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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호처리를 이용한 평행축 입체 카메라의 주시각 제어
Vergence Control of the Parallel-axis Stereo Camera using Signal Processing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The KIPS transactions. Part B. Part B, v.10B no.2, 2003년, pp.151 - 156  

이광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김형남 (부산대학교 전자공학과) ,  허남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엄기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안충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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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신호처리를 이용한 평행축 입체 카메라의 주시각 제어 방법을 제시한다. 평행축 입체 카메라는 양안식 입체 카메라 중 가장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좌·우 영상 센서 사이의 거리가 일정하게 고정되어 있어, 물체의 거리 변화에 따른 입체 영상 시차 조절 기능인 주시각 제어 기능이 없다는 단점이 있다. 영상 센서(UD)와 렌즈를 분리하고 영상 센서가 평행하게 수평으로 움직이며 주시각을 제어하도록 하는 수평 이동축 입체 카메라는 평행축 입체 카메라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지만, 실제 구현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주시각 제어를 위한 CCD의 이동은 실제 영상에서 피사체의 이동으로 나타난다는 사실을 이용하여, 평행축 입체 카메라로 얻은 영상에서, CCD의 이동으로 인해 사라지는 부분만큼을 제거하고 영상의 수평 수직 방향에서 원래 영상의 크기로 복원하기 위해 보간하는 신호처리의 과정을 통한 주시각 제어를 제안한다. 제안된 방법을 통해 얻어진 실험 결과는 CCD의 이동량에 따라서 화질의 열화 정도가 다르게 나타남을 보여 주지만, 실제 시스템에서 CCD의 이동량은 크지 않기 때문에 화질 열화를 거의 느끼지 않으면서 주시각이 제어된 입체 영상을 얻을 수 있음을 보여 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vergence control method is presented for a parallel-axls stereo camera (PASC) using a signal processing technique such as shift, (rotation), and scaling. The PASC is considered as the simplest one of binocular stereo cameras. However, its major limitation lies in the controllability of vergenc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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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평행축 입체 카메라는 구조적으로 간단하여 저렴한 비용으로 구축이 가능하고 제어 기능이 단순하여 다루기 쉽다 는 장점이 있으나, 주시각제어가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간단한 신호처리만으로 평행축 입체 카메라에서 주시각제어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평행축 입체 카메라를 수평이동축 카메라와 같은 성능을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영상의 일부를 삭제하고 확대하는 과정에서 약간의 화질 열화를 가져오지만, 피로를 덜 느끼면서 입체를 감상할 정도의 시차 범위 내에서는 화질의 열화 정도가 미미하여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이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주시각 제어를 위한 CCD의 이동은 실제 영상에서 피사체의 이동으로 나타난다는 사실을 이용하여, 기계적으로 주시각 제어가 불가능한 평행축 입체 카메라로부터 획득한 영상에서 CCD의 이동으로 인해 사라지는 부분만큼 제거하고 원래 영상의 크기로 복원하기 위해 수평 수직 방향으로 보간하는 신호처리의 과정을 통해 주시각 제어를 구현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 본 절에서는 2장에서 기술한 CCD의 이동 효과를 신호처리를 통해 구현하는 방법을 제시하여 평행축 입체 카메라에서 수평 이동축 입체 카메라의 주시각 제어와 같은 효과를 볼 수 있게 함으로써, 평행축 입체 카메라의 입체 영상에서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음을 보인다. 2장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입체 영상용 평행축 카메라는 주시거리가 무한대가 아닌 것을 사용하여야 하며, 본 논문에서도 (그림 2)(b)와 같은 형태의 평행축 입체 카메라를 사용하는 것을 가정한다.
  • 본 절에서는 앞 절에서 제안한 신호처리를 이용한 평행축 입체카메라에서 주시각 제어를 실시간으로 간단한 하드웨어를 사용하여 구현하고자 (그림 6)에서와 같은 시스템을 제안한다. (그림 6)에서 평행축 입체 카메라는 수직 확대 렌즈를 부착함으로써 CCD에 맺히는 피사체를 수직 방향으로 확대시킨 다.

가설 설정

  • (그림 4)(c)는 수직/수평 방향으로 각각 제거된 영상으로서 영상 내의 물체의 크기는 변함이 없으나 전체 영상의 크기는 줄어들어 있다. (그림 4)(d)는 보 간을 통해서 원래 영상의 크기가 되도록 (그림 4)(c)의 영상을 확대한 것이다. 이 경우에 영상의 전체 크기는 원래 영상의 크기와 같게 되고, 여기서 얻어진 영상은 최초 영상에 비해 물체의 크기는 확대되었으나, CCD의 이동에 의해 물체가 이동한 것과 같은, 즉 주시각 제어된 것과 같은 영상이 된다.
  • 본 절에서는 2장에서 기술한 CCD의 이동 효과를 신호처리를 통해 구현하는 방법을 제시하여 평행축 입체 카메라에서 수평 이동축 입체 카메라의 주시각 제어와 같은 효과를 볼 수 있게 함으로써, 평행축 입체 카메라의 입체 영상에서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음을 보인다. 2장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입체 영상용 평행축 카메라는 주시거리가 무한대가 아닌 것을 사용하여야 하며, 본 논문에서도 (그림 2)(b)와 같은 형태의 평행축 입체 카메라를 사용하는 것을 가정한다. 주시거리가 D로 고정되어 있는 평행축 입체 카메라로부터 얻은 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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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T. Motoki, H. Isono and I. Yuyama, 'Present state of three-dimensional telveision research,' Proc. IEEE, Vol.83, pp.1009-1021, July, 1995 

  2. Takehiro Izumi, 3차원 영상의 기초, NHK 방송기술연구소, 1998 

  3. D. W. Murray et al., 'Reactions to peripheral image motion using a head/eye platform,' 4th Intl. Conf. On Computer Vision, pp.403-411, 1993 

  4. S.-Y.Park, Y.-B.Lee and S.-I.Chien, 'Linear relation for vergence control of parallel stereo camera,' Eletron. Lett., Vol.34, No.3, pp.255-256, Feb., 1998 

  5. 이용범, '수평이동축 입체카메라의 설계와 자동 주시각 제어', 박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대구, 1999 

  6. P. W. Smith and N. Nandhakumar, 'An improved power cepstrum based stero correspondence method for textured scenes,' IEEE Trans. Pattern Anal. Machine Intell, Vol.18, No.3, pp.338-348, March,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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