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論文은 막스 베버가 官僚制的 支配問題를 극복하기 위해 주장한 내용의 근저에 있는 政治的·思想的 立場이 무엇이며, 나아가 이것이 구체적으로 그의 政治的 主義·主張과 어떠한 聯關을 지니고 있는가를 규명코저 하였다. 베버의 時代議識을 특징지운 것은 근대세계의 모든 制度, 經營이 '官僚制的 支配化'라는 피할 수 없는 운명 속에 包含되어 있다고 인식한 점이다. 즉 그의 政治論은 全面的인 官僚制的 支配化로 나아가는 근대세계의 운명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의 문제와 동일한 차원에서 제기되었던 것이다. 관료제적 支配를 비판하는 베버의 기본적인...
본 論文은 막스 베버가 官僚制的 支配問題를 극복하기 위해 주장한 내용의 근저에 있는 政治的·思想的 立場이 무엇이며, 나아가 이것이 구체적으로 그의 政治的 主義·主張과 어떠한 聯關을 지니고 있는가를 규명코저 하였다. 베버의 時代議識을 특징지운 것은 근대세계의 모든 制度, 經營이 '官僚制的 支配化'라는 피할 수 없는 운명 속에 包含되어 있다고 인식한 점이다. 즉 그의 政治論은 全面的인 官僚制的 支配化로 나아가는 근대세계의 운명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의 문제와 동일한 차원에서 제기되었던 것이다. 관료제적 支配를 비판하는 베버의 기본적인 입장은 '個人主義'였으며, 그것은 단순한 개인의 恣意的 自由의 옹호로서가 아니라 순수히 자기책임 하에서, 즉 對象과 現實이 지니는 意義를 自身의 것으로 스스로 確立하는 人間的 英雄의 自由의 옹호였었으며, 또한 그러한 人間만이 일상적 세계의 한계를 돌파하는 歷史의 특정한 창조적 힘인 것을 카리스마에 대한 그의 社會學的·歷史的 分析에 의해 뒷받침하였다. 여기서 그의 政治理念은 어떻게 하여 그런 카리스마的 個人의 能力과 官僚制的 支配가 지니는 기술적 우월성을 합치시킬 수 있는가의 문제로 定立된 것이었다. 그것이 그의 政治的 主張으로 구체화 된 것이 '指導者 民主主義'이며 그 내용은 指導者를 정점으로 하는 정당투쟁에 의해 政治가 운영되는 것을 의미하나 오히려 그것이 可能한 전제조건으로서 '議會制'의 確立을 중시하였다는 것이 그의 政治論의 중요한 점이었다. 여기서 議會는 指導者가 마땅히 근거하여야 하는 토양으로서 의의를 지니는데, 이 점에서 그의 指導者 民主主義는 議會制的 지반을 지니는 人民投票制的 民主制라는, 일종의 카리스마적 支配의 變形形態였고 그의 民主主義觀이 支配의 감소와는 무관한 指導者選出의 民主制的 正當性의 문제로 전화되었음은 주목할 必要가 있다. 이러한 그의 政治的 主張은 1次的으로는 독일의 政治的 運命으로서 문제되었기 때문에, 이 점에서 그 구체적인 文脈은 독일 자체가 지니는 뿌리깊은 官僚主義의 傳統을 극복한다는 면과 동시에 독일의 政治的 將來에 연관되는 問題로서 社會主義에 대한 그의 비판적 입장을 표시한 것이었다. 그런데 그가 제시한 指導者 民主主義는 그것을 지탱하는 指導者的 個人이 '市民階級의 英雄時代'의 사라져가는 인물유형이라는 점에서 官僚制的 支配化를 극복하는 적극적인 대안이었다기 보다 소극적인 側面이 强하며 이로인해 참된 指導者의 出現을 보장하는 국가형태로서의 議會制化에 건 그의 희망 역시 불가피적으로 비관적인 側面을 노증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오늘날에 있어서 官僚制的 支配가 지니는 문제의 비중과, 특히 國家官僚體制의 증대하는 權力장악이 지니는 問題의 重要性에 비추어, 우리가 베버에게서 시사받는 점이 크다하겠다.
