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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보택시 대표이미지

키워드 정의키워드 정의* Wikipedia, Google에서 수집한 이슈 키워드 정의 정보입니다.

로보택시(robotaxi) 또는 로봇택시(robot taxi), 자율주행택시(self-driving taxi), 무인택시(driverless taxi)는 승차 공유 회사에서 운영하는 자율주행차(SAE 자동화 레벨 4 또는 5)이다. 일부 연구에서는 AMoD(Autonomous Mobility On Demand) 서비스에서 작동하는 로보택시가 대규모 자율주행차의 가장 빠르게 채택되는 응용 부문 중 하나이자 특히 도시 지역에서 주요 모빌리티 솔루션이 될 수 있다는 가설을 세웠다. 또한 교통안전, 교통 체증 및 주차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로보택시는 또한 도시 오염과 에너지 소비를 줄일 수 있다. 이러한 서비스는 전기자동차를 사용할 가능성이 높으며 대부분의 탑승에 대해 개인 소유 차량에 비해 더 적은 차량 크기와 범위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예상되는 차량 수의 감소는 내재 에너지의 감소를 의미한다. 그러나 빈 차량의 재분배를 위한 에너지 소비를 고려해야 한다. 로보택시는 인간 운전자의 필요성을 제거함으로써 운영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저렴한 교통 수단이 될 수 있으며 개인 자동차 소유와 달리 서비스형 모빌리티(TaaS)의 인기가 높아질 수 있다. 이러한 발전은 일자리 파괴와 운영자 책임과 관련된 새로운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2023년에는 일부 로보택시가 셀룰러 연결 끊김으로 인해 도로를 막아 정체를 초래하기도 했고, 긴급 차량에 제대로 양보하지 못한 경우도 있었다. 2023년 기준 로보택시와 관련된 사망자는 1명뿐이며, 2018년에는 우버 테스트 차량에 치인 보행자이다. 빠르면 2018년까지 로보택시가 광범위하고 빠르게 도입될 것이라는 예측은 아직 실현되지 않았다. 전 세계 도시에서 수많은 실험이 진행 중이며, 그 중 일부는 대중에게 공개되어 수익을 창출한다. 그러나 2021년 기준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이 정체된 것은 아닌지, 사회적 수용성, 사이버 보안, 비용 문제가 해결되었는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출처 : https://ko.wikipedia.org/wiki/%EB%A1%9C%EB%B3%B4%ED%83%9D%EC%8B%9C

워드 클라우드워드 클라우드* ScienceON 논문 데이터에서 추출한 관련 키워드 클라우드입니다.

관심도 변화관심도 변화

시간 흐름에 따른 관심도 변화

수치는 특정 지역 및 기간을 기준으로 차트에서 가장 높은 지점 대비 검색 관심도를 나타냅니다.
값은 검색 빈도가 가장 높은 검색어의 경우 100, 검색 빈도가 그 절반 정도인 검색어의 경우 50, 해당 검색어에 대한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 0으로 나타납니다.

대한민국 / 지난 12개월

요약정보요약정보* 웹에서 수집한 요약 정보입니다.

기술돋보기 | 로보택시

로보택시1 : 로보택시는 단순히 운전자를 대체하는게 아니라, 교통과 사회 시스템 전반을 바꿀 기술로 주목받고 있음 로보택시2 : 현재 개발중인 로보택시들은 자율주행 4단계 또는 5단계 기술을 적용하고 있으며, 이 기술은 사람이 전혀 개입하지 않고도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이동하는 걸 목표함 로보택시3 : 로보택시는 여러 기술이 결합되어 작동하며, AI는 도로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차량에 장착된 센서와 카메라, 라이다는 주변 상황을 감지함 로보택시4 : 본격적인 상용화 전, AI가 사고를 일으켰을 때 그 책임은 누구에게 있을지와 같은 윤리적, 법적인 문제들에 대한 논의도 중요하게 다룸 로보택시5 : 미국의 웨이모, 중국의 바이두같은 기업들이 자율주행차 실험과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출처 : https://blog.naver.com/techkibo/223610102367?photoView=1

연구자연구자* 관련 논문 수가 많은 발명자입니다.

  • 정준화 Jeong, Jun-Hwa 한국건설기술연구원

    Road Safety, 도로 안전, Road Lighting, Smart Road, 스마트도로, 자율주행, Variable Message Signs, curve sections, 곡선부, 첨단 운전자 지원시스템

  • 민경찬 Shin, Jae Kon 자동차안전연구원

    Autonomous vehicle, Evaluation scenarios, Safety evaluation process, 성능평가방법, 운전자보조장치, 자동비상제동장치, 자율주행 자동차, 평가 시나리오, Autonomous Vehicle, 안전 주행 영역

  • 진민수 Jin, Min-Su 한국건설기술연구원

    Road Safety Facilities, Smart Road, 도로안전시설, 스마트도로, 악천후, 자율주행, Adverse Weather, Road Safety, 도로 안전, 첨단 운전자 지원시스템

웹 뉴스웹 뉴스* 구글 뉴스에서 검색한 관련 뉴스입니다.

