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老子와 氣功
Lao-tzu and qigong

한국정신과학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Jungshin Science, v.13 no.1 = no.25, 2009년, pp.1 - 11  

박문현

초록

도교에서는 노자를 太上老君으로 신격화하면서 〈노자〉서를 기공수련의 으뜸 되는 경전으로 여겼다. 노자 이전에도 기공에 관한 기록이 있지만 여기에는 철학적 기초가 없다. 노자는 우주생성론과 양생론을 氣를 매개로 하여 융합하였다. 만물은 모두 하나의 元氣로 부터 생겨 난 것이기에 원기를 조절함으로써 생명의 근원으로 되돌아가게 된다는 것이다. 〈노자〉서를 분석해보면 호흡법과 마음의 안정을 통해 노화를 방지하고 장생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기공수련 이론이 적지 않음을 확인 할 수 있다. 오늘날 기공수련이 육체의 수련에 치중해 있는 경향을 생각한다면 노자의 心身統一의 기공이론은 시사하는 바 크리라 생각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aoism, Lao-tzu was deified as "Tai Shang Lao Jun(太上老君)" and the book Lao-tzu was regarded as a bible in practicing Qigong(氣功). There were recordings about Qigong(氣功) before Lao-tzu. However, those didn"t include philosophical basis. In the book Lao-tzu, it contains many theories to practice Qigo...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