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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대표이미지

키워드 정의키워드 정의* Wikipedia, Google에서 수집한 이슈 키워드 정의 정보입니다.

전기자동차(電氣自動車, 영어: electric car, battery electric car, all-electric car) 또는 줄여서 전기차(電氣車)는 전기를 동력원으로 삼아 운행하는 자동차를 일컫는다. 전기 자동차는 내연기관 대신 전기 모터를 사용해 운동 에너지를 얻는다.

출처 : https://ko.wikipedia.org/wiki/%EC%A0%84%EA%B8%B0%EC%B0%A8

워드 클라우드워드 클라우드* ScienceON에서 논문 데이터에서 추출한 관련 키워드 클라우드입니다.

관심도 변화관심도 변화

시간 흐름에 따른 관심도 변화

수치는 특정 지역 및 기간을 기준으로 차트에서 가장 높은 지점 대비 검색 관심도를 나타냅니다.
값은 검색 빈도가 가장 높은 검색어의 경우 100, 검색 빈도가 그 절반 정도인 검색어의 경우 50, 해당 검색어에 대한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 0으로 나타납니다.

대한민국 / 지난 12개월

요약정보요약정보* 웹에서 수집한 요약 정보입니다.

전기차 종류

< ​EV(Electric Vehicle) : 순수 전기자동차 > 순수 전기​자동차(EV)는 화석연료(가솔린·디젤)엔진 없이 배터리를 통한 전기에너지만을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전기자동차입니다. 충전된 전기에너지만으로 구동돼, 이산화탄소 등 배출가스가 전혀 발생하지 않습니다. 또한, 내연기관이 필요 없고 전기모터만 장착하면 되기 때문에 자동차 구조를 단순화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앞쪽의 엔진룸이 없어도 되니 그 공간을 활용해 기존 상식과는 다른 다양한 디자인의 자동차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또, 기존 자동차와 다른 점이 하나 더 있는데, 바로 소리가 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전기자동차를 처음 운전해보면 '부릉부릉'하는 엔진 소리가 없어서 시동이 걸렸는지, 차가 지나가고 있는지도 모르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때문에 전기자동차 제조사들은 일부러 엔진 소리가 나도록 효과음을 넣기도 합니다. < PHEV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PHEV)는 내연기관과 전기모터를 함께 사용하며, 배터리는 외부전원(Plug)으로 충전할 수 있도록 한 전기자동차 형태입니다. 전기 콘센트에 플러그를 꽂아 전기로 주행하다가 충전한 전기가 모두 소모되면 화석연료 엔진으로 움직이는데, 통상 40~50km의 거리를 전기로 주행할 수 있습니다. 내연기관을 써야 한다는 점에서 탄소 제로의 대안은 아니지만, 화석연료 자동차에서 EV로 가는 중간 단계로 인식됩니다. 아직 EV의 주행거리 한계가 있는 만큼, 그 단점을 보완하면서 연비를 늘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HEV (Hybrid Electric Vehicle) : 하이브리드 자동차 > 하이브리드 자동차(HEV)는 현재 우리가 가장 쉽게 알고, 접할 수 있는 형태로 도요타의 '프리우스'가 대표적인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입니다. 화석연료 엔진과 전기모터를 함께 사용하는 것은 PHEV와 동일하지만, 배터리를 따로 충전하지 않는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정상 주행할 때에는 엔진을 주로 사용하고, 시동을 걸 때나 고속 주행 등 더 큰 출력이 필요할 때에는 전기모터를 보조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그러나 최근 발표된 미국의 ZEV(Zero Emission Vehicle) 규제 계획에 따르면, 미국은 2018년부터 HEV를 전기자동차 기준에서 제외할 예정입니다. ZEV는 '제조사는 연간 판매량 대비 일정 비율만큼 전기자동차를 판매해야 한다'는 규제인데, HEV는 그 대상에서 제외된다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시장에서는 친환경 자동차의 대세가 HEV에서 PHEV, EV로 넘어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출처 : https://www.samsungsdi.co.kr/column/all/detail/18.html

연구자연구자* 관련 논문 수가 많은 발명자입니다.

  • 이병국 Byoung-Kuk, Lee 성균관대학교

    PCS for Fuel Cell, Electric vehicles, Grid-connected inverter, IPT(Inductive Power Transfer), Interleaved Boost Converter, PEM Fuel Cell, PHEVs, Wireless power transfer, Battery charge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 김도현 Kim, Do-Hyun 국민대학교

    CAN, Fuel Cell Hybrid Electric Vehicles, Fuzzy Logic Control, Mobile Robot, Obstacle Avoidance, Tracking, CAN(Controller Area Network), FCHEV(Fuel Cell Hybrid Electric Vehicle), Nonlinear Systems, Relative Degree

  • 홍순찬 Hong, Soon-Chan 단국대학교

    Charger, UPS(Uninterruptible Power Supply), Acoustic Noise Reduction, Bidirectional Converter, Current Control, Current unbalance, EDLC, EVs(Electric Vehicles), implementation, inverters

웹 뉴스웹 뉴스* 구글 뉴스에서 검색한 관련 뉴스입니다.