오피니언오피니언* 구글 뉴스에서 자동으로 추출한 전문가들의 오피니언으로 적합하지 않은 정보가 있을 수 있습니다.

1. 김기혁 SWM 대표
(GMT)2025-01-05 08:00:00

서울 강남 지역에서 쌓은 480테라바이트(TB) 규모의 운행 데이터를 인공지능(AI)에 학습시키는 식으로 자율주행 성능을 개선하고 있다. 이미 로보택시를 상용화한 구글 웨이모, 바이두 아폴로 등을 따라잡으려면 기업들의 기술 개발과 정부의 제도 완화가 반드시 필요하다

출처 : 3개월 새 7500㎞ 달린 서울 로보택시…"내비 안내 따라 차선 자율변경" - 한국경제
2. 사마카 코넬공대 교수
(GMT)2024-10-13 07:00:00

도로를 고속으로 달리는 큰 금속 덩어리이기 때문에 안전에 대한 우려가 크다 테슬라의 기술 활용 방식이 우리가 원하는 수준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지 확신하지 못하고 있다.

출처 : 로보택시: 일론 머스크가 공개한 테슬라 로보택시 '사이버캡'은? - BBC.com
3. 에드먼드 인사이트의 체시카 책임자
(GMT)2024-10-13 07:00:00

머스크는 우리를 시간으로부터 해방시키고 안전을 향상해줄 수 있는 이상적 교통수단의 미래를 환상적으로 그려냈다 실용적인 관점에서 이를 어떻게 달성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많은 의문이 남아 있다.

출처 : 로보택시: 일론 머스크가 공개한 테슬라 로보택시 '사이버캡'은? - BBC.com
4. 구글의 자율주행자동차 자회사 웨이모
(GMT)2024-12-17 08:00:00

도쿄에서의 자율주행 테스트는 현지 협력사, 정부 관계자, 커뮤니티 그룹과 협력해 새로운 환경을 이해하는 기회가 될 것 웨이모가 어떻게 도쿄 주민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도쿄 교통 생태계의 유익한 일부가 될 수 있는지 배울 것

출처 : 구글 웨이모 로보택시 도쿄서 달린다…"첫 해외 진출" - 연합뉴스
5. 모건스탠리의 아담 조나스
(GMT)2024-10-11 07:00:00

테슬라가 자율주행 차량 공유 서비스와 관련해 완전한 자율주행 애플리케이션(앱) 기반 사이버캡과 ‘감독형’ 자율주행 및 FSD 차량 공유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중의 접근 방식을 제시할 것

출처 : 드디어 베일벗는 테슬라 로보택시…시장 관심 집중 - 블로터
6. 도이체방크의 에디슨 유 애널리스트
(GMT)2024-10-11 07:00:00

테슬라가 내년에 생산을 개시할 예정인 새로운 저가형 차량(모델2 또는 더 저렴하고 작은 모델3 변형)을 공개할 것

출처 : 드디어 베일벗는 테슬라 로보택시…시장 관심 집중 - 블로터
8. 국토교통부 관계자
(GMT)2024-10-05 07:00:00

기존 계획과 달리, 시범 서비스를 하겠다는 기업의 기술수준이 너무 낮아 사업 자체에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 낮은 점수를 받았다.

출처 : "미·중 로보택시, 모범택시만큼 안전"…규제에 막힌 K자율주행 [넥스트 빅씽, 자율주행] - 중앙일보
9. 노제경 마스오토 부사장
(GMT)2024-10-05 07:00:00

현재 기술로는 고속도로에서만 화물차가 자율주행으로 운행하지만, 앞으로 모든 구간을 자율주행으로 달리는 게 목표

출처 : "미·중 로보택시, 모범택시만큼 안전"…규제에 막힌 K자율주행 [넥스트 빅씽, 자율주행] - 중앙일보
10. 유민상 오토노머스에이투지 상무
(GMT)2024-10-05 07:00:00

한국 법령상 (당분간) 대중교통과 물류사업 목적으로만 자율주행차량을 판매할 수 있기에, 국내 자율주행시장은 B2B(기업 간 거래) 중심으로 갈 수밖에 없다.

출처 : "미·중 로보택시, 모범택시만큼 안전"…규제에 막힌 K자율주행 [넥스트 빅씽, 자율주행] - 중앙일보
11. 머스크 CEO
(GMT)2024-10-09 07:00:00

테슬라가 자동차 제조업체가 아닌 인공지능(AI) 로봇 회사로 생각해야 한다. 사람은 눈과 생물학적 신경망으로 차를 운전한다. 카메라 센서로도 자율주행차를 운행하는데 문제가 없다.

