVE/C-V2X 이중의 활동적 기술을 이용한 자율주행 시스템 (WAVE/C-V2X AUTONOMOUS DRIVING STSTEM USING DUAL ACTIVE TECHNOLOGY)

한국(KO) | 공개 | 출원인 : 주식회사 켐트로닉스; | 출원번호 : 10-2020-0039854 ( 2020-04-01 ) | 공개번호 : 10-2021-0122553 (2021-10-12) | IPC : H04W-004/46; B60W-060/00; H04L-029/06; H04L-029/08; H04W-004/14; H04W-088/06 | 법적상태 : 포기

보고서보고서* ScienceON에서 제공하는 관련 보고서입니다.
더보기

COMPAS 특허 분석특허 분석* KISTI COMPAS에서 제공하는 특허 분석 정보입니다.

특허 분석 정보(COMPAS) 사진

TOD 제품 분석제품 분석* KISTI TOD에서 제공하는 제품 분석 정보입니다.

제품 분석 정보(TOD) 사진

외부자료외부자료* 외부 보고서, 동향, 분석자료입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