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examines the level of resource-saving behavior among children and attempts to identify the variables-among socio-demographic, socio-environmental, and consumer attitude variables-that are most influential on this behavior. The research was conducted in 2010, following a preliminary study,...
This study examines the level of resource-saving behavior among children and attempts to identify the variables-among socio-demographic, socio-environmental, and consumer attitude variables-that are most influential on this behavior. The research was conducted in 2010, following a preliminary study, and the data was garnered from 500 questionnaires that were distributed to elementary students in Seoul.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a number of statistical methods, including frequencies, percentiles, means, standard deviation, Cronbach's coefficient, ANOVA, and hierarchical multiple linear regression analysis, using SPSS 18.0.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average level of resource-saving behavior of children was found to be 3.6 out of 5, indicating relatively rational behavior. Second, the variables that were found to have the greatest influence on children's resource-saving behavior were lower allowance, higher levels of education on the role of consumption, and more active socialization in childhood. Therefore, these variables should be taken into account when teaching children how to establish resource-saving behavior in their daily living.
This study examines the level of resource-saving behavior among children and attempts to identify the variables-among socio-demographic, socio-environmental, and consumer attitude variables-that are most influential on this behavior. The research was conducted in 2010, following a preliminary study, and the data was garnered from 500 questionnaires that were distributed to elementary students in Seoul.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a number of statistical methods, including frequencies, percentiles, means, standard deviation, Cronbach's coefficient, ANOVA, and hierarchical multiple linear regression analysis, using SPSS 18.0.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average level of resource-saving behavior of children was found to be 3.6 out of 5, indicating relatively rational behavior. Second, the variables that were found to have the greatest influence on children's resource-saving behavior were lower allowance, higher levels of education on the role of consumption, and more active socialization in childhood. Therefore, these variables should be taken into account when teaching children how to establish resource-saving behavior in their daily liv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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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아동기의 배경변인에 따른 자원 절약행동의 차이 및 상대적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고학년에 해당하는 4-6학년 대상 아동기에 대한 자원 절약행동수준과 관련 변인들을 조사 분석하여 녹색 성장시대 아동기의 자원 절약의식을 확산하고, 자원절약에 대한 자발적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기초자료를 모색하고자 한다.
최근 소비자는 환경 문제해결을 위해 이제 일상생활에서 환경오염을 방지하고, 자원과 에너지를 절약하는 적극적 소비행동의 중요성을 계선자와 김경미(2010)는 강조하면서, 우리는 누구나 변화의 주체가 되어, 작은 실천으로 녹색 성장에 기여할 수 있다고 하였다. 아울러 자원을 절약하는 것은 거창한 것이 아니라 생활 속에서 물을 절약하기, 장바구니 사용 등 작은 실천으로 시작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아동기의 경우, 소비자 사회화 유형중 모방, 강화, 사회적 상호작용이 빈번할수록 아동의 자원 절약행동 수준도 높다고 보고하고 있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선행연구(이영희, 2000; 정지영, 2004; 유경아, 2007)를 토대로 수정 보완하여, 배경변인 문항(사회 인구학적 변인, 사회 환경적 변인, 소비 지향적 태도)과 자원 절약 행동에 관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의 조사도구는 설문지이며, 예비조사를 통해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한 후, 이를 수정 보완하여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이영희, 2000; 정지영, 2004; 유경아, 2007)를 토대로 수정 보완하여, 배경변인 문항(사회 인구학적 변인, 사회 환경적 변인, 소비 지향적 태도)과 자원 절약 행동에 관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의 조사도구는 설문지이며, 예비조사를 통해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한 후, 이를 수정 보완하여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도구가 대표성이 있는 척도로 구성되었는지에 대한 적절성을 전공교수와 전공자에게 의뢰하여 내용타당도로 알아보았으며, 문항 간 내적 일관성의 정도를 측정하기위해 Cronbach α 신뢰계수를 산출하였다.
조사도구가 대표성이 있는 척도로 구성되었는지에 대한 적절성을 전공교수와 전공자에게 의뢰하여 내용타당도로 알아보았으며, 문항 간 내적 일관성의 정도를 측정하기위해 Cronbach α 신뢰계수를 산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서울시에 소재하고 있는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4-6학년 남녀 학생 120명을 대상으로 2011년 5월 10-13일에 예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본 조사는 예비조사에서 내용 타당도가 미흡하거나 조사대상자가 이해하기 어려운 문항들을 검토하여 수정, 보완한 후, 5월 23일에서 6월 13일에 걸쳐 실시하였다.
총 532부를 조사하였으나 부실하게 기재된 자료를 제외하고 총 500부를 본연구의 최종 분석자료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처리는 SPSS 18.
데이터처리
본 연구의 자료 처리는 SPSS 18.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신뢰계수 α, 빈도, 평균, 표준 편차, ANOVA, 사후검증법(Duncan's Multiple Range Test), 위계적 회기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1단계 사회 인구학적 변인군의 분석 결과 학년, 부 학력, 소득은 설명력이 나타나지 않았으며, 용돈의 액수(B=-.23)에서만 자원 절약 행동에 영향력이 나타났다. 그리고 6%의 설명력을 보여 주고 있다.