출처 : 테슬라 로보택시 공개… 자율주행 선도 - 디지털타임스
12. CFRA리서치의 애널리스트 개릿 넬슨
(GMT)2024-10-09 07:00:00

수많은 기술적 장애물, 안전 테스트 및 규제 승인이 여전히 걸림돌이 되고 있다. 이것을 해결하는 데 몇 년이 걸릴 것

출처 : 테슬라 로보택시 공개… 자율주행 선도 - 디지털타임스

논문논문* ScienceON에서 제공하는 관련 논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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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가치기반수용모델 기반의 로보택시 사용자 수용성 분석 (Understanding User Acceptability Towards to Robo Taxi Based on Value Based Adoption Model)

김인수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모빌리티본부) , 장정아 (아주대학교 Tod 기반 도시 교통 연구센터) , 김정화 (경기대학교 스마트시티공학부 도시.교통공학전공)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22 no.1 ,pp. 291 - 310 , 2023 , 1738-0774 , 한국ITS학회

[국내논문] 로보택시 설계 요소 간 우선순위 분석 : AHP 방법론 적용을 중심으로 (Analysis of Priority in the Robotaxi Design Elements : Focusing on Application of AHP Methodology)

하주혜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UX트랙) , 정연비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UX트랙) , 최준호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UX트랙)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22 no.4 ,pp. 179 - 193 , 2023 , 1738-0774 , 한국ITS학회

특허특허* ScienceON에서 제공하는 관련 특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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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특허] 로보택시 이용자 인증 시스템 및 그 방법 (SYSTEM FOR AUTHENTICATING USER OF ROBOTAXIS AND METHOD THEREOF)

한국(KO) | 공개 | 출원인 : 현대자동차주식회사;기아 주식회사; | 출원번호 : 10-2020-0180240 ( 2020-12-21 ) | 공개번호 : 10-2022-0089526 (2022-06-28) | IPC : G07C-009/00; B60R-025/24; B60R-025/25; B60R-025/34; G06F-021/31 | 법적상태 : 공개

[한국특허] 로보택시의 주행모드 제어 장치 및 그 방법 (APPARATUS FOR CONTROLLING DRIVING MODE OF ROBOTAXI AND METHOD THEREOF)

한국(KO) | 공개 | 출원인 : 현대자동차주식회사;기아 주식회사; | 출원번호 : 10-2022-0021686 ( 2022-02-18 ) | 공개번호 : 10-2023-0124399 (2023-08-25) | IPC : B60W-060/00; B60W-030/182; B60W-050/00; G06Q-050/30 | 법적상태 : 공개

[한국특허] 자율주행 택시용 사용자 인터페이스 장치 (USER INTERFACE APPARATUS FOR AUTONOMOUS DRIVING TAXI)

한국(KO) | 등록 | 출원인 : 주식회사 경신; | 출원번호 : 10-2022-0139687 ( 2022-10-26 ) | 공개번호 : 10-2024-0059028 (2024-05-07) | 등록번호 : 10-2741472-0000 (2024-12-06) | IPC : B60K-035/00; B60W-050/00; B60W-060/00 | 법적상태 : 등록

보고서보고서* ScienceON에서 제공하는 관련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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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AS 핵심 경쟁자 탐색핵심 경쟁자 탐색* KISTI COMPAS에서 제공하는 핵심 경쟁자 분석 정보입니다.

특허 분석 정보에서 검색식 (ipc:(G06Q*)) AND pd:[2020-02-18 TO 2025-02-18] 으로 분석한 결과입니다.    COMPAS 분석결과 보기

외부자료외부자료* 외부 보고서, 동향, 분석자료입니다.

  • 2023년 로보택시 기술시장 동향 사진 2023년 로보택시 기술시장 동향

    중국 사례로 알아보는 로보택시 동향 | 미국과 중국의 로보택시 기업들의 동향 미국의 로보택시 기업 중에는 Waymo, Cruise, Aurora, 그리고 Argo AI가 주목을 ...

    출처 : https://brunch.co.kr/@drytree21/88

  • 미국 로보택시(Robotaxi) 시장 현황 사진 미국 로보택시(Robotaxi) 시장 현황

    Sep 20, 2021 ... ㅇ 로보택시(Robotaxi)는 e-hailing 서비스에서 택시로 운영되는 자율주행. 차량으로 운전자가 없고 승객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승차를.