오피니언오피니언* 구글 뉴스에서 자동으로 추출한 전문가들의 오피니언으로 적합하지 않은 정보가 있을 수 있습니다.

1. 립트 대표
(GMT)2024-02-26 08:00:00

전기차 시대 충전·결제 인프라의 사이버보안 위험성은 차량 보안의 위험 위에 에너지 및 금융 시장 보안 위험까지 더해진 합으로 봐야 한다

본 사업을 통해 아우토크립트의 PnC 및 V2G(Vehicle-to-Grid) 보안 솔루션과 보안 검증 기술의 가치를 제고하고, 독일 등 유럽 지역에서 시장 지배력을 한층 높일 수 있는 기회로 삼겠다

출처 : 아우토크립트, BMW와 독일 바이에른주 차세대 전기차 연구개발사업 참여 - 전자신문
2. D본부장 사장
(GMT)2024-03-18 07:00:00

개발된 소방기술 성과물들이 단순 기술개발에 그치지 않고, 소방∙건축 관련 법제화까지 추진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협력이 고객으로 하여금 전기차를 보다 더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출처 : 현대차, 전기차 화재 대비한 첨단 소방기술 연구 - 포춘코리아
3. 현대위아 관계자
(GMT)2024-03-21 07:00:00

모빌리티 시장의 변화가 매우 빠르고 크게 다가오고 있다

새로운 시장에서도 우리나라를 대표할 수 있는 부품사이자 모빌리티 솔루션 회사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

출처 : 현대위아, 통합 열관리 시스템 개발…전기차 부품 연구 속도낸다 - 한국경제
4. 차체
(GMT)2024-03-21 07:00:00

기능 통합하며 모듈·슬림화

전기차에 최적화한 모듈로 관련 부품 수를 크게 줄였고 모터룸의 공간 활용도 역시 극대화할 수 있었다

미래 모빌리티 시대에는 핵심 분야의 모듈화된 코어 부품 기술을 확보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졌다

전기차 시대를 맞아 전비(전력 소모량 대비 주행거리)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분야의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출처 : 현대위아, 통합 열관리 시스템 개발…전기차 부품 연구 속도낸다 - 한국경제
5. 이영준 현대차 남양연구소 전동화 구동시험 3팀장
(GMT)2024-03-31 07:00:00

1축은 모터와 인터버에 초점을 맞추고 2축은 여기에 감속기가 추가로 붙은 것에 대한 평가가 이뤄진다

4축은 말 그대로 실제 차량과 유사한 상황에서 시험이 이뤄지고, 이처럼 (축별로) 구분해 시험하는 이유는 동력계 개발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다

출처 : 현대차그룹 남양연구소…전기차 시대 어떤 연구할까 [르포] - 뉴시스
6. 이재욱 재료분석팀장
(GMT)2024-03-31 07:00:00

전기차 배터리는 소재 특성상 수분에 민감하다

드라이룸이라는 특수 환경에서 셀을 해체하고 분석을 진행해야 신뢰성 있는 분석 결과를 확보할 수 있다

출처 : 현대차그룹 남양연구소…전기차 시대 어떤 연구할까 [르포] - 뉴시스
7. 이강웅 상용연비운전성시험팀 책임연구원
(GMT)2024-03-31 07:00:00

시험실의 희소성과 기술력 때문에 수많은 기업과 정부 기관이 연구 및 비즈니스 협업을 위해 계속해서 환경풍동실을 방문하고 있다

출처 : 현대차그룹 남양연구소…전기차 시대 어떤 연구할까 [르포] - 뉴시스
8. 이강웅 상용연비운전성시험팀 책임연구원
(GMT)2024-03-31 07:00:00

이 곳에서 수소전기 상용차를 안전하게 시험하고 있지만 만일의 상황에 대비해 내부 시설에 크게 투자해 방폭 조치를 취했다

세계 여러 곳의 민관 관계자들이 이곳에서 친환경 상용차의 개발 과정에 대한 신뢰를 갖고 구매 의사를 타진하기도 했다

출처 : [르포] 세계적인 현대차·기아 전기차, 비결은 ‘한국 R&D’ - 시사저널e
9. 현대차그룹 관계자
(GMT)2024-03-31 07:00:00

전기차는 내연기관차 대비 시장 진입장벽이 낮아 중국차 업체들이 우후죽순 생겨나는 등 시장 경쟁이 달아오르고 있다

현대차·기아는 전기차 기술의 상향 평준화가 이뤄지는 상황에서 작은 차이로 더 큰 상품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R&D를 과감하게 수행 중

