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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연결망에서 파급력을 가진 파워 유저의 파악 기법
Determining Diffusion Power Users in a Blog Network 원문보기

정보과학회논문지. Journal of KIISE. 컴퓨팅의 실제 및 레터, v.16 no.4, 2010년, pp.377 - 382  

임승환 (한양대학교 전자컴퓨터통신공학과) ,  김상욱 (한양대학교 전자컴퓨터통신공학과) ,  박선주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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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내에는 다수의 사용자들에게 컨텐츠를 파급시키는 영향력 있는 사용자들이 존재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사용자들을 파급 파워 유저라고 정의하고, 이러한 사용자들을 파악하는 방법에 대하여 논의한다. 본 논문에서는 블로그 연결망에서 파급 파워 유저를 파악하기 위해서 독립 전파 모델을 이용하는데, 독립 전파 모델의 수행을 위해서는 사용자들 간의 동화확률로서 실질적인 값을 부여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의 재생산 파워의 개념과 이를 계량화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사용자의 컨텐츠 파워와 재생산 파워를 이용하여 사용자 간의 동화확률을 부여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끝으로, 실제 블로그 연결망에서 제안하는 기법과 기존의 기법을 이용하여 파워 유저들을 파악하는 실험을 수행하고, 결과를 비교 및 분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business purposes, it is important to identify diffusion power users, a group of users who have big influence on other users in diffusing content. In this paper, we use the independent cascade model for determining diffusion power users, and to do so, we need a method for calculating the assimi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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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때, Pa->b를 결정하는 데에 반영된 UCP(Ua)와 UDP(Ub) 의 비율을 측정할 수 있다면, 는 UCP(Ua)와 UDP(Ub) 에 각각의 반영비율을 곱하여 계산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동화확률을 결정하는데 이용된 사용자 컨텐츠 파워와 사용자 재생산 파워의 비율을 측정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측정된 비율을 이용하여 동화확률을 계산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식 (3)은 WCP와 WDP 를 이용하여 Pa->b를 계산하는 방법을 나타낸 것이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블로그 연결망에서 독립 전파모델을 이용하여 파급 파워 유저를 파악하기 위해서 사용자 간에 파급이 발생할 확률로서 실질적인 값을 부여하는 방안에 대하여 논의한다. 이를 통해서 실제 응용에서 필요로 하는 파급 파워 유저들을 파악할 수 있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라그랑지 보간법(lagrange interpolation)을 이용하여 가장 높은 정확도를 갖는 wcp와 WDP의 값을 측정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라그랑지 보간법은 좌표평면 위에 주어진 k개의 점을 모두 지나는 다항식을 찾는 기법이다[9].
  • 본 논문에서는 각 사용자 간의 동화확률을 계산하기 위해서 앞 장에서 언급한 사용자의 컨텐츠 파워와 사용자의 재생산 파워를 이용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블로그 연결망에서 파급 파워 유저를 파악하는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이를 위해서 각 사용자의 재생산 파워를 계량화하는 방안올 제안하였고, 사용자의 재생산 파워와 사용자의 컨텐츠 파워를 이용하여 사용자 간의 동화확률로서 실질적인 값을 부여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또한, 계산된 사용자 간의 동화확률의 정확도를 측정하는 기법을 제안하고’ 이를 이용하여가장 높은 정확도를 갖는 값을 사용자 간의 동화확률로서 결정하는 기법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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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Blogger.com Co., Ltd. http://blogger.com. 

  2. MySpace.com Co., Ltd. http://myspace.com. 

  3. NHN Co., Ltd. http://blog.naver.com. 

  4. D. Gruhl, et al., "Information Diffusion Through Blogspace," WWW, pp.491-501, 2004. 

  5. S. Nakajima, et al., "Discovering Important Bloggers Based on a Blog Thread Analysis," WWW 2nd Annual. Workshop on the Weblogging Ecosystem, 2005. 

  6. J. Goldenberg, et al., Talk of the network: A complex systems look at the underlying process of wordof- mouth. Marketing Letters, 12(3):211-223, 2001. 

  7. D. Cai et al., "Mining Hidden Community in Heterogeneous Social Networks," In Proc. Int'l Workshop on Link Discovery: Issues, Approaches and Applications, pp.58-65, 2005. 

  8. S. H. Lim, S. W. Kim, S. Park and J. H. Lee, "Determining Content Power Users in a Blog Network," In Proc. 3rd ACM KDD Workshop on Social Network Mining and Analysis(SNA-KDD 2009), Paris, France, June. 28-July. 1, 2009. 

  9. E. Waring,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69, 59-67, 1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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