    출처 : https://www.globalict.kr/upload_file/kms/202109/54664260490606340.pdf

  • 모빌리티 시장동향 - 테슬라도 참전한 로보택시 전쟁 - 기술 ... 사진 모빌리티 시장동향 - 테슬라도 참전한 로보택시 전쟁 - 기술 ...

    Nov 27, 2024 ... 일론 머스크는 차량이 소유가 아닌 공유 개념으로 전환될 것이라고 판단합니다. 현재 승용차는 일주일 동안 평균 10시간 정도 사용하지만, 자율주행 시대 ...

    출처 : https://www.fescaro.com/kr/resources/blog.php?bgu=view&idx=327&cate=2

  • 로보셔틀 및 자율주행 버스 기술 및 시장 동향을 분석한 보고서 사진 로보셔틀 및 자율주행 버스 기술 및 시장 동향을 분석한 보고서

    자율주행 기술 관점에서 자동차 산업과 로보택시 분야를 총체적으로 다루고 있는 ... 로보셔틀 및 자율주행 버스 기술 및 시장 동향을 분석하고 있는 본 보고서 ...

    출처 : https://www.idtechex.com/ko/reports/robotics-and-autonomy/99

  • 세계의 로보택시 시장 보고서(2024년) 사진 세계의 로보택시 시장 보고서(2024년)

    예측 기간 동안 예상되는 주요 동향으로는 센서 기술의 발전, 자율주행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 첨단 운송 서비스, 자율주행 및 무인 대체 운송, 제품 혁신 등이 있습니다.

    출처 : https://www.giikorea.co.kr/report/tbrc1527126-robotaxi-global-market-report.html

  • 2025년 스마트카 대중화 시작 사진 2025년 스마트카 대중화 시작 (2024-11-20)

    Part 1 자동차: 2025년 스마트카 대중화 시작 2007년 1월, Steve Jobs는 iPhone을 공개, 2007년 6월 iPhone 1세대 판매가 시작됐다. 대혼란기였다. 전문가 집단은 iPhone의 등장에 대해 다양한 정의와 평가를 제시했다. 그리고 2008년 7월 등장한 iPhone 2세대에는 App Store가 탑재됐다. 약 500개의 애플리케이션이 등록됐으며, Early Adopter들을 중심으로iPhone은 Handheld Personal Computer로 인지되기 시작했다. 2009년 6월 공개된 iPhone 3세대에는 65,000개의 앱이 등록됐으며, 10만명 이상의 개발자가 참여했고, 15억건의 다운로드 기록이 있었다. 2009년에 편의성 · 경제성 · 재미 라는 상품성을 정립한 스마트폰은 2010년부터 소비 확산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스마트카의 등장 및 성장 배경은 스마트폰과 유사하다. 2009년 3월, Elon Musk는 Model S를 최초 공개, 2012년 6월 판매를 시작했다. 초기에 Model S에 대한 시장의 이해는 언제나 ‘전기 자동차’라는 프레임 안에서만 전개됐다. 2019년 4월, Navigation on Autopilot (고속도로 자율주행 SW) 상용화 및 FSD Computer가 공개됐고, 역시나 Early Adopter들을 중심으로 Tesla는 Computer on Wheel로 인지되기 시작했다. 2024년 10월, Single FSD (Supervised v12.5.5) 및 Robotaxi 전용 모델인 Cyber Cab이 공개됐고, 실적 발표 컨퍼런스를 통해 FSD take rate (채택율)의 가파른 상승세가 확인됐다. 일맥상통하다. 2024년 상품성이 정립된 스마트카이다. 2025년부터 소비 확산 시작을 예상한다.

    출처 : https://finance.naver.com/research/industry_read.naver?nid=38705

  • 테슬라 로보택시 데이 후기 사진 테슬라 로보택시 데이 후기 (2024-10-14)

    [테슬라 로보택시 데이 후기] - 테슬라의 로보택시 데이에서 동사가 개발 중인 휴머노이드 옵티머스 실물이 대중에게 처음 공개. 실물 로봇의 걷기, 춤추기, 음료 서빙, 사람과의 대화 등 다양한 움직임을 선보임. 걷기 외 동작은 대부분 원격조작을 통해 수행된 것으로 추정. 그 외 영상을 통해서 향후 옵티머스의 가사 등 활용 예시도 공개 - 일론 머스크 CEO는 장기적으로 옵티머스 가격은 자동차보다 싼 로봇 가격 2~3만 달러 이하가 될 것이며, 배터리 및 AI 등 자동차 개발에 활용된 기술이 옵티머스에도 모두 적용되고 있다고 강조. 일론 머스크 CEO는 지난 7월 트위터에서 25년에 테슬라 내부 사용 위한 소량 생산 진입하고, 26년 외부 판매 목표를 제시. 현재 개발 수준 및 상용화 레벨을 고려하면 외부판매 스케줄은 다소 딜레이 될 수 있으나, 현재까지 공개된 휴머노이드 중 실용화 타임라인은 가장 앞서있다는 판단