출처 : [르포] 세계적인 현대차·기아 전기차, 비결은 ‘한국 R&D’ - 시사저널e
10. 안병옥 한국환경공단 이사장
(GMT)2024-02-06 08:00:00

이번 ESS지원사업은 전기차 폐배터리 재사용 시장을 활성화해 재사용 촉진을 유도하기 위한 선도 적인 과제

앞으로도 폐배터리 재사용 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연구사업 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

출처 : 한국환경공단, 전기차 폐배터리 실증연구 지원 추진 - 에너지신문

논문논문* ScienceON에서 제공하는 관련 논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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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수소전기차 사용소재의 수소취성 안전성에 관한 고찰 (A Study on the Safety of Hydrogen Embrittlement of Materials Used for Hydrogen Electric Vehicles)

전현진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 정원종 (한국과학기술원 원자력및양자공학과) , 조성구 ((주)리디자인엑스) , 이호식 (테너지) , 이현우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 조성우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 강일호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 김남용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 류호진 (한국과학기술원 원자력및양자공학과)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33 no.6 ,pp. 761 - 768 , 2022 , 1738-7264 , 한국수소및신에너지학회

[국내논문] 전기자동차 배터리 하우징용 열전도성 고분자 복합재료 (Thermally Conductive Polymer Composites for Electric Vehicle Battery Housing)

윤여성 (한국자동차연구원) , 장민혁 (한밭대학교 화학생명공학부) , 문동준 (한국자동차연구원) , 장은진 (한국자동차연구원) , 오미혜 (한국자동차연구원) , 박주일 (한밭대학교 화학생명공학부)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3 no.4 ,pp. 331 - 337 , 2022 , 2233-4890 , 한국융합학회

특허특허* ScienceON에서 제공하는 관련 특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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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특허] 전기차 충전기능이 탑재된 충전차량 (VEHICLES WITH ELECTRIC VEHICLE CHARGING FUNCTION)

한국(KO) | 등록 | 출원인 : 조길봉; | 출원번호 : 10-2020-0093792 ( 2020-07-28 ) | 등록번호 : 10-2264206-0000 (2021-06-07) | IPC : B60L-008/00; B60K-016/00; B60L-050/10; B60L-050/53; B60L-053/10; B60L-053/31 | 법적상태 : 등록

[한국특허] 전기차 배터리 운송용기 (Container for transporting a battery of electric vehicles)

한국(KO) | 등록 | 출원인 : 현대글로비스 주식회사;엔피씨(주); | 출원번호 : 10-2020-0098541 ( 2020-08-06 ) | 등록번호 : 10-2201715-0000 (2021-01-06) | IPC : B65D-085/68; B65D-019/00; B65D-019/44; B65D-071/02 | 법적상태 : 등록

[한국특허] 자율주행 전기자동차의 신호를 인식하여 배터리를 자동으로 충전하는 방법 및 전기차 충전 단말 (METHOD AND ELECTRIC VEHICLE CHARGING APPARATUS FOR AUTOMATICALLY CHARGING THE BATTERY BY RECOGNIZING SIGNALS FROM SELF-DRIVING ELECTRIC VEHICLES)

한국(KO) | 등록 | 출원인 : (주)블루네트웍스;노순용; | 출원번호 : 10-2021-0068679 ( 2021-05-27 ) | 공개번호 : 10-2022-0161606 (2022-12-07) | 등록번호 : 10-2569010-0000 (2023-08-16) | IPC : B60L-053/35; B60L-053/12; B60L-053/16; B60L-053/30; B60L-053/66; B60L-058/12; B60W-060/00 | 법적상태 : 등록

보고서보고서* ScienceON에서 제공하는 관련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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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AS 핵심 경쟁자 탐색핵심 경쟁자 탐색* KISTI COMPAS에서 제공하는 핵심 경쟁자 분석 정보입니다.

특허 분석 정보에서 검색식 (ipc:(B60L*)) AND pd:[2019-05-07 TO 2024-05-07] 으로 분석한 결과입니다.

COMPAS 특허 분석특허 분석* KISTI COMPAS에서 제공하는 특허 분석 정보입니다.

특허 분석 정보(COMPAS) 사진

TOD 제품 분석제품 분석* KISTI TOD에서 제공하는 제품 분석 정보입니다.

