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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9 no.1, 2010년, pp.141 - 156
박상식 (중앙대학교 경영학과 대학원) , 김만진 (중앙대학교 경영학과 대학원) , 권혁인 (중앙대학교 상경학부) , 주희엽 (중앙대학교 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 류귀진 (중앙대학교 경영학과 대학원)
Service industry has become the integral part of economy. And the activation of industry requires a scientific and systematic approach. As one of these kinds of efforts, IBM presented a service model which consisted of strategies, processes, technology, manpower and so on through Service Science. 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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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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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모델은 어떤 계획 또는 아이디어인가요? | 비즈니스 모델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떻게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어떻게 마케팅하며, 어떻게 돈을 벌 것인가 하는 계획 또는 사업 아이디어로 Timmers(1998)는 비즈니스 모델의 정의를 제품과 서비스, 정보의 흐름에 대한 구조라고 제시하고 있으며, 잠재적 이익, 수업원에 대한 설명의 필요성을 언급하고 있다[16]. Venkatraman and Henderson(1998)은 전략적 측면에서 고객 상호작용, 자산구성, 지식의 레버리지라는 상호의존적인 세 가지 차원을 반영하는 전략을 설계하기 위해 조정된 계획이라고 정의하고 있다[17]. | |
서비스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 또한 서비스란 고객과 서비스 제공자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내는 것으로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이루어지며’, ‘보이지 않고(Invisible)’, ‘만질 수 없다는(Intangible)’ 특징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의 무형성으로 인해 지금까지 서비스에 대한 정의나 서비스 프로세스모델링, 성과 측정 등 서비스 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방법론이 부재한 실정이다. | |
서비스의 무형성으로 인해 어떤 것이 특히 점점 더 어려워 지고 있나요? | 이러한 서비스의 무형성으로 인해 지금까지 서비스에 대한 정의나 서비스 프로세스모델링, 성과 측정 등 서비스 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방법론이 부재한 실정이다. 특히, 고객의 요구사항이 더욱 복잡하고 고도화 되어 가고 있는 현실에서 고객의 기대수준과 서비스 제공자간의 역량간의 격차를 해결하여 소비자의 니즈(needs)에 부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이다. 최상현(2007)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서비스 산업은 선진국에 비해 발전이 늦고 국제경쟁에 노출되어 있는 제조업에 비해 생산성이 현저히 낮아, 국가 경제 전체의 경쟁력을 저하시키고 있다는 지적이 있음을 알 수 있다. |
김우남, "e-비즈니스 기술의 사용이 공급사슬의 협력과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 고객관계와 공급자관계에서",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나기주, "지속적인 업무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의 구현", 서울시립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박경원, "경영전략, 성과측정 시스템의 이용, 측정치의 다양성, 그리고 경영성과간의 관계" 서강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최상현, "서비스사이언스 : 서비스 산업의 혁신", 한국산업기술재단, 2007.
최윤근, "柔軟的 HRM이 組織成果에 미치는 影響 -BSC 도입 미도입 집단간의 지각반응 비교를 중심으로",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한국IT서비스학회 서비스사이언스연구회, 서비스사이언스, 매경출판,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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