    출처 : https://finance.naver.com/research/industry_read.naver?nid=38268

  • 테슬라, 원대한 비전과 빈약한 디테일 사진 테슬라, 원대한 비전과 빈약한 디테일 (2024-10-14)

    - We, Robot: 테슬라는 We, Robot 행사에서 Cybercab, Robovan, 차세대 Optimus를 공개 - Cybercab : 스티어링휠과 페달이 없는 2도어 2인승 쿠페 타입의 완전자율주행차. 양산 시점은 2027년 이전이 될것으로 예상되며 가격은 3만달러 이하로 책정될 전망. 다만, 일론 머스크 본인이 타임라인에 대해 ‘다소 낙관적’일수 있다고 코멘트 하였으며 확정 시한까지는 아닌 것으로 보임 - Robovan : 스티어링휠과 페달이 없는 자율주행차 컨셉으로 최대 20명의 사람이 탑승할 수 있는 밴 혹은 버스. 별도의 양산 시점에 대한 코멘트는 없었으나 사이버캡과 유사한 2027년 이전이 타겟이 될 것으로 추정됨. 밴, 버스, 화물차 등 다양한 형태로 전용이 가능한 PBV(Purpose Built Vehicle) 자율주행차 컨셉 모델 - 차세대 Optimus : 테슬라의 차세대 Optimus(아마도 Gen.2)가 이벤트 현장에서 음료 서빙, 춤추기, 대화 하기 등 다양한 기능을 선 보임. 테슬라는 인간과 로봇이 분리된 공간이 아닌 하나의 공간에서 상호 작용하는 시대가 올 것이며 장기적으로 대량 생산을 통해 2~3만 달러 수준까지 가격을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 - 원대한 비전과 부족한 디테일 : 테슬라의 로보택시 비전은 기존 플레이어들의 비전을 아득하게 뛰어 넘는 것. 종합하면, 스티어링휠과 페달이 없는 Lv. 5 자율주행을 지리적 제한과 라이다 없이 구현할 뿐 아니라 승용차, 버스, 상용차 영역을 모두 아우르며 이를 일반차보다 싼 3만달러 가격으로 양산하는 것. 현재 상용화된 기술은 Lv. 4 자율주행기술로 지리적인 제약 조건이 존재하며 라이다 등 다수의 복합 센서를 활용하기 때문에 코스트가 높음. 또한, 기술적인 차이로 인해 승용차 영역과 상용차 영역을 개발하는 플레이어들이 서로 개별적으로 존재. 테슬라가 제시한 비전의 기술적 장벽들이 너무 높기 때문에 실현 가능성에 대한 의구심이 더욱 증폭된 것으로 판단됨 - 다시 원점으로 : 테슬라의 당면 과제는 Cybercab의 양산이 아닌 Unsupervised FSD의 출시가 될 것. Unsupervised FSD는 Lv. 4 혹은 그에 근접한 자율주행기술로 볼 수 있음. 시장의 시각은 Lv.5 양산으로의 퀀텀 점프가 아닌 로보택시 테스트와 더불어 Supervised FSD의 Unsupervised FSD로의 기술 진화에 맞춰져 있다고 판단됨. 2025년부터 시작될 Unsupervised FSD에 대한 기술 공개가 더욱 중요한 시점으로 보임

    출처 : https://finance.naver.com/research/industry_read.naver?nid=38265

  • 테슬라 로보택시 공개 한달 앞으로 사진 테슬라 로보택시 공개 한달 앞으로 (2024-09-11)

    테슬라 로보택시 공개 ?2024년 10월 10일, LA 워너브라더스 스튜디오 ▶ 7월 언론을 통해 테슬라 로보택시 공개 일정이 10/10로 보도되었으며, 지난 3일에는 로보택시 공개 행사를 미국 캘리포니아주 LA 소재 ‘워너브라더스 스튜디오’에서 진행할 것이라고 보도 ▶ 테슬라가 로보택시를 영화 스튜디오에서 공개하는 이유는 실제 운행 조건과 동일하면서 예상치 못한 상황(교통체증 등)을 최소화한 환경 조성으로 시연 효과를 극대화하고 시장의 관심을 극대화하기 위한 것으로 판단 - 워너브라더스 스튜디오(약 430㎡) 내에는 가상 형태의 공간 이외에 미국 현지 건물, 집, 도로를 모사한 도심 형태의 공간이 조성

    출처 : https://finance.naver.com/research/industry_read.naver?nid=37990

  • Enter the Robotaxi Era 사진 Enter the Robotaxi Era (2024-08-27)

