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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사회과 교과서에 나타난 사회복지 영역에 대한 내용분석
(The) Contents Analysis on the Social Welfare Realm in the Textbook of Social Studies in High School 원문보기


박승의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사회과일반사회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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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교육이 당면하는 현실에 대만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려는 민주 시민을 육성한다고 볼 때, 사회문제의 발생에 대하여 해결하거나 혹은 예방한다는 차원에서 인간의 복리를 추구하는 사회복지야말로 사회과교육의 목표와 일맥상통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 사회복지를 사회과교육에 반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았다. 그래서 사회복지영역이 그간 사회과교육에 얼마나 비중있게 적절히 제시되고 있는지를 검토함으로써 사회과교육에서의 사회복지영역의 실태를 밝히고 아울러 미래사회과에서의 사회복지영역에 대해 제언해 보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2차 교육과정에서 5차 교육과정까지의 고등학교 사회과 교과서의 사회복지 내용을 검토하기에 앞서 한국의 사회복지정책이 어떠한 정치·경제·사회적인 분위기속에서 형성되었는가를 문헌연구를 통해, 각 시기별로 살펴봄으로써 한국 사회복지 발전과정을 알아보았다. 그리고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Social Studies Education brings up a democratic citizen who solves various question of the days, in the meaning that, social welfare which prevents o r solves against social problems has something to do with the purpose of social studies. It is desirable that 'social welfare' should be properly r...

주제어

#고등학교 사회과교과서 사회복지영역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승의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과일반사회교육전공
발행연도 1995
총페이지 vii, 73p.
키워드 고등학교 사회과교과서 사회복지영역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2987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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