본 論文은 막스 베버가 官僚制的 支配問題를 극복하기 위해 주장한 내용의 근저에 있는 政治的·思想的 立場이 무엇이며, 나아가 이것이 구체적으로 그의 政治的 主義·主張과 어떠한 聯關을 지니고 있는가를 규명코저 하였다. 베버의 時代議識을 특징지운 것은 근대세계의 모든 制度, 經營이 '官僚制的 支配化'라는 피할 수 없는 운명 속에 包含되어 있다고 인식한 점이다. 즉 그의 政治論은 全面的인 官僚制的 支配化로 나아가는 근대세계의 운명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의 문제와 동일한 차원에서 제기되었던 것이다. 관료제적 支配를 비판하는 베버의 기본적인 입장은 '個人主義'였으며, 그것은 단순한 개인의 恣意的 自由의 옹호로서가 아니라 순수히 자기책임 하에서, 즉 對象과 現實이 지니는 意義를 自身의 것으로 스스로 確立하는 人間的 英雄의 自由의 옹호였었으며, 또한 그러한 人間만이 일상적 세계의 한계를 돌파하는 歷史의 특정한 창조적 힘인 것을 카리스마에 대한 그의 社會學的·歷史的 分析에 의해 뒷받침하였다. 여기서 그의 政治理念은 어떻게 하여 그런 카리스마的 個人의 能力과 官僚制的 支配가 지니는 기술적 우월성을 합치시킬 수 있는가의 문제로 定立된 것이었다. 그것이 그의 政治的 主張으로 구체화 된 것이 '指導者 民主主義'이며 그 내용은 指導者를 정점으로 하는 정당투쟁에 의해 政治가 운영되는 것을 의미하나 오히려 그것이 可能한 전제조건으로서 '議會制'의 確立을 중시하였다는 것이 그의 政治論의 중요한 점이었다. 여기서 議會는 指導者가 마땅히 근거하여야 하는 토양으로서 의의를 지니는데, 이 점에서 그의 指導者 民主主義는 議會制的 지반을 지니는 人民投票制的 民主制라는, 일종의 카리스마적 支配의 變形形態였고 그의 民主主義觀이 支配의 감소와는 무관한 指導者選出의 民主制的 正當性의 문제로 전화되었음은 주목할 必要가 있다. 이러한 그의 政治的 主張은 1次的으로는 독일의 政治的 運命으로서 문제되었기 때문에, 이 점에서 그 구체적인 文脈은 독일 자체가 지니는 뿌리깊은 官僚主義의 傳統을 극복한다는 면과 동시에 독일의 政治的 將來에 연관되는 問題로서 社會主義에 대한 그의 비판적 입장을 표시한 것이었다. 그런데 그가 제시한 指導者 民主主義는 그것을 지탱하는 指導者的 個人이 '市民階級의 英雄時代'의 사라져가는 인물유형이라는 점에서 官僚制的 支配化를 극복하는 적극적인 대안이었다기 보다 소극적인 側面이 强하며 이로인해 참된 指導者의 出現을 보장하는 국가형태로서의 議會制化에 건 그의 희망 역시 불가피적으로 비관적인 側面을 노증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오늘날에 있어서 官僚制的 支配가 지니는 문제의 비중과, 특히 國家官僚體制의 증대하는 權力장악이 지니는 問題의 重要性에 비추어, 우리가 베버에게서 시사받는 점이 크다하겠다.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clarify Max Weber's political ideas in connection with his modern bureaucracy. Bureaucracy, according to Weber, is in a purely formal sense the technically most efficient form, and so it is distinguishable from any other forms of organizations by its inevitability as...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clarify Max Weber's political ideas in connection with his modern bureaucracy. Bureaucracy, according to Weber, is in a purely formal sense the technically most efficient form, and so it is distinguishable from any other forms of organizations by its inevitability as an apparatus of dominance in the modern world. Weber regarded an ultimate victory of bureaucracy in all aspects of life as the mechanical petrifaction of civilization proceeds which could no longer per mit the meaning of individual responsibility and its freedom. He feared the coming age of new enslavement in the social realities as a result of the total bureaucratization. In this position he formulated his view of political practice and future polity of Germany. He asked, "How is it possible to combine the initiatives of individuals with the technical accomplishments of rational bureaucracy, to prevent society from sinking into social ossification?" In this view,a special attention is paid to the concept of 'individualism' which is central to Weber's thinking and his assertion of the 'Fu¨hrerdemokratie' which could be the only alternative to a purely bureaucratic dominance. The 'Fu¨hrerdemokratie' is a variant of dominance with politically responsible leaders from the consent of the dominated. The parliamentary system is conceived by Weber as the best form of state apparatus which allows orderly a plebiscite-controlled domiance by charismatic leader. Underneath his assertions, we find his nationalistic passion to invigorate Germany as a great nation strong enough to become a world power. It is questionable, however, whether his solution can be regarded proper with the advent of mass society. Nevertheless invaluable isWeber's attempt to solve the problems arising from the bureaucratic dominance of his days.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clarify Max Weber's political ideas in connection with his modern bureaucracy. Bureaucracy, according to Weber, is in a purely formal sense the technically most efficient form, and so it is distinguishable from any other forms of organizations by its inevitability as an apparatus of dominance in the modern world. Weber regarded an ultimate victory of bureaucracy in all aspects of life as the mechanical petrifaction of civilization proceeds which could no longer per mit the meaning of individual responsibility and its freedom. He feared the coming age of new enslavement in the social realities as a result of the total bureaucratization. In this position he formulated his view of political practice and future polity of Germany. He asked, "How is it possible to combine the initiatives of individuals with the technical accomplishments of rational bureaucracy, to prevent society from sinking into social ossification?" In this view,a special attention is paid to the concept of 'individualism' which is central to Weber's thinking and his assertion of the 'Fu¨hrerdemokratie' which could be the only alternative to a purely bureaucratic dominance. The 'Fu¨hrerdemokratie' is a variant of dominance with politically responsible leaders from the consent of the dominated. The parliamentary system is conceived by Weber as the best form of state apparatus which allows orderly a plebiscite-controlled domiance by charismatic leader. Underneath his assertions, we find his nationalistic passion to invigorate Germany as a great nation strong enough to become a world power. It is questionable, however, whether his solution can be regarded proper with the advent of mass society. Nevertheless invaluable isWeber's attempt to solve the problems arising from the bureaucratic dominance of his day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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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x Weber 관료제 지배 bureaucratic domin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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