    특이점에 도달한 AI 기술 - 자율주행차 시대에 대한 기대 : 2015년 구글의 자율주행 공도(公道) 주행에 성공한 이후, 자율주행차의 시대가 곧 도래할 것이라는 기대감 형성. 하지만, 상용화 속도는 예상보다 느리게 전개됨. 고도화된 자율주행기술을 구현할 수 있는 HW/SW 기술과 축적된 데이터가 부재했기 때문 - 특이점에 도달한 AI 기술 : 최근 데이터 디바이스의 양적/질적 팽창과 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디바이스 간 연결성 확대로 AI 기술의 고도화가 진행됨. 인공 신경망 학습 방법의 부상과 트레이닝 알고리즘의 진화로 자율주행 데이터 축적 속도와 학습 속도 모두 눈부시게 향상되기 시작

    출처 : https://finance.naver.com/research/industry_read.naver?nid=37822

  • 영국, 자율주행차 상용화 입법 예고 등 법적 프레임워크 마련 사진 영국, 자율주행차 상용화 입법 예고 등 법적 프레임워크 마련 (2023-12-22)

    □ 영국 정부, 입법 의제 행사 개최하며 자율주행 법안 명시ㅇ 찰스 3세 국왕은 즉위 후 처음으로 의회 개회식에서 정부의 주요 법률 제정 계획을 발표하는 행사 ‘킹스 스피치: King’s Speech*’에서 연설 * 정부가 추진하는 영국의 대외 정책 방향과 계획 및 주요 법률안을 읽고 연설하는 것으로 이번에는 우크라이나 지지와 가자지구의 인도적 지원, 윤 대통령의 국빈 방문(11.20.∼23.) 등도 언급- 총선을 앞두고 리시 수낵 총리가 추진하는 경제・사회 전반의 정부 정책을 총망라한 가운데 자율주행차량과 같은 신흥산업의 안전한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새로운 법적 프레임워크 도입 내용 포함- △자율주행 운행 동안 발생하는 사고 책임은 ‘개인이 아닌 제조사의 몫’, △주행을 제외한 책임(보험 가입 유무, 차량 주행 적합 상태 유지 등)은 운전자・탑승자에게 부여, △안전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제조사는 형사처벌 가능 등이 핵심 내용ㅇ 영국은 세계에서 가장 포괄적인 자율주행차 법적 프레임워크를 마련해 안전하게 배치하고 운송혁명을 열며 첨단기술과 고성장 산업에서 글로벌 리더 입지를 공고한다는 방침 - 자율주행차량은 수백만 명의 사람들의 삶을 향상시키면서 교통을 더 안전하고, 더 편리하고, 더 접근하기 쉽게 만들 것이라고 설명- 교통사고의 88%가 현재 인간의 실수와 관련되어 있는 가운데, 자율주행 차량은 비용을 절감하고 부상과 사망을 줄일 수 있는 잠재력 내재- 자율주행차량을 이용해 학교・직장을 포함하여 보다 쉽게 다닐 수 있는 이동성을 보장하며 생산성 증대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 자율주행 분야의 거대한 성장 잠재력을 발산하여 2035년까지 영국에서 420억 파운드(약 68조 원) 규모의 시장을 창출하고 38,000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여 경제 성장을 견인한다는 목표□ 최근 미국은 샌프란시스코의 자율주행택시 ‘크루즈’ 운행 금지 등 안전을 강화ㅇ 샌프란시스코의 24시간 무인 자율주행차 로보택시 크루즈(자동차 회사 GM의 자율주행 자회사, 로보택시 브랜드) 운행이 승인(8.10.) 두 달만에 전면 금지(10.24.)- 2022년 6월 샌프란시스코 북서부 일부 지역에서 로보택시 운행(오후 10시~익일 오전 6시) 허가 후, 8월 10일에 하루 24시간 연중무휴 유료 운행 승인- 유료 운행 승인 후 야간 약 300대, 주간 약 100대 로보택시를 배치했으나 2주 만에 각종 사고 발생으로 운행 수를 절반으로 제한(야간 150대, 주간 50대), 10월 2일 사고 발생 후 전면 운행 금지 ※ 샌프란시스코 시내 한 교차로에서 한 여성이 크루즈 로보택시에 깔려 끌려가는 사고 발생(10.2), 당시 이 여성은 교차로에서 보행 신호가 바뀐 뒤 횡단보도를 건너던 중 사람이 운전하는 다른 뺑소니 차량에 치인 뒤, 그 충격으로 몸이 튕겨 나가 다가오던 크루즈에 깔려 6m 정도 끌려가는 중상을 입은 것으로 조사 - 자동차국은 성명을 통해 ‘크루즈 로보택시가 공공도로를 운행하기에 안전하지 않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하고 운행 중단 조치 ※ 자동차국은 운행을 승인할 당시 “공공 안전에 불합리한 위험이 있을 때는 즉시 운행 허가를 중단하거나 취소할 수 있다”는 조건에 따라 이를 이행한 것ㅇ 크루즈는 공식 블로그를 통해 로보택시에 탑재된 40개의 카메라와 센서를 통해 수집한 사고 정보를 추가로 공개- 이에 따르면, 로보택시는 보행자와의 충돌을 피하기 위해 빠르게 방향을 바꾸고 제동장치를 작동했지만 충돌을 피하지는 못한 것으로 파악- 앞서 지난 8월에는 빨간불을 켜고 달리던 소방차와 충돌하는 사고를 내면서 자동차국은 당시 크루즈에 운행 대수를 절반으로 줄이도록 요구- GM은 11월에 샌프란시스코 등에 투입할 예정이었던 자율주행차 ‘크루즈 오리진’의 생산도 일시 중단ㅇ 경쟁자 구글 알파벳의 웨이모는 샌프란시스코에서 약 250대의 로보택시를 운행 지속- 지난 8월 10일 크루즈와 함께 샌프란시스코 전 지역에서 유로 로보택시 운영을 허가 받으면서 경쟁을 예고했으나 크루즈의 일시적인 운행 중단으로 웨이모의 사업 지속 가능성도 관심

