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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동영상에서의 효율적인 비사실적 렌더링
Efficient Non-photorealistic Rendering Technique in Single Images and Video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5 no.8, 2012년, pp.977 - 985  

손태일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상학과) ,  박경주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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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단일영상과 동영상에서의 효율적인 비사실적 렌더링 기법을 제안한다. 단일영상의 경우에는 최근 단일영상 NPR 기법에서 많이 사용되는 플로우 기반 DoG 필터와 Bilateral 필터를 CUDA 환경에서 구현하여 실시간 처리가 가능하게 한다. 또한 동영상의 경우에는 기존의 NPR 동영상 방법인 매 프레임마다 단일영상 NPR 기법을 적용하여 생성하는 방법이 아닌 첫 프레임은 단일영상에 적용되는 NPR기법을 사용하여 스타일화 하고, 다음 프레임부터는 움직임 벡터를 기반으로 한 픽셀 맵핑을 사용하여 이전 프레임에서 움직임이 있는 픽셀의 밝기 값을 다음 프레임의 움직임 벡터 위치로 복사함으로써 불필요한 계산량을 줄이고, 프레임 간의 일관성 또한 유지시키는 방법을 제안한다. 본 연구에서는 실험을 통하여 그 성능을 증명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esent a non-photorealistic rendering technique that is efficient in single images and moving images. In case of single images, they could be processed in a real-time base by realizing flow-based DoG filter and bilateral filter, which have been frequently used in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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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단일영상의 경우에는 최근 단일영상 NPR 기법에서 많이 사용되는 플로우 기반 DoG 필터와 Bilateral 필터를 CUDA 환경에서 구현하였다. 또한 동영상의 경우에는 기존의 NPR 동영상 방법인 매 프레임마다 단일영상 NPR 기법을 적용하여 생성하는 방법이 아닌 첫 프레임은 단일영상에 적용되는 NPR기법을 사용하여 스타일화 하고, 다음 프레임부터는 움직임 벡터를 기반으로 한 픽셀 맵핑을 사용하여 이전 프레임에서 움직임이 있는 픽셀의 밝기 값을 다음 프레임의 움직임 벡터 위치로 복사함으로써 불필요한 계산량을 줄였고, 프레임 간의 일관성 또한 유지시켰다.
  • 기존의 NPR 동영상은 연속된 각 프레임마다 단일영상 NPR기법을 적용해서 모든 프레임을 연결하여 생성하는 방법들이 제시되어 왔으며, 카툰이나 일러스트레이션 같은 스타일화를 동영상에 적용하면 느린 처리 속도, 반자동화로 인한 수작업, 결과 영상의 튀는 현상이나 플리커링 현상 등 단점들로 인해 사용하기 곤란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불필요한 계산을 줄이고, 프레임 간 일관성을 유지하여 자연스러운 NPR 동영상을 생성하기 위하여 이전 프레임과 현재 프레임의 객체들의 움직임을 추정하고, 움직임이 없는 객체들에 대해서는 이전 프레임에서 연산한 것을 그대로 사용하고, 움직임이 있는 객체들에 대해서는 움직임 정보를 바탕으로 움직인 위치로 픽셀을 맵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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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PR 기법에 사용되는 Bilateral 필터의 단점은 무엇인가? 최근 단일영상 NPR 기법은 Bilateral 필터와 플로우 기반 Difference-of -Gaussian(DoG) 필터를 많이 사용한다. 하지만 Bilateral 필터의 시간복잡도는 O(총픽셀수*필터커널사이즈*필터커널사이즈)로 커널사이즈가 커질수록 실시간 처리가 어렵다. 또한 플로우 기반 DoG 필터의 경우는 외곽선 플로우 뱡향을 알아내기 위해 계산량이 증가하고, 이를 DoG Filter에 반복적으로 적용하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 걸린다.
NPR 방법은 어느 분야에 활용되는가? 입력된 단일 영상이나 동영상을 사람이 직접 그린듯한 느낌으로 스타일화 하는 NPR 방법은 주요한 부분을 부각하기 위해 과장을 하거나 사소한 부분을 생략하여 표현한다. 이러한 NPR 방법들은 게임, 애니메이션, CF 등과 같은 엔터테인먼트에 뿐만 아니라 설계, 과학적 가시화 등 교육 분야에서도 많이 활용된다.
NPR의 목적은 무엇인가? NPR(Non-Photorealistic Rendering)은 인간 친화적인 영상이나 동영상을 생성하기 위해 사람이 손으로 그린 듯한 느낌의 영상 생성을 목적으로 한다. 입력된 단일 영상이나 동영상을 사람이 직접 그린듯한 느낌으로 스타일화 하는 NPR 방법은 주요한 부분을 부각하기 위해 과장을 하거나 사소한 부분을 생략하여 표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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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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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Jianhua Lu and Ming L. Liou, "A Simple and Efficent Search Algorithm for Block-Matching Motion Estimation," IEEE Trans. Circuits And Systems For Video Technology, Vol. 7, No. 2, pp. 429-433, 1997. 

  20. 박성모, 유태경, 정용재, 문광석, 김종남, "움직임 벡터의 분포와 적응적인 탐색 패턴 및 매칭기준을 이용한 유사 무손실 고속 움직임 예측 알고리즘,"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제13권, 제7호, pp. 991-999, 2010. 

  21. Shan Zhu and Kai-Kuang Ma, "A New Diamond Search Algorithm for Fast Block- Matching Motion Estimation," IEEE Transactions on Image Processing, Vol. 9, No. 2, PP. 292-296,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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