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쳇봇 이모티콘
안녕하세요!
ScienceON 챗봇입니다.
궁금한 것은 저에게 물어봐주세요.

논문 상세정보

통일 전후 독일 아동 청소년 연극 고찰

Die deutschen Kinder- und Jugendtheaterstücke zur Zeit der Wiedervereinigung: Auf der Mauer auf der Lauer ; Himmel Erde

브레히트와 현대연극 no.12 , 2004년, pp. -   
김미란
초록

오늘날의 일반적인 침실 개념 및 구조는 유럽 시민문화의 영향을 받아 18세기 이후부터 20세기 초반까지에 걸쳐 서서히 성립되고 굳어져 왔다. 그러나 시민윤리를 기반으로 하여 폐쇄성과 수치심의 증가를 특징으로 하는 침실 형태와 대조를 이루는 개방된 침실 개념 또한 꾸준히 존재해 왔음을 문화사적으로 관찰할 수 있다. 가족 수대로 침대를 소유하는 것, 일정한 시간에 일정한 장소에서 잠자는 것 등은 그다지 오래되지 않은 관습으로서 19세기 초 이후에야 점차 고정되었다. 수면 등의 육체적인 행위를 외부인의 눈으로부터 감추고 분리시키는 과정은 주로 시민계층에 의해 진행되었고 이념적으로 뒷받침 되었다. 17세기 경의 침실문화는 공개적이었다. 귀족층과 하층계급 모두 침실이 공개 되어있는 것을 수치스럽게 여기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18세기 이후 시민계층이 사회의 주도 계층으로 부상하면서 의도적으로 다른 계급과 차별성을 둔 시민문화가 삶의 모든 영역에서 형성되기 시작했다. 교육을 통해 교양을 쌓고 경제적인 부도 소유한 시민들은 신체 및 보건위생과 관련된 영역에서도 더 엄격한 기준을 세우고 이를 전체 사회 안에서 관철시키고자 했다. 시민들의 새로운 가치기준과 행동기준에 의해 수치심을 느끼는 영역이 더 많아졌고, 시민들의 주거문화도 이러한 기준에 맞추어 새롭게 형성되었다. 시민들의 주거는 정리정돈, 절제, 위계질서, 청결, 검약 등의 시민윤리를 반영하며 각 기능에 맞게 배정된 개별 공간들로 이루어져 있었으며, 주거의 기능 외에 자신들의 지위를 과시하는 역할도 했다. 침실은 부부 외의 타인에게 공개되지 않는 은밀하고 터부시되는 공간으로서 도덕과 금욕적 자세를 지시하는 장식들로 꾸며졌다. 그러나 시골과 도시의 하층민들은 시민들이 지향했던 주거공간의 기능 분리와 대조되는 형태를 발달시켰다. 시골에서는 공간의 다기능적 성격이 유지되어, 유일하게 난방이 되는 거실에서 모든 가족구성원이 함께 취침을 했다. 커튼이 드리워진 침대, 또는 벽으로 분리된 침대형태 등은 이러한 상황에서 사적인 영역을 조금이라도 확보하려는 노력으로 해석된다. 대도시 하층민과 공장노동자 등의 경우는 더욱 열악해서 침대 하나를 여러 명이 번갈아가며 사용하는 경우도 있었다. 시민계급은 위생규범을 정하고 이를 위한 자치단체를 조직해서 하층민들의 주거 상태를 조사하고 계몽하는 활동을 벌였다. 시민계급이 형성하고 관철시키려 노력한 윤리의식과 생활규범 등에 대해 하층계급은 한편으로는 그것을 무시하기도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그것을 모방하고 따르려는 반응을 보인다. 20세기에 들어서서 두드러지는 현상은 주거환경의 표준화로서, 우리가 일반적인 침실의 모습으로 떠올리는 구조가 하나의 모범으로 굳어졌다. 이는 전체 계층에 걸쳐 어느 정도 물질적 안정이 이루어지고 가구의 대량생산 방식이 자리 잡게 된 결과이다. 20세기 후반에는 다시 새로운 흐름이 관찰되는데, 이전의 비효율적인 침실 구조에 변화를 주어서 이 공간을 실제적인 생활공간으로 되살리려는 노력이다. 개인의 취미나 취향 등이 침실의 장식에 더 많이 반영되고 침실 공간이 거실공간과 합해지거나 공개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새 흐름 역시 해당 계층의 경제적 조건을 반영하는 경우가 많다. 침실문화의 발전을 관찰할 때 드러나는 중요한 특징 하나는 물...

참고문헌 (0)

  1. 이 논문의 참고문헌 없음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0)

  1.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없음

원문보기

원문 PDF 다운로드

  • 원문 PDF 정보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원문 URL 링크

  • 원문 URL 링크 정보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상세조회 0건 원문조회 0건

DOI 인용 스타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