    출처 : https://www.kistep.re.kr/gpsTrendView.es?mid=a30200000000&list_no=3140

  • 테슬라, 슈퍼컴퓨터 ‘도조’ 가동, 향후 로보택시 등 가치 창출 기대 사진 테슬라, 슈퍼컴퓨터 ‘도조’ 가동, 향후 로보택시 등 가치 창출 기대 (2023-12-08)

    □ ‘도조(Dojo)’, 엔비디아 A100 GPU 대비 성능 4배…로보택시 등 가치 창출 기대ㅇ 도조는 자율주행(FSD: Full Self Driving) 시스템을 훈련시키기 위해 테슬라에서 직접 인하우스(In-house)로 만들어낸 슈퍼컴퓨터 ※ 무술을 훈련하는 곳을 의미하는 일본어 ‘도조(どうじょう/道場)’의 발음을 그대로 따온 것으로 인공지능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데이터를 트레이닝, 즉 훈련하는 곳이라는 의미 - 매년 이벤트를 개최하며 사업 구상과 전략을 공개하는 테슬라는 2021년 AI Day에서 도조에 대한 구상을 처음 소개- 도조의 핵심은 테슬라가 자체 설계한 AI 반도체 ‘D1’으로 테슬라의 자율주행 AI 학습・구동에 특화되어 성능과 효율을 극대화하는 중추 역할 담당- D1은 25개 칩이 모여 트레이닝 타일을 만들고 6개의 타일이 시스템 트레이를 구성, 2개 트레이가 도조 캐비넷(300개 칩)을 이루고 10개 캐비넷(총 3,000개칩)으로 이루어진 ExaPod 완성- 50만 개 노드를 동시에 처리하며 초당 36TB의 속도로 데이터 처리. 고성능 유지를 위해 전원공급 역시 개별 프로세서에 직접 공급하는 통합 구조- 초당 100경 번 연산이 가능한 1.1엑사플롭스(Exa Flops)급 성능을 갖춘 D1은 슈퍼컴퓨터 도조를 구동하며 테슬라 자율주행 AI의 두뇌 역할 ※ 1엑사플롭은 100경 회의 부동소수점 연산을 1초 안에 처리할 수 있는 성능ㅇ 테슬라의 내부 평가에 따르면 도조는 기존 엔비디아 GPU 기반의 자율주행 AI보다 최대 30배 이상 빠르며, AI 훈련 기간은 4분의 1 수준으로 단축(모건스탠리 자료) ※ 엔비디아 GPU는 범용 AI 칩으로 그 중 A100이 도조와 동급인 7나노로 생산되면서 비교 대상으로 거론- 부피가 작아 서버에 필요한 물리적 공간을 5분의 1까지 줄었고, 생산・운영 비용은 GPU 대비 6분의 1 수준. 테슬라는 도조의 ‘1달러당 성능’이 엔비디아 GPU의 약 4배라고 분석- 데이터 라벨링 과정 없이 스스로 학습하기 때문에 FSD v12에서는 GPU로 1개월 걸리던 것을 일주일도 채 안 되어 처리 가능

    출처 : https://www.kistep.re.kr/gpsTrendView.es?mid=a30200000000&list_no=3127

  • 미국 주요도시, 자율주행 무인택시(로보택시) 도입 속도 사진 미국 주요도시, 자율주행 무인택시(로보택시) 도입 속도 (2023-09-08)

