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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聲音訓練에 대한 硏究

The Research on Vocal Training

남북문화예술연구 no.10 , 2012년, pp.71 - 102  
신옥분
초록

성악(聲樂)예술에서의 성음(聲音)훈련(訓練)은 매우 중요한 위치에있다 하여 많은 성악가들과 성악이론가, 성악교수들은 이에 대하여 깊은 연구를 하고 있으며 또 그 연구들을 발표하고 있다. 이는 성악을 전공(專攻)하는 학생들이나 가창배우들에게 있어서 아주 중요한 부분이다 그것은 성음훈련의 정확여부가 한수의 가곡이나 아리아를 더욱 환상적인 소리로 연창할 수있는가 없는가 하는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이다. 성악예술에서의 성음은 모든성악을 공부하는 학생들도 좋고 성악을 전공으로 살아가는 연창가들에게 있어서도 기본이며 성악을 가리키는 선생들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많이 담론하는 문제이다. 성악을 갓 배우는 초학자들이나 또는 연창자, 성악가들은어떤 소리로 훈련을 해야 하고 또 그 훈련에서 산생되는 성음(聲音)관점에서다시 더 높은 차원에서의 소리 추구(追求), 목표(目標)를 정해놓고 그것을 향해 연습에 몰두해야 할 것이다. 즉 꾸준한 노력이 필요한 것이다. 아울러 더욱중요한 것은 꾸준한 연습과 정확한 성음관(聲音觀)이다. 이러한 관점은 성악을 가리키는 선생들도 명기(銘記)해야 하는 점이라고 본다. 그것은 성음에 대한 정확한 추구가 바로 학생들에게 직접적인 영향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점들이 정확히 확립되어야 만이 많은 성악애호자들이 빠른 시일 내에 자기의꿈을 실현할 수 있고 또 성악예술이 한걸음 더 높은 차원에로 발전할 수 있다성음 훈련은 성악예술에서의 중요한 도경(圖經)이고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돌리는 핵심적(核心的)인 문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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