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쳇봇 이모티콘
안녕하세요!
ScienceON 챗봇입니다.
궁금한 것은 저에게 물어봐주세요.

논문 상세정보

인터넷 정보를 활용한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의 내용 지식 구성 방안 연구

A Study on Constructing the Content Knowledge of Academic Writing in Korean by Using Internet Information.

시학과 언어학 no.26 , 2014년, pp.145 - 170  
전미화
초록

본 연구는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들이 쓰기를 할 때 정보 활용 능력이 부족하다는 문제점에서 출발하여, 쓰기에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참고자료 중 인터넷 정보를 중심으로 이를 활용한 내용 지식의 구성 방안을 모색하고 수업의 실제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먼저 내용 지식의 개념을 재정리하고 인터넷 정보의 특성과 정보검색 방법을 살폈다. 또한 인터넷 정보의 활용을 쓰기와 연계시켰을 때 양적, 질적으로 가치가 높은 내용 지식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정보검색 방법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정보에 대한 비판적 사고가 반드시 필요함을 지적하였다. 따라서 인터넷 정보를 활용한 내용 지식 구성 절차를 인터넷 정보 인식하기, 정보검색 도구 및 검색어 선정하기, 검색된 정보 평가 및 선별하기, 지식 통합하기, 지식 조직하기, 초고쓰기의 6단계로 보고, 수업의 실제를 각 단계에서 내용 지식의 구성에 필요한 전략을 활용할 수 있는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내용 지식 구성에 있어 구체적으로 논의가 안 되었던 정보의 검색단계를 중요하게 보고 이 단계를 교육의 한 부분으로 접목시켰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참고문헌 (0)

  1. 이 논문의 참고문헌 없음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0)

  1.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없음

원문보기

원문 PDF 다운로드

  • 원문 PDF 정보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원문 URL 링크

  • 원문 URL 링크 정보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상세조회 0건 원문조회 0건

DOI 인용 스타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