3) 사회화 과정: 사회화작용요인인 가족과 학습자간 실제로 발생하는 사회화과정의 학습형태로 작용 요인과 학습자 간의 관계형태는 모방, 강화, 사회적 작용을 통하여 사회화 즉 학습이 이루어짐을 의미한다.
변순희와 계선자(1996)의 연구에서도 소비자 스스로 분리수거에 참여하는 집단이 자원절약을 위한 재활용행동이 높았음을 지적하였다. 그리고 환경 보존을 위한 아동기 자녀의 자원 절약 행동은 여학생이고, 학년이 높고, 아파트에 거주하는 경우 높게 나타났으며, 어머니의 소비자의식 수준과도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음을 밝히고 있다.
넷째, 소비 지향적 태도에 따른 아동기의 자원절약행동은 전체적으로 볼 때, 타인시선 의식에서만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타인시선의식이 적을수록 자원 절약행동이 더 합리적이었으며, 사용 시, 처분 시의 하위영역에서만 타인시선 의식이 적을수록 자원 절약행동점수가 높았다.
다섯째, 아동의 자원 절약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사회 인구학적 변인에서는 용돈의 액수, 사회 환경적 변인 중에서는 역할수행과 사회화과정, 소비 지향적 태도 변인에서는 타인 시선의식이 영향력 있는 변인으로 분석되었고, 이에 대한 설명력은 51%이었다.
둘째, 사회 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아동기의 자원절약행동은 용돈의 액수에 따라서만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즉 용돈이 적은 집단(3만원 미만)이 많은 집단(3만원 이상)보다 자원절약행동수준이 더 높게 나타났으며, 하위영역별로 볼 때, 구매 시, 사용 시, 처분 시 모두 용돈의 액수가 적은집단이 더 합리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아동기의 사회 환경적 변인에 따른 자원절약행동은 소비에 대한 교육을 받고, 역할 수행수준과 사회화과정수준이 모두 높은 경우 자원절약행동수준도 높게 나타났으며, 구매 시, 사용 시, 처분 시의 하위영역에서도 모두 높았다.
<표 6>에서 전체적으로 볼 때, 소비 지향적태도에 따른 아동기의 자원절약행동은 타인시선 의식에서만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즉 아동기의 경우, 타인시선의식이 낮은 집단이 높은 집단에 비해 자원 절약행동이 더 높게 나타났다.
<표 4>에서, 사회 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아동기의 자원 절약행동은 전체적으로 볼 때 용돈 액수에 따라서만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용돈이 적은 집단(3만원 미만)이 많은 집단(3만원 이상)에 비해 자원 절약행동이 더 합리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표 5>에서, 사회 환경적 변인에 따른 아동기의 자원 절약행동은 역할 수행, 소비교육 수강여부, 사회화 과정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소비에 대한 역할 수행 및 교육 수준이 높고, 사회화과정이 높은 경우 아동의 자원 절약행동수준도 더 높게 나타났다.
<표 5>에서, 사회 환경적 변인에 따른 아동기의 자원 절약행동은 역할 수행, 소비교육 수강여부, 사회화 과정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소비에 대한 역할 수행 및 교육 수준이 높고, 사회화과정이 높은 경우 아동의 자원 절약행동수준도 더 높게 나타났다. 이는 가정과 학교에서 실제 소비 생활에 대한 교육을 잘 받고, 사회화 과정 즉 모방, 강화, 사회적 상호작용이 잘 이루어질수록 자원 절약행동이 높다는 김경미와 계선자의 연구 결과(2005)와도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 6>에서 전체적으로 볼 때, 소비 지향적태도에 따른 아동기의 자원절약행동은 타인시선 의식에서만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즉 아동기의 경우, 타인시선의식이 낮은 집단이 높은 집단에 비해 자원 절약행동이 더 높게 나타났다. 하위영역별로 볼 때도 사용 시와 처분 시의 자원 절약행동에서만 같은 결과가 나타났다.
둘째, 사회 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아동기의 자원절약행동은 용돈의 액수에 따라서만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즉 용돈이 적은 집단(3만원 미만)이 많은 집단(3만원 이상)보다 자원절약행동수준이 더 높게 나타났으며, 하위영역별로 볼 때, 구매 시, 사용 시, 처분 시 모두 용돈의 액수가 적은집단이 더 합리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표 4>에서, 사회 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아동기의 자원 절약행동은 전체적으로 볼 때 용돈 액수에 따라서만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용돈이 적은 집단(3만원 미만)이 많은 집단(3만원 이상)에 비해 자원 절약행동이 더 합리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용돈의 액수가 적을수록 합리적인 자원 절약행동을 한다고 보고한 편세린(1997)의 연구 결과와 일치하고 있다.
