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교육 만족에 미치는 요인분석 연구 - 상업계 고등학교 학생 중심으로- A Study on the Analysis of Influencing Factors on the Satisfaction of Korean Vocational Education Programs: Based on Korean Commercial High School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는 상업계고등학교 학생들의 직업교육에 대한 인식과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직업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수집된 표본을 취업희망집단과 진학희망집단으로 분류하여 두집단 간의 직업교육에 대한 인식차이가 존재하는 지의 여부를 확인하고 직업교육의 속성들이 그 인식차이 형성에 미치는 영향 여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생들의 직업교육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구성하여 이론적 모델을 제시하였고, 연구가설의 검증을 위하여 설문조사 및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사회적 환경, 진로의식, 교육과정, 교수방법은 직업교육 만족도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특히 교수방법과 교육과정은 정(+)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쳤다. 둘째, 취업희망집단과 진학희망집단간의 비교분석 결과 사회적 환경과 교육과정에는 차이가 없었지만 진로의식과 교수방법에는 인식차이가 존재하고 있음이 판명되었다. 더 나아가 두 집단의 인식차이를 판별하는데 어떤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 결과 사회적 환경과 교육과정은 판별력을 가지고 있지 못하지만 진로의식과 교수방법은 판별력을 가지고 있었고, 특히 진로의식이 더 큰 판별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상업계고등학교 학생들의 직업교육에 대한 인식과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직업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수집된 표본을 취업희망집단과 진학희망집단으로 분류하여 두집단 간의 직업교육에 대한 인식차이가 존재하는 지의 여부를 확인하고 직업교육의 속성들이 그 인식차이 형성에 미치는 영향 여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생들의 직업교육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구성하여 이론적 모델을 제시하였고, 연구가설의 검증을 위하여 설문조사 및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사회적 환경, 진로의식, 교육과정, 교수방법은 직업교육 만족도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특히 교수방법과 교육과정은 정(+)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쳤다. 둘째, 취업희망집단과 진학희망집단간의 비교분석 결과 사회적 환경과 교육과정에는 차이가 없었지만 진로의식과 교수방법에는 인식차이가 존재하고 있음이 판명되었다. 더 나아가 두 집단의 인식차이를 판별하는데 어떤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 결과 사회적 환경과 교육과정은 판별력을 가지고 있지 못하지만 진로의식과 교수방법은 판별력을 가지고 있었고, 특히 진로의식이 더 큰 판별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