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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코 라반 (Paco Rabanne) 작품에 표현된 다원주의
Pluralism in Paco Rabanne′s Works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9 no.1, 2001년, pp.141 - 153  

이봉덕 (광주여자대학교 패션디자인전공) ,  양숙희 (숙명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midst of rapid cultural and artistic changes with the turn of the century, postmodernism is exerting great influence on the value and trends of arts. many artists are making utmost efforts in order to overcome ambiguity and confusion caused by these changes. Analysis of the works and philoso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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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다원주의 특성을 중심으로 20세기 대표 패션디자이너인 파코 라반의 작품을 분석함으로써 다원주의가 파코 라반의 작품세계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를 살펴보았다. 이 분석을 근거로 다원주의가 현대 패션을 주도하는 중요한 문화적 원천임을 밝힐 수 있었다.
  • 그리고 다원주의 특성을 중심으로 20세기 대표 패션디자이너인 파코 라반의 작품을 분석함으로써 다원주의가 파코 라반의 작품세계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를 살펴보았다. 이 분석을 근거로 다원주의가 현대 패션을 주도하는 중요한 문화적 원천임을 밝힐 수 있었다.
  • 본 논문에서는 먼저 포스트모더니즘의 미적 문화적 특성을 살펴보고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 중 중요한 부분을 이루는 다원주의의 성격과 제반 현상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리고 파코 라반 패션의 외향과 미적 변화가 어떠한 방법으로 전개되었는가를 살펴보았다. 다음에 파코 라반 작품에 나타난 조형적 특성을 다원주의 사고 틀로 비교 분석하고, 파코 라반의 패션 작품을 살펴봄으로써 다원주의적 특성이 구체적으로 그의 작품에 어떻게 구현되었는지를 분석 했다.
  • 그리고 포스트모더니즘의 미적 문화적 특성과 함께 다원주의의 성격과 다원주의의 영향을 받는 제반 현상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또한 파코 라반의 활동에 따른 패션의 외향과 미적인 변화가 어떠한 방법으로 전개되었으며 다원주의적 특성이 구체적으로 그의 작품에 어떻게 구현되었는지를 분석했다.
  • 이런 가치의 변화를 의식하거나 그렇지 않거나 간에 20세기 후반에 접어들면서 많은 패션 디자이너들이 다원주의적 특성을 가진 작품 세계를 이끌어 왔다. 따라서 이러한 작품 활동에 대한 본격적인 이론과 실증 연구 틀을 제공하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또한 다원주의적 특성에 근거해 20세기를 대표하는 패션디자이너 중의 한 명인 파코 라반의 패션관과 작품의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다원주의의 이론을 이용한 현대 디자이너 작품 해석의 근거를 제공하고 다원주의가 현대 패션을 주도하는 중요한 문화적 원천임을 밝히는 것도 이 논문의 목적 중의 하나다.
  • 이 분석을 근거로 다원주의가 현대 패션을 주도하는 중요한 문화적 원천임을 밝힐 수 있었다. 또한 다원주의의 이론을 응용한 현대 디자이너들의 작품 해석의 틀을 위한 연구의 기초를 마련했다.
  • 따라서 이러한 작품 활동에 대한 본격적인 이론과 실증 연구 틀을 제공하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또한 다원주의적 특성에 근거해 20세기를 대표하는 패션디자이너 중의 한 명인 파코 라반의 패션관과 작품의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다원주의의 이론을 이용한 현대 디자이너 작품 해석의 근거를 제공하고 다원주의가 현대 패션을 주도하는 중요한 문화적 원천임을 밝히는 것도 이 논문의 목적 중의 하나다.
  • 따라서 이러한 작품 활동에 대한 본격적인 이론과 실증 연구 틀을 제공하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또한 다원주의적 특성에 근거해 20세기를 대표하는 패션디자이너 중의 한 명인 파코 라반의 패션관과 작품의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다원주의의 이론을 이용한 현대 디자이너 작품 해석의 근거를 제공하고 다원주의가 현대 패션을 주도하는 중요한 문화적 원천임을 밝히는 것도 이 논문의 목적 중의 하나다.
  • 본 논문에서는 먼저 포스트모더니즘의 미적 문화적 특성을 살펴보고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 중 중요한 부분을 이루는 다원주의의 성격과 제반 현상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리고 파코 라반 패션의 외향과 미적 변화가 어떠한 방법으로 전개되었는가를 살펴보았다.
  • 본 논문에서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중요한 특징인 다원주의 (pluralism)가 현대패션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가를 연구하기 위해 소재 사용이나 의복구성 등에 자유분방함과 초월함을 동시에 보이는 현대 대표 디자이너인 파코 라반 (Paco Rabanne)을 선정하여 그의 패션 경향과 그의 작품에 표현된 다원 주의 특성을 분석했다.
  • 본 논문에서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중요한 특징인 다원주의 (pluralism)가 현대패션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가를 연구하기 위해 소재 사용이나 의복구성 등에 자유분방함과 초월함을 동시에 보이는 현대 대표 디자이너인 파코 라반 (Paco Rabanne)을 선정하여 그의 패션 경향과 그의 작품에 표현된 다원 주의 특성을 분석했다.
  • 새로운 유행은 그냥 생기는 것이 아니다.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문화적 변화에 동승한 파코 라반이 자신의 영역과 표현을 어떻게 다양화 했으며 그것이 포스트모더니즘의 주요 기조인 다양성이라는 측면에서는 어떻게 연관될 수 있는 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여기서 주목할 사실은 이러한 다양성의 탄생과 변화는 일과적인 것이 아니고 진행성이며 향후 계속될 피코 라반의 문화적 실험과 함께 더욱 다양한 형태를 보일 것이라는 점이다.
  • 새로운 유행은 그냥 생기는 것이 아니다.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문화적 변화에 동승한 파코 라반이 자신의 영역과 표현을 어떻게 다양화 했으며 그것이 포스트모더니즘의 주요 기조인 다양성이라는 측면에서는 어떻게 연관될 수 있는 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여기서 주목할 사실은 이러한 다양성의 탄생과 변화는 일과적인 것이 아니고 진행성이며 향후 계속될 피코 라반의 문화적 실험과 함께 더욱 다양한 형태를 보일 것이라는 점이다.

가설 설정

  • 다원주의에서는 도덕과 미학을 포함한 모든 분야에서 객관성을 부인한다. 모든 가치는 상대적이다. 아름답고 추한 것이나 뛰어난 가치나 그렇지 않은 가치가 항상 공존한다.
  • , 1987)은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을 다음과 같이 분류하였다. 첫째, 불확정성 (indeterminacy) 이다. 즉, 특정한 유파가 아니라 개방, 해체, 반항, 변용, 다원성 등 이단의 정신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절충주의 혼합적 경향을 보인다.
  • 첫째, 상호 텍스트성이다. 파코 라반은 소재와 형태를 끝없이 변화시키거나 기존 소재의 사용을 혁신적으로 변화시켜 나가면서 전통의 변화를 시도했는데 이러한 것은 전통과 현실의 끝없는 상호작용에 의해 문화와 역사가 발전한다는 상호 텍스트성과 깊은 연관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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