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의 상상놀이에 관한 연구 : 국민학교 병설 유치원아를 중심으로
(A) Study on Child's Imaginative Play 원문보기


최상순 (梨花女子大學校 大學院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자연관찰을 통하여 국민학교 병설 유치원아의 상상놀이 가작화 요소와 변인들(성, 연령, 감정조망)과의 관계를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크게 두 가지로 설정하였다. 1. 상상놀이의 가작화 요소들은 유아의 성, 연령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가? 2. 상상놀이의 참여도가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간에 감정조망 수용이 차이를 보이는가? 이상의 연구문제를 수행하기 위하여 광명시에 소재한 1개 유치원 2개반 원아 8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도구는 유아의 상상놀이를 관찰하기 위하여 선행연구 이 숙재의 "유아의 상상놀이와 제변인과의 관계 연구"에서 사용한 checklist를 사용하였고, 유아의 감정조망 수용을 알아보기 위하여 Kurdek과 Rodgon이 사용한 감정조망수용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연구 방법은 시간표집법을 사용하여 자연관찰을 하였고 면접법도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analyze relation the make- believe element of imaginative play and the variance (sex, age, affective perspective-taking) among the kindergarten children in elementary school through natural observation. The research question in this study are as follows: 1. Are there ...

주제어

#유아 상상놀이 유치원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상순
학위수여기관 梨花女子大學校 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발행연도 1987
총페이지 viii, 66p.
키워드 유아 상상놀이 유치원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6292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