제품 분석 정보(TOD) 사진

DataONDataON* KISTI DataON에서 제공하는 연구 데이터셋, API 입니다.
DataON

  • 데이터셋데이터셋
  • 2024
  • 해외
Replication Data for: Carbon Policy and the Emissions Implications of Electric Vehicles
  • 데이터 제공처 : HARVARD Dataverse
  • 생성자 : Gillingham, Kenneth; Ovaere, Marten; Weber, Stephanie
  • doi : 10.7910/DVN/ANQY13
  • Data, Stata code, and outp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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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데이터셋데이터셋
  • 2023
  • 해외
The impact of electric / hybrid vehicles and bicycles on pedestrians who are blind or have low vision
  • 데이터 제공처 : ARDC
  • 라이센스 : CC-BY-NC-ND
  • doi : https://doi.org/10.26180/23365142.v4
  • The research study titled, “The impact of electric/hybrid vehicles and bicycles on pedestrians who are blind or have low vision” was commissioned by Vision Australia. This study was designed to gain a better understanding of the road safety experiences of people who are blind or have low vision. In particular, it aimed to specifically examine the challenges experienced by pedestrians who are vision impaired when navigating electric/hybrid vehicles as well as bicycles during their everyday tra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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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데이터포털공공데이터포털* 공공데이터 포털에서 제공하는 데이터셋, API 입니다.
공공데이터포털

  • 파일데이터파일데이터
  • CSV
  • 산업고용
  • 공공기관
한국산업기술시험원_전기차부품시험데이터
  • 제공기관 : 한국산업기술시험원
  • 수정일 : 2024-04-12
  • 조회수 : 12
  • 다운로드 : 22
  • 전기차 부품 신뢰성 시험이란?
    이전부터 자동차에 활용되는 전장품의 경우 개별 부품의 품질 확보를 위해 많은 완성차 제조업체들이 자체적인 규격과 인증 시스템을 갖추고 사실상 표준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규격과 인증은 1차, 2차, 3차 협력사 등 풀뿌리와 같은 구조의 수직적 밸류체인으로 구성되어 있는 개별 제조업체의 품질 관리 체계의 일부로, 제품의 안정성과 성능을 보장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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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PIAPI
  • XML
  • 문화관광
  • 공공기관
한국문화정보원_전국 관광지 주변 전기차충전소 정보
  • 제공기관 : 한국문화정보원
  • 수정일 : 2023-11-09
  • 조회수 : 75
  • 오랜만에 식구들과 남부 지방의 관광지 여행을 하려 합니다. 최근에 구매한 전기 자동차를 타고 고속도로를 달립니다. 처음 목적지인 서산시 천수만 간척지 흑두루미 중간 기착지에 도착 후 조용한 생태 관람을 하며 즐겁게 시간을 보내고, 다음 목적지로 출발하려는데, 뭔가 좀 이상해서 보니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충전이 필요하네요. 이런 경우 전국 관광지 주변의 전기 충전소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관광지 근처 전기 충전소에서 충전 후 다음 목적지로 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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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환경기상
  • 공공기관
한국환경공단_연도별 전기차 충전소 전력 충전량
  • 제공기관 : 한국환경공단
  • 수정일 : 2024-03-15
  • 조회수 : 1
  • 다운로드 : 1
  • 한국환경공단_연도별 전기차 충전소 전력 충전량 자료입니다.
    시도, 시군구별 자료입니다.
    2016년~2023년까지의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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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PIAPI
  • XML
  • 공공행정
  • 공공기관
한국전력공사_전기차 충전소 운영정보
  • 제공기관 : 한국전력공사
  • 수정일 : 2023-02-01
  • 조회수 : 30976
  • 전기차 충전소명 및 주소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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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환경기상
  • 공공기관
한국환경공단_환경부 전기차 충전소 충전량(상세정보_분류포함)
  • 제공기관 : 한국환경공단
  • 수정일 : 2024-02-07
  • 조회수 : 0
  • 다운로드 : 0
  • 환경부 전기차 충전소 충전량(상세정보_분류포함)
    : 해당 데이터는 환경부 전기차 충전소 충전횟수, 충전량, 분류가 포함된 데이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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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환경기상
  • 공공기관
한국환경공단_환경부 전기차 충전기 충전량(상세정보)
  • 제공기관 : 한국환경공단
  • 수정일 : 2024-02-07
  • 조회수 : 0
  • 다운로드 : 0
  • 환경부 전기차 충전소 충전량(상세정보)
    : 해당 데이터는 2023.10월 ~ 2024.1월 환경부 전기차 충전소 충전횟수, 충전량에 대한 데이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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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환경기상
  • 공공기관
한국환경공단_전기차 충전소 위치 및 운영정보(충전소 ID 포함)
  • 제공기관 : 한국환경공단
  • 수정일 : 2023-11-22
  • 조회수 : 1
  • 다운로드 : 0
  • 전기차 충전소 위치 및 운영정보(충전소 ID 포함)
    : 전국 전기차 충전소의 운영기관, 주소, 충전기 타입, 충전용량, 충전소 ID 등에 대한 데이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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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자료외부자료* 외부 보고서, 동향, 분석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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