    □ 자율주행 개발회사는 미국 주요 도시에서 자율주행 상용 서비스 도입 속도ㅇ 구글 자율주행 기술개발 자회사 웨이모는 올해 3분기부터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에서 차량 호출 서비스를 위한 시범 운영 진행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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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지개를 펴고 있는 로보택시 시장, 하지만 L3 자율주행은 다른 이야기 사진 기지개를 펴고 있는 로보택시 시장, 하지만 L3 자율주행은 다른 이야기 (2023-08-25)

    ◼ 8월 10일(현지시간) CPUC는 캘리포니아 내 로보택시 24시간 유료운행 허가 지난 8월 10일 미 캘리포니아 공공사업위원회(CPUC)가 샌프란시스코 지역 내 유료 로보택시 24시간 운행을 승인했다. 이를 통해 작년 6월 이후 오후 10시부터 오전 4시까지 제한적으로 유료 로보택시 서비스를 제공하던 Cruise는 본격적으로 사업을 확대할 전망이다. 샌프란시스코 내에서 시범 운행만을 영위하던 Waymo 또한 후발 주자로서 본격적인 로보택시 시장 경쟁에 돌입할 계획이다. SAE(미국자동차공학회)의 기준에 따르면, L4 자율주행은 운전자가 동석하고 일부 지역에서만 운행하는 기술을 말한다. L5 자율주행은 운전자의 동석이 필요하지 않고, 지역의 제한 또한 없다. 운전자가 동석하지 않으나, 일부 지역에서만 서비스를 영위하는 Cruise, Waymo의 로보택시는 L4.5 수준의 자율주행을 구현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반면 Tesla를 비롯한 완성차 OEM들이 제공할 예정에 있는 자율주행 서비스는 운전자의 동석 및 전방 주시가 강제되는 L3 수준이다[그림 1 참고]. 캘리포니아 지역 내 24시간 로보택시 운행이 시작된 이후, 사고 사례가 연일 보고되고 있다. 주행 신호에서 10분 가량 정지하며 교통체증을 유발하거나, 교차로 주행 중 다른 차량과의 충돌한 사례 등이 대표적이다. 이에 캘리포니아 교통국(DMV)은 Cruise로 하여금 운행 로보택시 대수를 400대에서 200대로 축소할 것을 요청했다. Cruise는 당국의 요청을 수락했으며, 주간에는 50대를 운영하며, 차량 통행이 적은 야간에 150대의 로보택시가 운행될 예정이다. 이는 로보택시의 안전성에 대한 부정적 여론으로 연결되고 있다. 하지만 로보택시 시범 운행이 시작된 2016년부터 주행 데이터는 꾸준하게 수집되고 있으며, 사고 발생 횟수 또한 유의미하게 감소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볼 필요가 있겠다.

    출처 : https://finance.naver.com/research/industry_read.naver?nid=34281

  • 美·中, 완성도 높은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한 시범운행 활발 사진 美·中, 완성도 높은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한 시범운행 활발 (2022-11-25)

    □ 크루즈(Cruise),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무인 택시 본격 운행 시작

    출처 : https://www.kistep.re.kr/gpsTrendView.es?mid=a30200000000&list_no=2775

  • 로보택시 진전, 테슬라 대형 기술주 일제 하락에도 2%↑(상보) - 뉴스1 사진 로보택시 진전, 테슬라 대형 기술주 일제 하락에도 2%↑(상보) - 뉴스1

    Jan 14, 2025 ... 로보택시 진전, 테슬라 대형 기술주 일제 하락에도 2%↑(상보) ... (서울=뉴스1) 박형기 기자 = 고용시장 강세로 금리 인하 가능성이 크게 줆에 따라 미국의 ...

    출처 : https://www.news1.kr/world/usa-canada/5659872

  • 테슬라 로보택시 1.6km 요금? “두 눈을 비볐다” 사진 테슬라 로보택시 1.6km 요금? “두 눈을 비볐다”

    또한, 사이버캡은 2026년경부터 양산이 시작될 예정이며, 1마일(1.6km)당 약 20센트(한화 약 300원)의 비용으로 이용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출처 : https://brunch.co.kr/@fe755cc839d2401/761

  • 적극적인 상용화 추진, 치열한 로보택시 경쟁 연구자료  사진 적극적인 상용화 추진, 치열한 로보택시 경쟁 연구자료 (2024)

    출처 : https://dl.nanet.go.kr/search/searchInnerDetail.do?controlNo=NONB12024000016836

  • 테슬라의 귀환 ESS, 로보택시, 중국 시장 : 연구자료  사진 테슬라의 귀환 ESS, 로보택시, 중국 시장 : 연구자료 (2024)

    출처 : https://dl.nanet.go.kr/search/searchInnerDetail.do?controlNo=NONB12024000017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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