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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벌에 관한 철학적 논의
(A) Philosophical Discussion on the Punishment 원문보기


김덕수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철학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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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존재인 인간은 개인과 공동체의 관계에서 여러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이런 문제들 중 일상 생활에서 복잡한 세상사까지 처벌과 상관되지 않는 것이 없다. 처벌의 정당성에 관한 철학적 주장은 크게 응보주의와 공리주의적 정당화로 분류된다. 응보주의자들은 '처벌을 가하는 이유는 죄 때문이다'라고 주장한다. 죄를 지었다면 우리는 언제나 처벌해야만 하는가? 그러나 법 집행의 현실적 관행과 우리의 정서가 항상 응보적인 것은 아니다. '죄 때문에 처벌한다'는 주장을 살펴보면 여기에 애매성이 있다. '죄를 지으면 반드시 처벌한다'는 의미인가? '죄를 짓지 않았다면 처벌되어서 안된다'는 의미인가? 어떤 사건 N (범죄)이 일어나지 않고서는 다른 사건 E (처벌)가 일어나지 않을 경우, 범죄는 처벌의 필요 조건이 된다. 어떤 사건 S (범죄)가 일어나기만 하면 E (처벌)가 일어나는 경우, 범죄는 처벌의 충분 조건이 된다. 응보적 주장이 충분 조건을 함축한다면, 이것은 처벌의 체계에 대한 현실적 관행과 상충된다. 공리주의자들은 '처벌을 가하는 이유는 공리 효과가 생기기 때문이다'라고 주장한다. 또한 공리주의는 어떤 공리 효과를 목적으로 하는가에 따라 예방 공리주의와 교화 공리주의로 나뉘어진다. 공리주의는 처벌의 목적을 가졌다는 점에서 목적론적 처벌 이론이다. 그러나 얻으려는 목적과 그 처벌이 주는 고통의 불균형으로 인하여 정당화의 문제점이 생긴다. 예방 공리주의는 '처벌이 갖는 위협으로부터 잠재적인 범행이 예방된다'는 이론이다. 그러나 여기에는 목적 달성을 위하여 처벌이 수단화될 가능성이 있다. 예방 공리주의자들은 '사회적 선을 낳기 위한다 할지라도 결코 침해되어서는 안 될 기본 인권이 존재한다'는 것을 간과하고 있다. 그러나 예방 공리주의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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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nkind who is social beings is confronted with many problems in relations between the individual and his community. These problems are relative to punishment from daily things to complex things of the world. A philosophical assertion on the justice of punishment largely is to be classified into the...

주제어

#처벌 철학 정당화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덕수
학위수여기관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철학교육 전공
발행연도 1995
총페이지 v, 34p.
키워드 처벌 철학 정당화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214445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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