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감 발달을 위한 도덕교육 방법
The Methods of Moral Education for the Development of Empathy 원문보기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v.13 no.1 2009년, pp.127 - 144  

박병춘 (전주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타인의 고통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고, 그에 적절하게 반응하는 공감은 도덕적 행위를 촉발하는 주요한 동기로서 작용한다. 이처럼 공감은 도덕성의 정의적 측면을 대표하는 핵심 요소로서 인간의 도덕 발달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공감은 타인의 상황이나 정서에 대한 인식에 토대하여 타인의 정서나 상황을 함께 느끼고 경험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 논문에서는 이러한 공감 개념에 기초하여 도덕교육을 통한 공감 발달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두고 논의를 전개하였다. 먼저 Hoffman을 포함한 많은 공감 이론가들의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공감은 그 각성 양식 및 인지 발달에 상응하여 전반적 공감, 자기중심적 공감, 타인의 감정에 대한 공감, 타인의 삶의 조건에 대한 공감 단계로 발달해 간다는 것을 논의하였다. 이어서 공감은 자연적인 성숙과 함께 사회화 및 도덕교육을 통해서도 더 잘 발달될 수 있다는 관점에 토대하여 학교에서의 도덕교육을 통한 공감 발달 방법을 제안해 보았다. 이와 함께 공감 발달을 위한 다양한 도덕교육 방안을 교육과정, 교사 역할, 실제 수업 방법이라는 세 가지 측면에서 모색해 보았다. 마지막으로 공감 및 공감 발달이 갖는 도덕교육적 시사점을 찾아 제시해 보았다.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