넷째, 소비 지향적 태도에 따른 아동기의 자원절약행동은 전체적으로 볼 때, 타인시선 의식에서만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타인시선의식이 적을수록 자원 절약행동이 더 합리적이었으며, 사용 시, 처분 시의 하위영역에서만 타인시선 의식이 적을수록 자원 절약행동점수가 높았다.
첫째, 아동기 아동의 자원 절약행동 수준은 전반적으로 보통이상(5점 만점 중 3.61)정도로 나타나 비교적 자원 절약행동이 합리적으로 나타났다. 하위영역별로는 사용 시 절약행동(4.
후속연구
결론적으로 볼 때, 아동기 아동의 자원절약행동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적정규모의 용돈을 주면서 부모의 용돈지도와 아울러 가정에서는 사회화과정을 통해 자녀의 소비에 대한 역할수행을 확대할 필요성이 있다고 본다. 즉 부모는 환경 친화적 의식과 녹색 소비행동의 전환을 위해 자원절약과 재활용하는 방법을 모방 강화를 통해 적극적으로 아동들이 참여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가족 단위의 환경 친화적 소비를 유도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 된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사회 환경적 변인(소비교육, 역할수행, 사회화 과정)과 소비태도에 대한 변인들이 아동기의 자원절약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가정 하에 조사 분석 되었으므로, 후속연구에서는 이외에도 부모의 양육 태도, 가족 응집력, 의사소통도, 아동의 환경 의식 등 여러 변인이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다양한 변인을 고려한 연구가 필요하다.
예컨대,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해 가족 중심의 아나바다를 실천할 수 있는 소비습관을 생활화하여 아동들이 성장하면서 부모로부터 좋은 모델링을 제공할 수 있는 교육의 장이 되어야한다. 쇼핑을 부모와 자녀가 함께하면서 필요 없는 과대포장보다는 적정량 필요한 물건을 사는 소비전략 및 기회를 아동들에게 제공하고, 이를 토대로 자원 절약을 위한 건전한 녹색 소비문화가 정착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할 것이다. 또한 학교에서도 녹색실천 프로그램을 주기적으로 실시하여 아동들이 자원 절약하는 방법을 스스로 터득하여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동기부여를 강화해야할 필요성이 제기 된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볼 때, 아동기 아동의 자원절약행동은 적정한 용돈의 액수와 역할수행, 사회화 과정을 강화할 수 있는 가정과 학교에서의 소비생활 지도가 우선적으로 실시할 필요성이 있다고 사료된다. 특히 아동기는 자녀들이 건전한 자원 절약 행동을 모방할 수 있도록 녹색 소비절약에 대한 가치관과 행동이 선행되어야하며, 자녀들이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제품 구매, 사용, 처분 시 자원 절약을 할 수 있도록 학습시켜야 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첫째, 본 연구는 서울시 소재하고 있는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4-6학년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모든 초등학생들에게 일반화하여 해석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후속연구에서는 조사대상자의 범위를 확대하여 지역별로 아동기의 자원절약행동에 대해 조사 분석하는 것도 의미가 있다고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교 고학년을 중심으로 하는 소비 집단을 뭐라하는가?
최근에는 초등학교 고학년을 중심으로 하는 프리틴(Preteen)이라는 새로운 소비 집단이 급부상하면서, 기업들은 이들을 대상으로 소비를 촉진하는 유통전략을 세워, 패션, 미용, 인터넷 포털, 게임 등 다양한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박정현, 2005). 아동의 소비시장은 고급화, 다양화가 촉진되면서, 남의 눈에 띄고자하는 아동 소비의 증가로 과소비, 과시소비 등 합리적이지 못한 아동의 소비 행태가 나타나기도 한다고 김인숙(2002)은 보고하고 있다.
환경 보존 및 자원절약에 대해 정부가 하는 노력은?
최근 환경 위기와 자원 위기에 대한 의식이 전 세계적으로 고조되면서 환경 보존 및 자원절약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높아지기 시작하였다. 이에 정부에서도 새로운 국가의 비전으로 녹색 성장정책을 제시하면서 각 가정에서 일회용품사용 자제와 더불어 쓰레기 분리수거, 자원 재활용하여 사용하도록 국민들의 자발적 참여를 요하고 있다.
이기춘이 정리한 아동기의 소비특성은?
또한 이기춘(1999)도 아동기의 소비특성을 몇 가지로 정리하고 있는데, 첫째, 계속적인 경제 성장으로 인해 가계소득 수준이 높아지고, 자녀수의 감소로 인해 가정에서 아동의 지위가 향상됨에 따라 아동이 쓸 수 있는 자유재량 소비액이 증가하고 있으며, 둘째, 과잉 보호적이고, 지나치게 허용적이라 구매욕구가 일단 발생하면 욕구 충족 행동을 연기시키지 못하며, 셋째, 텔레비전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으므로 광고 상품을 소유하려는 욕구가 커지게 되므로 비합리적인 소비 행위를 하게 될 가능성이 더 크다고 하였다. 그러나 아동들은 가정에서 소비에 대한 교육의 기회가 충분하지 못하여 소비에 대한 역할 수행이 미흡함을 이기춘(1999)은 지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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