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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 구조와 보행량 측정을 통한 대형 복합시설물 상가 임대료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f Commercial Rental Properties within a Large Complex Facility by Measuring the Spatial Structure 원문보기

한국건축시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v.10 no.6 = no.44, 2010년, pp.87 - 96  

황재홍 (Department of Architectur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안병주 (Department of Architectural Engineering, Jeonju Univ.) ,  김주형 (Department of Architectural Engineering, Hanyang Univ.) ,  김재준 (Department of Architectural Engineering, Hanyang Univ.)

초록

최근 대형쇼핑몰이 들어서며 변화의 과정에서 과다하고, 원칙과 기준에서 벗어난 임대료 인상으로 많은 선의의 임차인들이 피해를 보는 경우도 다수 발생하고 있으며, 경쟁 입찰로 인한 임대시장의 교란을 초래하여 왜곡을 유발하고 있어 적정 임대료 산정에 대한 연구 분석이 시급히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은 상황으로 볼 때 현재 활용되고 있는 길별 기준가격과 주요 거점과의 관계, 보행량을 감안한 임대료를 산정한다면 앞으로 임대료 분쟁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nalyzed the location of stores using a space syntax analysis model to measure the location of building interior stores in a quantitative way. Measure walk population of each space and analyzed analysis model and actuality measurement rent and difference to calculate value of store. W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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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코엑스몰의 지하 1층만을 대상으로 하였다. 또한, 코엑스몰 이용자들의 각 통로별 유동인구에 따라 상가임대료가 어느 정도 정확히 산정되었는지 검증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이에 따라 코엑스몰 내의 주요 공용 통로의 통행량이 상가의 임대료에 미치는 영향을 주요한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
  • 본 연구는 건축물 내부 상가의 입지를 정량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공간구문론 분석모델을 사용하여 상가의 입지를 분석함으로써 공간특성을 밝혀내어 상권 형성의 이론적인 타당성을 도출해내었다. 도출한 결과와 실제 유동량을 측정함으로써 대규모 복합시설물을 보다 체계적으로 파악하여 상가의 계획 및 임대료 산정 측면에서 보다 정량적인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이러한 다중이용 시설물 내부의 위상학적 분석과 건설교통 기술 평가원이 공모한 첨단도시개발사업인 ‘미래형 실시간 SICS 개발’ 연구과제 (과제번호 : 06건설핵심D06) 결과의 시설물 내부 실제 보행량 측정 결과와 실제 조사를 통해 수집된 임대료 자료를 통해 상가 임대료 특성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이러한 상가의 가치평가 과정에 미치는 결과를 알아보기 위해서 무엇보다 먼저 보행인구의 위상학적 접근성에 따른 입지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상가의 매출액을 예측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식 (3), (4)와 같이 보행인구(Q)와 입점객의 관계를 나타내는 보행인구당 입점객수(입점률, β)에 대한 추정계수 값을 이용하여 입점객수(N)를 구하고 상가의 매출액(M)은 입점객 수(N)와 입점객당 매출 단가(객단가, τ)를 이용하여 추정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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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공간의 상업 건축물 어떤 양상을 보이는가? 오늘날 도시공간의 급속한 변화에 따라 거리의 보행 인구는 상업시설물의 공간 구조 속에서 복잡한 움직임 양상을 가져왔다. 또한 도시공간의 상업 건축물들은 대규모 복합시설물을 형성하면서 하나의 축소된 도시와 같은 양상을 보인다. 예를 들어 코엑스 몰과 같은 대규모 복합시설물은 시설물 내부에 도시공간과 같은 형태를 보이며 보행량에 의해 다양한 상업 활동이 이곳에서 일어나는 것을 알 수 있다.
보행인구의 증대는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가? 이와 같은 현상은 대규모 상가 내부의 상업 및 공간 구조에 따라 보행인구에 영향을 미치며 거리의 보행인구는 주변지역의 상권을 활성화 시킨다. 즉, 보행인구의 증대는 상업시설의 임대료와 상가의 가치를 증진시킨다.Choi and Shin[3] 최근 생겨나고 있는 대형 복합쇼핑몰의 경우 점포의 대형화, 전문화, 이미지화를 추구하여 중심상권에 자리를 잡으며 상권에 상당한 변화가 일어났다.
공간통사론이 개발된 목적은 무엇인가? 공간통사론(Space syntax)이란 공간의 배열에 대해 분석하는 일련의 기술과 이론들을 의미한다. 이는 영국 런던에 위치한 UCL Bill Hillier교수와 Julienne Hanson교수에 의해 1970년대 말에서 1980년대 초에 걸쳐 고안된 것으로 초기 목적은 건축가들이 그들의 디자인이 초래할 사회적 효과에 대해 시뮬레이션을 해보기 위한 도구로서 개발되었다. 주요개념은 공간들이 요소로 분할될 수 있으며, 선택에 따른 네트워크로 분석되어 각 공간 간의 통합성과 상대적 연결성을 표시한 그래프와 지도로 재현될 수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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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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